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자 수납장
십자 수납장
  • 김오윤 기자
  • 승인 2015.08.10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체계적으로 배우는 목공 DIY - 목공DIY교육사 표준 자격 매뉴얼 20 - 가구 만들기 20선 : 기본에서 응용까지 14/20

[나무신문 | (사)한국DIY가구공방협회] 우리 국민의 목공DIY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관련 산업도 성장일로를 달리고 있다. 이에 따라 사단법인 한국DIY가구공방협회(회장 오진경)는 시장의 보다 건전한 발전을 위해 ‘목공DIY교육사’ 자격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또 이들을 위한 목공 표준 매뉴얼을 제작해 사용하고 있다. 그 주요 내용을 공방협회의 협조를 받아 나무신문에 연재한다. - 편집자 주

(사)한국DIY가구공방협회 www.koreadiy.org

 

책장이나 수납장, 장식장 등 박스 형태의 가구를 만들다 보면 높이 방향으로 중간 칸막이를 나누어야 할 경우가 생긴다.
십자형의 수납장을 통해서 내부 공간을 등분하는 것이 대표적인 형태이며 연결 방법은 다양하다.

Youtube에서 한국DIY가구공방협회를 검색하시면 공구사용법, 가구제작 전과정을 동영상 컨텐츠로 보실 수 있습니다.

 

십자 수납장 제작 과정

1. 먼저 수납장의 바깥틀을 나사 결합 방식으로 만든다.

2. 가로 선반을 바깥틀의 중간에 결합한다.

3. 칸을 나눌 첫 번째 판재의 전면에 나사를 좌우측 1개씩 결합을 한다.

4. 칸을 나눌 두 번째 판재를 결합하기 위해 첫 번째 판재의 뒤쪽을 기울여서 나사 결합 공간을 확보한 후 좌우측에 하나씩 결합을 한다.

5. 기울였던 첫 번째 판재를 다시 수평으로 놓고 뒤쪽의 바깥쪽 나사 결합을 한다.

6. 첫 번째 판재의 뒤쪽 안쪽에 나사 결합을 한다.

7. 두 번째 판재의 바깥쪽에서 나사 하나를 결합한다.

8. 두 번째 판재의 중앙 부분은 대각선으로 나사를 비껴서 결합한다.

 

십자 부분의 중간에 맞닿는 부분에 나무 두께 폭의 일정 깊이로 홈을 내서 끼우는 방법

십자 부분의 나무 두께만큼 절반씩 폭의 반으로 판을 따내서 홈 사이로 끼워서 만드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