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툴
스툴
  • 김오윤 기자
  • 승인 2015.07.24 14: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체계적으로 배우는 목공 DIY - 목공DIY교육사 표준 자격 매뉴얼 20 - 가구 만들기 20선 : 기본에서 응용까지 13/20

[나무신문 | (사)한국DIY가구공방협회] 우리 국민의 목공DIY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관련 산업도 성장일로를 달리고 있다. 이에 따라 사단법인 한국DIY가구공방협회(회장 오진경)는 시장의 보다 건전한 발전을 위해 ‘목공DIY교육사’ 자격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또 이들을 위한 목공 표준 매뉴얼을 제작해 사용하고 있다. 그 주요 내용을 공방협회의 협조를 받아 나무신문에 연재한다. - 편집자 주

(사)한국DIY가구공방협회 www.koreadiy.org

 

 

스툴(stool)은 의자 중에서 등받이와 팔걸이가 없는 형태를 일컫는다. 스툴은 보조의자뿐 아니라 콘솔, 협탁, 화분대 등 인테리어 소품으로도 활용이 가능하다.

 

사각 모양의 고정식 스툴 만들기 도전.
다리는 5°~7° 정도의 각도를 주어 안정감을 주는데 각도 가공은 각도 절단기(Miter Saw)를 이용한다.


몸체는 도미노를 이용해서 결합하고, 상판 결합은 목재의 수축, 팽창 등의 변형을 고려해 8자 철물을 사용해서 고정한다.

Youtube에서 한국DIY가구공방협회를 검색하시면 공구사용법, 가구제작 전과정을 동영상 컨텐츠로 보실 수 있습니다.

 

 

스툴 제작 과정

1. 도미노 가공 위치를 표시하고, 목재를 가공한다.

2. 목재의 가공된 홀과 목재 결합 부분에 본드와 테논핀을 넣고 목재를 결합해서 ‘ㅂ’자 모양을 2개 만든다.

3. ‘ㅂ’자 모양 2개의 홈에 본드와 테논핀을 넣고 나머지 목재와 결합해서 몸체를 완성한다.

4. 상판 결합을 위해 8자 철물 부착 위치에 15㎜비트로 가공한다.

5. 몸체에 8자 철물을 부착한다.

6. 상판을 결합해서 완성한다.

폭이 좁은 목재를 자를 때는
각재나 폭이 좁은 목재의 각도 절단은 각도 절단기(Miter Saw)를 사용한다. 각도 절단기는 원형 톱날이 부착된 부분을 움직여 세팅된 각도로 부재를 절단하는 공구이다. 안전을 위해 부재를 완벽하게 고정시키고 작업해야 한다. 각도 세팅은 원형 톱날이 부착된 부분을 좌우로 돌리거나 눕히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