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공간 기능 수용을 위한 마당 2
내부공간 기능 수용을 위한 마당 2
  • 김오윤 기자
  • 승인 2018.01.19 0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재 | 한옥 고치는 책 3 ‘마당·담장·대문 그리고 외부설비’ - 제1장 지혜가 담긴 마당 /국가한옥센터 auri

누마루, 테이블 등을 설치하여 공간활용
누마루 설치

[나무신문 | 국가한옥센터 auri] 누마루는 형태상으로는 고상식이고 기능적으로는 여름에 습기를 피하면서 조망, 휴식을 위한 공간이다. 대청마루가 대개 한 면이나 두 면이 개방되는데 반해 누마루는 세면이 개방되어 외부의 수려한 풍광을 집안으로 끌어들이는 공간이 된다. 따라서 누마루가 있는 공간은 안에서 밖으로 바라보는 경관임과 동시에 밖에서 보면 전체 집모양의 수평성과 아울러 수직적인 요소를 제공하는 상승공간이 된다.8)

대문간을 한 칸 옮기면서 사랑채 전면을 완전 개방형 누마루로 조성하였다. 사랑채 대청부분의 벽을 제거하고 마당과의 높이 차이를 이용한 누마루를 조성하여 마당을 통해 대청과 사랑대청이 서로 관통하는 풍경을 만들어냈다.

▲ ⓒ 박영채

많은 사람들이 손쉽게 방문할 수 있는 가회동 성당의 정자로, 난간 안쪽에 입식벤치를 설치하여 방문자들이 신발을 벗지 않고 편리하게 정자를 이용할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좌식이 아닌 입식공간으로 만들어진 반내·외부의 성격을 지니고 있어 외부에서 접근성 및 활용성이 높아지고, 내·외부의 경계가 사라지며 변화무쌍한 공간이 되도록 하였다.

실내공간(사랑대청, 부억)의 확장과 외부공간의 시야를 확보하기 위한 방안으로 누마루를 설치하였다.

테이블을 배치하여 공간 활용
한옥에서 마당을 중요시하는 거주자의 수요가 높아지면서9), 마당을 정원, 작업 공간, 놀이 공간 등의 용도로 사용하기 위한 공간구성이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이 중에서 가장 간단하면서도 활용도 높은 형태가 마당에 테이블과 의자를 설치하여 식사 및 모임 등의 용도로 사용하는 것이다. 하지만, 마당의 규모가 협소한 경우에는 테이블, 의자 등의 가구를 설치할 수 있는 공간확보가 어렵기 때문에, 사용 용도에 맞춰 바닥마감 재료 등의 변경을 통해 공간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식사 및 작업공간으로 활용되는 마당

난간의 설치
난간은 추락을 방지하는 기능뿐만 아니라 건축물을 아름답게 꾸미는 의장요소로 활용되기도 한다.

관훈재는 2층으로 지은 한옥으로 2층 외기에 면한 부분에 60㎝ 높이의 계자난간을 설치하여 외관 미를 살리고, 그 안쪽에 120㎝ 높이의 유리난간을 설치하여 현행 난간 높이 규정을 준수하면서도 스케일과 비례를 유지하고자 하였다.

회랑의 설치
회랑은 마루, 건물의 전체, 또는 안뜰이나 이와 비슷한 공간의 둘레를 에워싼 행랑복도로, 내부공간의 동선을 연결하는 기능을 한다.

▲ 변경 전.
▲ 변경 후.

회랑을 설치해 채와 채를 연결
회랑을 설치해 채와 채를 연결마당 안쪽에 위치해 있던 외부화장실과 창고를 철거하고, 2동의 건축물을 연결하는 회랑을 설치해 채와 채를 연결하였다. 내부 회랑으로 인해 마당의 동선기능이 축소되면서 마당에 잔디와 꽃을 심어 관망할 수 있는 공간을 계획하였다.

▲ (위) 변경 전 평면도. / (아래) 변경 후 평면도.

주 : 8) 박명덕(2007), 「살림지식총서 207」, 살림출판사, p.72  9) 한옥 수요특성에 따르면 한옥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으로 “외부공간이 있어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다”는 응답수가 높았음 (이강민외2(2013), 「2013 한옥건축산업 동향」, 건축도시공간연구소, p.93)

자료제공 = 국가한옥센터 auri
(이 기사의 저작권은 국가한옥센터에 있습니다.)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