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일 준비, 2주간 공사 섬세하게 기록
100일 준비, 2주간 공사 섬세하게 기록
  • 황인수 기자
  • 승인 2017.11.21 14: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테리어 원 북

직접 집 고치기에 도전하는 사람들이 꼭 알아야 할 모든 것 
[나무신문] <인테리어 원 북>은 리모델링, 인테리어, 스타일링 등 자신이 살고 있는 집을 자신의 취향대로 고쳐보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지침서이자 안내서이다. 집이 부동산적 가치가 아니라 내 삶을 꾸려가는 현장이자 자신의 삶을 담아내는 공간으로 생각이 바뀌면서 산 집이든 빌린 집이 든 ‘집’이라는 공간을 자신의 생각과 취향에 맞게 고치고 싶은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그런 맥락에서 ‘셀프 리모델링’이 최근 집과 관련된 뜨거운 단어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다. 특히 전문가의 도움 없이 집 고치기를 꿈꾸고 있는 사람이라면 이 책이 친절한 스케줄부터 비용까지 하나하나 첨삭지도를 하는 과외선생님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꼼꼼하고 집요하게 기록한 인테리어 완전정복기 
이 책의 저자 윤소연은 ‘칼슘두유’라는 닉네임으로 블로그를 운영하며 12년 동안 하숙집, 오피스텔, 아파트를 전전하며 겪은 내집 꾸미기에 대한 열망을 100일의 준비기간을 거쳐 2주 동안 직접 고친 집 이야기 연재로 뜨거운 지지를 얻고 있는 블로거다. 

사람들이 셀프 리모델링에 눈을 돌리는 이유는 분명하다. 나만의 개성을 살린 근사한 집을 갖고 싶지만 비용을 최소화 하고 싶다는 것. 하지만 이를 준비하는 과정을 생각하면 엄두가 나지 않는다. 저자 역시 실제 공사 기간은 2주지만 직영공사를 실행하기 위한 100일 간의 준비 기간을 거치게 된다. 시행착오 끝에 완성한 그녀의 개척기는 인테리어 정보의 홍수 속에서 걸러 낸 가장 합리이고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해 준다. 철거에서 목공사, 페인트, 타일, 조명, 스타일링까지 14일간의 일정과 예산이 빽빽하고 섬세하게 기록된 이 책은 제목처럼 한 권으로 끝내는 인테리어 완전정복기다. 

인생도 사는 집을 닮아간다 
북유럽 여행을 통해 자신이 살고 싶은 집의 원형을 찾은 저자는 나만의 집을 만들기 위한 콘셉트를 잡고, 비용과 시간을 아낄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리모델링 방법을 찾아나간다. 이 책은 합리적인 가격에 고급스러워 보이는 마감재 고르기, 아파트 뼈대를 바꿔주는 목공사의 비밀, 카페 같은 공간을 위한 조명 계획, 북유럽 침구 최저가로 직구법, 오리지널 디자인 못지않게 감각적인 국내 브랜드 가구 탐방 등 셀프 리모델링에 필요한 보석같은 정보를 집요하고 꼼꼼하게 기록하고 있다. 

인생도 사는 집을 닮아간다. 이 책은 셀프 리모델링이 단지 집을 예쁘게 고치는 것뿐만 아니라 셀프 리모델링을 통해 자신이 사는 집에 애착을 갖고, 그 집에서의 생활이 삶도 바꾼다는 경험이 고스란히 실려 있어 집에 대한 생각, 집이 우리에게 가르쳐주는 것까지 더불어 생각하게 만든다. 

지극히 현실적인 대안에서 시작한 그녀의 솔직담백한 첨삭지도를 받는다면 태생적인 미적 감각이 없는 사람도 자신의 집을 어렵지 않게 집을 고칠 수 있다. 전문가 없이 리모델링에 도전하는 사람, 오래 쓰고 좋은 북유럽 가구를 착한 가격에 구입하고 싶은 사람, 리모델링을 맡기 면서 현실적인 단가가 궁금한 사람, 신혼집 인테리어를 위한 참고도서를 찾고 있는 사람이라면 주목할 것. 그 동안 아무도 속시원하게 알려주지 않았던 리모델링 공사에 대한 해답이 360여 페이지에 달하는 두툼한 책 안에 가감 없이 담겨있다.

덴마크 코펜하겐의 잘 단장된 아파트를 그대로 옮겨 온 ‘상암살롱’. 이곳은 춥고 긴 겨울, 집에서 주로 시간을 보내는 북유럽 사람들의 온기 넘치는 가정집을 고스란히 재현해 낸 공간이다. 인테리어에는 무관심 하던 방송국 동료들에게까지 노출천장의 대유행을 몰고 온 후배 PD 윤소연. 북유럽 신화 속 미의 여신 프레이야가 질투할 만한 마법 같은 인테리어 비법이 그녀의 책 안에 가감 없이 담겨 있다. - MBC 무한도전 PD 김태호

유럽의 기품이 느껴지는 인테리어를 좋아하지만 전형적인 한국 아파트에서 그 맛을 내기는 쉽지않다. 아파트를 뻔하게 만드는 요소를 찾아 차근차근 바꿔나가는 집요하고 끈질긴 그녀의 리모델링 개척기를 통해 ‘아름다운 집이 선물하는 여유와 행복’을 발견할 수 있었다. 보통 사람의 시각에서 가장 쉽고 현실적인 대안을 제시해주는 칼슘두유의 작업 일지를 더 많은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  - 인테리어 디자이너 양태오 

저자소개
윤소연

대구 출생. 연세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졸업. M본부 편성 PD 9년 차이자 살림은 못하지만 집 꾸미기는 좋아하는 불량 주부 3년 차. 주제를 막론하고 새로운 것을 탐구하기를 좋아하며 대학 시절 쇼핑몰 창업에 도전할 정도로 무엇이든 하고 보는 행동파다. 특기는 웹서핑, 취미는 글쓰기다. 발랄한 외모와는 달리 집 안에 틀어박혀 PC 앞에 앉아 새로운 것을 검색하는 시간을 가장 행복하게 여긴다. 주요 관심 분야는 최 저가로 직구하기, 부동산, 여행 등. 평생 자유로운 영혼으로 살리라 마음먹었으나 ‘슈퍼 자유 영혼’ 예능 PD 남편을 만나 2012년 결혼했다. 결혼 준비 과정을 기록하기 위해 시작한 블로그는 ‘짐승 정보 수집력’으로 예비 신부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2014년, 12년간의 주거 불안 서 울살이에 종지부를 찍은 ‘빚 내서 산 아파트’에 들어가면서 ‘억’ 소리 나는 리모델링 견적에 놀라 급기야 직접 집을 고치는 무모한 도전을 시작 한다. 그리고 놀라운 분석력과 추진력, 특유의 집요함으로 북유럽 여행에서 묵은 ‘코펜하겐의 그 아파트’를 상암동에 재현해낸다. 그 과정을 이 책으로 기록하며, 직접 고친 집에서 사는 즐거움을 많은 이들에게 전파하고 있다.
(http://blog.naver.com/mintshampoo)

목차
Introduction
이 책이 우리에게 필요한 이유 010 

Prologue
주거 불안 청춘의 로망, 내 집 꾸미기 

PART 1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찾은 아파트 인테리어의 해답 

PART 2
한국 아파트에 북유럽 디자인을 옮겨 오는 다섯 가지 비법 

▲ 저자 윤소연 | 도서출판 디자인하우스 | 1만6000원

PART 3
14일간의 셀프 리모델링 개척기 
DAY 1 철거 
DAY 2~5 목공사 
DAY 6 인테리어 필름 시공 
DAY 7~10 페인트 시공 
DAY 11~13 타일 공사 
DAY 14 조명 공사 
DAY 15~16 입주 

PART 4
셀프 홈 스타일링 개척기
 
PART 5
인생에 풍요를 가져다준 북유럽 집, 그 6개월간의 기록 

Epilogue 칼슘두유가 독자에게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