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평과 수직의 단절 혹은 연결, 천연마루의 아름다움
수평과 수직의 단절 혹은 연결, 천연마루의 아름다움
  • 서범석 기자
  • 승인 2018.06.18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정마루, 헤링본 레트로 쉐브론 헥사곤 등 다양한 ‘패턴마루’ 연이은 출시
▲ 레트로 트레인 - 빈티지 스노우.

[나무신문] 같은 목재 바닥재라 하더라도 크기와 배치 방법에 따라 공간은 다양한 모습으로 변한다. 패턴에 주목하는 것은 활용도가 뛰어나기 때문이며 바닥에 시공하는 것을 넘어서 벽으로 장소를 옮기면서 아트월을 대신하기도 한다. 공간의 분위기를 좌우하는 바닥, 이제 한 번 더 고민하고 현명하게 선택해보자. <편집자 주>

공간에 개성, 헤링본
헤링본은 마루의 옆선과 끝선이 정교하게 맞물리는 정확성과 꼼꼼한 정밀시공으로 완성 된다. 최근엔 헤링본 패턴 마루가 대세로 자리 잡았지만 이제 너도나도 헤링본을 찾아 희소성이 사라지고 있는 추세다.

▲ 믹스매치(헤링본)-오크+채색.

독특한 무늬로 채우는 레트로-트레인 
가로세로의 격자무늬 패턴이며 일정한 규격의 마루재를 교차 시공하여 만들어낸 안정감 있고 단정한 패턴이다. 현대적인 것에 친숙함과 편안함을 담은 디자인마루로서 시간적 순환 속에서 현대적 감각을 즐기는 트렌디한 공간을 만들어내는 패턴디자인으로 국내에서 쉽게 볼 수 있는 패턴은 아니지만 최근 수요가 늘고 있다.

▲ 레트로 트레인-크로스.
▲ 레트로 트레인 - 빈티지 스노우.
▲ 레트로 트레인 - 티크 스카치.

레트로(retro)-센느
길고 짧은 교차무늬 패턴으로 헤링본 길이에 변화감을 준 듯 일정한 규격의 마루재를 교차 시공해 안정감 있고 경쾌한 율동감이 느껴지는 패턴이다.

쉐브론
평행사변형 모양의 마루 쪽이 대칭되는 V자 형태로 일정하게 시공되는데 중심선을 따라 시선이 모이기 때문에 공간을 더 넓어 보이게 하는 효과도 있다.

▲ 쉐브런-오크 클래식.
▲ 쉐브론-오크+채색.

헥사곤
육각형 벌집 모양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는 최소 재료로 최대 공간을 확보하는 가장 경제적인 구조로 알려지며 육각형이 갖는 좌우의 각은 안정적이면서도 유니크한 형태로 공간을 채운다. 
자료제공 = 구정마루

▲ 헥사곤.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