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18.4.20 금 13:27

단열기준 ‘가등급’도 한 방에 해결한다

불연, 투습, 방수┃ 숨쉬는 불연 하우스랩 단열재 스카이텍 서범석 기자l승인2017.12.13l수정2017.12.13 10:44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나무신문] 신축건물 단열기준을 패시브 하우스 수준으로 강화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는 국토부 건축물의 에너지 절약 설계기준이 내년 시행을 앞두고, 국내 시공업계에서 새로운 단열재 및 시공법 찾기에 골몰한 가운데, 이와 같은 모든 고민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제품이 있어 화재의 주인공으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이 제품은 단열성능뿐 아니라 우리나라 국토교통부 기준 준불연 등급을 받았을만큼 불연성능까지 갖추고 있다. 이밖에도 방수, 소음차단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추고 있다. 그 주인공은 바로 기능성 단열재 등 친환경 건축자재 전문업체 (주)윈코(대표 이연세, www.winco.co.kr)의 대표작 스카이텍(Skytech)이다.

스카이텍의 가장 큰 매력은 기존에 집을 짓는 과정에 무엇 하나 추가되는 공정이 없다는 것. 아울러 지붕이나 벽체 등의 두께가 들어난다거나 하는 설계변경도 필요없다. 

다등급(R-19)에 통기성투습방수지(타이벡) 대신 스카이텍을 시공하면 가등급을 충족한 다는 것. 시공방법 또한 타이벡과 별반 다를 게 없다. 

스카이텍은 지붕과 벽체용 고반사 단열재로 방수와 동시에 원활한 습기 배출 능력이 뛰어나다. 자체 테스트 결과 30%대 에너지 절감효과가 있는 단열성능과 준불연 동급 인증에 빛나는 화재 안전성, 통합 테이프 시스템으로 시공을 단축하면서도 우수한 기밀성능을 갖추고 있다. 

▲ •공인시험 기관 열관류율 시험통과 벽체 구조.
▲ ※국내 Warm Roof 지붕 시공 예.

제품 구성은 맨 위에 숨쉬는 고강도 알루미늄 멤브레인과 맨 아래 역시 고순도 알루미늄 사이에 유리섬유가 들어가 있는 구조다. 특히 유리섬유 니들매트(Needle mat)는 탁월한 불연, 흡음, 단열소재인 E-글라스화이바를 일정한 길이로 절단한 뒤 골고루 펼쳐서 이를 화학적인 접착제를 사용하지 않고 ‘꿰메는’ 최신의 물리적인 접합방식으로 생산했다. 이를 통해 기존 E-글라스화이바의 장점과 활용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혁신적인 제품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 제품의 사용 목적은 △내외부 화재로부터 인명과 재산 보호 △단열성능 강화로 냉난방 에너지 사용 저감 △외부 기후 환경 변화로부터 내부 공간 보호 △외부 소음 실내 유입 방지로 안락한 실내 공간 구현 △눈 비 물 먼지 꽃가루 조류 곤충 등 침입 및 오염물질로부터 지붕 보호 △수분으로부터 단열재를 보호해 단열효과 최적화 유지 등이다.

또 스카이텍의 주요 특징 3가지는 △미국과 유럽기준을 만족하는 방수 기능으로 물이 실내나 목재에 침투하는 것을 방지하고 △유럽 및 미국, 한국 기준을 충족한 투습기능으로 벽체 및 지붕 등에 습기로 인한 곰팡이 생성을 억제하며 △유럽기준 R3M를 충족하는 찢어짐 강도로 타카나 못 등 날카로운 물체에도 잘 찢어지지 않는다.


서범석 기자  seo@imwood.co.kr
<저작권자 © 나무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범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기사 댓글
0 / 최대 400byte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여백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청소년보호정책
우)07345 서울시 영등포구 63로 40, 1302호 (여의도동 라이프오피스텔 빌딩)  |  TEL : 02-825-0915  |  FAX : 02-825-091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서범석
Copyright © 2007 - 2018 나무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