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재전용부두 겸용 가능성 높아져
목재전용부두 겸용 가능성 높아져
  • 김낙원 기자
  • 승인 2007.07.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수산부서 주간사 51% 비율 철회…인천시도 반발

해양수산부가 북항 목재부두의 주간사 지분율 51% 방침을 철회해 하역업체들의 컨소시엄 참여가 수월해져 공용부두로 운영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당초 해양수산부와 인천항만공사는 부두 운영의 효율성과 일괄성을 위해 주간사 비율을 51%로 고수하겠다고 결정했다.

그러나 인천시 하역업체들은 항운노조의 상용화로 인해 높은 부담을 지게 된다며 지난달 북항 목재부두를 2~3년간 한시적으로 공용항으로 쓸 수 있게 운영사의 컨소시엄 비율을 조정해달라고 요구했다.

이에 인천지방 해양수산청은 지난 17일 해양수산부가 이들의 요구를 받아들여 다수의 업체들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북항 목재전용부두의 운영사로 입찰할 경우 주간사의 지분을 51% 이상으로 하는 방침을 철회했다고 밝혔다.

개별회사의 지분율을 10% 이상으로 한다는 방침은 고수하기로 결정됐지만 운영사로 컨소시엄에 참여하게 되는 업체들도 당초 5개사에서 10개사로 늘어나게 돼 하역업체들로 구성된 컨소시엄이 입찰에 참여, 운영사로 선정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그러나 이러한 결정에 대해 목재업계에서는 강하게 반발하며 당초 약속을 어긴 항만공사와 해양수산부를 강하게 비난하고 있다.

원목 수입업체인 A사 대표는 “우리는 북항 목재부두와 배후단지 건설이 완료되면 이전하기 위해 사무실도 임대로 쓰고 있는데 공용항이 되면 아무런 의미가 없다”며 “2~3년간 한시적으로 쓰겠다는 것은 말뿐이고 분명히 자신들 물량을 맞추기 위해 목재쪽은 뒷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대형 제재업체인 B사 관계자도 “현재 인천항의 하역비와 운송비가 지나치게 높아 원가상승의 큰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며 “목재부두를 통해 이 비용을 줄일 수 있을 것을 기대했지만 공용부두로 전환되면 항운노조가 상용화로 전환됨에 따라 하역업체들에게 높은 대금을 지불해야 할 것”이라는 우려를 나타냈다.

이에 인천 항만공사와 해양수산부측은 “항운노조 상용화에 따라 자금압박을 받는 하역업체들을 위해 항만 임대료만 받는 목재부두의 운영권에 참여할 기회를 준 것”이라며 “목재부두 사업자 선정을 앞두고 부두임대제도를 골자로 하는 항만 운영시스템을 점검할 계획으로 목재업체들에게 최대한 피해가 안 가는 운영방안을 만들 것”이라고 해명했다.

또한 컨소시엄 참여업체중 하나인 D통운 이사는 “우리는 오랫동안 항만을 운영해 온 경험이 있기 때문에 목재업체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는 방향으로 효율적으로 하역계획을 짤 것”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나 인천시는 해양수산부의 이러한 결정에 인천 목재업체들을 위해 자리를 마련했는데 시와 아무런 협의도 없이 계획을 변경하는 것은 유감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인천시 관계자는 “북항 목재부두를 중심으로 지원부지에 인천에 위치한 업체들이 이전해 하역과 제재, 제품생산과 방제작업 등 한 곳에서 모든 공정을 마칠 수 있게 할 계획을 짜 놨었다”며 “공용부두가 되면 이러한 계획들이 모두 엉망이 될 것이고 업체들이 이전을 결심할 동기가 사라지게 돼 배후단지가 유명무실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