지붕에 최적화된 합판
지붕에 최적화된 합판
  • 황인수 기자
  • 승인 2019.10.07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로자, 지붕전용 내수 1급 합판 ‘루프 데크(Roof Deck)’

[나무신문] 지붕건축 외장재 전문 및 생산기업인 (주)로자(대표 김이행)가 공급하고 있는 루프 데크(Roof Deck)는 방수성, 휨강도, 미끄럼 방지 기능, 시공 편의성을 향상시킨 지붕전용 내수 1등급 합판이다. 

루프 데크의 기본 규격은 12(T)×1220×2440㎜로 라디에타 파인의 판재 위(치장판)와 아래(이판)에 고강도 낙엽송 목재를 사용하고, 특히 치장판인 낙엽송 판재에는 미끄럼 방지 무늬와 방수코팅을 함으로써 방수성과 동시에 강도를 높였다.

국립산림과학원 고시에 의거해 시험 시편을 제작, 일반 내수 1등급 합판과 베트남산 합판, OSB 등 3개의 합판과 루프 데크의 내수 인장전단 접착력 및 흡수두께 팽창률을 측정, 비교한 결과  루프데크는 접착력 면에서 일반 내수 1등급 합판과 같은 0.9N/㎟를 기록, 베트남산의 0.3N/㎟보다 우수함을 인정받았으며, 팽창률 면에서는 내수 1등급의 6.5%, 베트남산의 7.3%, OSB의 7.9%보다 낮은 4.2%인 것으로 나타났다.

방수성 뿐만 아니라 평활도 면에서도 탁월한 제품인 것으로 밝혀졌다.

루프 데크는 같은 두께의 일반 내수 1등급 합판의 휨강도인 18보다 훨씬 낮은 7을 기록해  휨강도 면에서도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휨강도가 우수한 루프 데크를 사용할 경우 지붕의 안전성 보장과 보강재 및 부대비용의 절감효과를 얻을 수 있다. 

루프 데크. 지붕전용 내수1등급 합판.
루프 데크. 지붕전용 내수1등급 합판.

지붕 공사 시, 지붕면의 미끄러움은 작업자의 안전문제 뿐만 아니라 보행의 비효율성으로 인해 시공기간이 늘어나기도 한다. 루프 데크는 일반 합판과 달리 특수 표면으로 제작돼 경사가 심한 지붕에서도 기본 합판보다 작업자의 보행이 안전하도록 특별히 설계됐다.

또 방수시트나 아스팔트 슁글의 접착이 타 합판보다 더욱 뛰어나도록 설계, 제작된 점도 루프 데크의 장점이다.

국내 건축 환경에 최적화된 KS인증제품인 루프 데크는 거친 실외 환경에 적합한 내수 1등급 제품으로 건물의 보이지 않는 곳에서 거친 자연 환경으로부터 생활공간, 거주공간을 보호한다.

루프 데크는 어떤 지붕재와도 완벽하고 만족스러운 시공을 할 수 있다.

한편 (주)로자는 1978년 설립, 우리나라에서는 처음으로 금속기와 개발을 시작, 건축 외장재 분야에서 30여 년의 축적된 경험과 풍부한 노하우를 갖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고객가치 극대화를 위한 사업역량 강화에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