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치유, 과학적 접근 선행돼야
숲치유, 과학적 접근 선행돼야
  • 유상기 기자
  • 승인 2007.11.0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준비부족·의료효과 과장으로 역효과 우려

최근 일반인을 위해 녹색문화재단과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가 공동으로 주관해 치른 숲치유 캠프가 준비와 그 효능에 대한 근거마련 부족으로 사업의 효율을 떨어뜨리고 일반인에게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지적이다.

숲치유로 병을 치료할 수 있는 것까지는 부인하지는 않지만, 면역력을 높여 건강을 증진시키는 사전예방적인 게 일반적인 효능이다. 이러한 기능을 일반 국민이 사후적 치료개념으로 인식하게끔 접근해서는 안된다는 게 전문가들의 견해다.

그런 이유로 일본 등지에서는 숲치유를 수행할 구간에 대해서는 엄격한 사전조사와 건강증진에 대한 과학적 근거를 우선 구비하고 있다.

현재 국내 숲치유 사업은 산림청이 주관해 정책을 기획하고 집행하고 있다. 산림청의 숲치유 사업은 현재 산림과학원과 연구용역을 준 충북대에서 연구가 진행 중이다.

이 연구도 올해 4월에 이제 겨우 시작한 사업이며 연구기간도 4년으로 장기간으로 설정돼 있다.

산림과학원과 충북대의 연구도 대부분 일본의 산림테라피 제도를 준용해 진행시키고 있는 실정이다.

행사를 주관한 녹색문화재단과 산림과학원 관계자는 이번 행사에 연구결과가 전혀 반영되지 않은, 또 산림에 대한 사전조사는 전무한 자체적 행사라고 답변했다.

관계자들은 녹색문화재단이 작년 알코올 중독자를 대상으로, 올해는 아토피 증상 어린이를 대상으로 행사를 가진 것에 대해 특정 질병에 대한 치료에 주안점을 둔 것처럼 일반인에 인식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전문가들은 “산림의 효용이 분명한데, 급하다고 어설프게 시작하면 일반 국민의 인식에 악영향을 줄 수 있고, 집행될 예산이 낭비될 소지도 있다”며 “숲치유에 대한 과학적 근거 마련과 예산집행의 효율성을 제고하지 않으면 숲치유에 대한 전체적 신뢰는 낮아질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