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2016 D2B 디자인페어’ 개최
특허청, ‘2016 D2B 디자인페어’ 개최
  • 서범석 기자
  • 승인 2016.04.06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8세 이상 누구나 가능…사전 등록 후 5월2일부터 출품

[나무신문] 특허청(청장 최동규)과 한국무역협회(회장 김인호)는 디자인권에 대한 디자이너와 기업의 관심을 높이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기업에 공급하기 위한 ‘2016 D2B 디자인페어(Design-to-Business)’를 개최한다.

올해로 11회째를 맞이하는 이 대회는 만 18세 이상이라면 누구나 개인 또는 팀으로 디자인 출품이 가능하며, ‘기업출제부문’과 ‘자유출품부문’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참가를 희망하는 개인 또는 팀은 온라인 통해 사전등록 후, 5월2일부터 6월10일까지 출품하면 된다. 

기업출제부문은 대회에 참여한 디자인 전문기업과 제조업체가 물품을 제시하면, 디자이너들이 물품에 대한 디자인을 출품하는 방식이고, 자유출품부문은 디자이너가 자유롭게 창안 또는 개선한 디자인을 출품하면 사업성, 창의성, 심미성, 현실성 등에 대한 검토 과정을 거쳐 우수작을 선정하는 방식이다. 

1차 작품심사를 통과한 개인 또는 팀은 ‘D2B 썸머스쿨(D2B Summer School)’에 참가해 출품한 디자인이 권리로 보호받을 수 있도록, 지식재산제도 및 출원요령, 기업의 멘토링 등의 교육을 받게 된다. 

최종 결과 우수디자인으로 선정된 디자인에 대해서는 올해 12월1일 시상할 예정이다. 수상작에 대해서는 지식재산권 유통전문가가 라이선스 계약 과정을 지원하고, 참여기업이 생산할 경우 계약에 따라 로열티를 지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