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쁘고 건강한 집 ‘에코 브리즈’
예쁘고 건강한 집 ‘에코 브리즈’
  • 나무신문
  • 승인 2015.03.0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시정의 스페이스 오디세이 4]중목구조로 친환경·단열·내진 강화는 물론 공간 효율성 극대화

자료제공 = 창조하우징(031-420-5537, www.chang-jo.co.kr)

 

 

▲ 2층에서 바라본 전경.

단독주택에 대한 소비자들의 수요가 늘면서 친환경 주거 공간이 대두되고 있다. 실내 공간의 편리성을 자랑하던 아파트의 장점을 살리면서도 가족의 건강과 라이프 스타일을 고려한 친환경 주택이 판교, 광교, 위례 등 수도권을 중심으로 신축이 한창이다. 창조하우징의 신규 주택브랜드 ‘에코 브리즈’가 그 대표 사례다.

 

주택 전문기업 창조하우징(대표 김연철)이 친환경 주택 브랜드 에코 브리즈를 런칭했다. 경기도 분당구 판교동에 자리한 에코 브리즈는 어린 자녀를 둔 30~40세대를 위한 친환경 주택이다.

 

 

▲ 1층 현관부.

‘자연 속 집’이라는 컨셉트를 적용시킨 에코 브리즈는 쾌적한 실내 공간을 자랑하는 목조주택으로, 인체에 무해한 건축자재 시공으로 입주자의 건강까지 고려했다.

 

또 기존 주택과 달리 중목구조를 접목시켜 주택공사 시 기간 단축과 정밀성이 뛰어나며, 내부에서 드러나는 기둥과 보는 전통 한옥 양식의 느낌을 제공한다. 

 

 

▲ 2층 복도. 1층부터 3층까지 개방된 천장고는 공간의 깊이감을 더한다.

외부 개방형 파사드  
에코 브리즈의 부지는 서측과 남측에 보행통로와 도로를 접하고 있어 사람들의 시선이 교차하는 개방적인 곳이다. 여기에 건축주는 넓은 마당에서 아이들이 뛰어 놀 수 있는 모습을 희망했다.

우선 전면 마당을 최대한 확보하면서 부지의 형태에 따라 자연스럽게 벌어지는 사이공간을 지닌 두 영역으로 나누었다.

외부에서 보면 서측으로 단단하게 보이는 입면과 동측의 가볍게 떠있어 보이는 형태가 조화되며, 각 방향으로 다양한 형태가 반 층 높이차를 이용해 어우러지는 외관을 형성하고 있다.

 

 

▲ 주방.
▲ 자연과 소통되는 주방

프라이버시 보호는 물론 공간 효율성까지 극대화  
에코 브리즈의 내부는 가족의 프라이버시를 고려하면서도 쾌적한 주방, 여기에 기존 아파트 구조를 탈피한 재미있는 내부 구조가 적용되었다.
서측으로 식당이나 아이들방과 같이 상대적으로 넓은 공간이 필요한 기능을 배치하였고, 동측으로는 거실과 안방이 자리하게 했다.

특히 독특한 내부 공간을 구획하기 위해 각 층의 바닥 높이를 반층차(半層差) 높이로 설계하는 스킵플로어 방식이 적용되었다. 서측식당을 보행로에서 눈높이 위로 올려 사람들의 시선을 차단했고, 전 층은 환기 및 채광 확보를 통해 쾌적한 공간을 만들었다.

 

 

▲ 2층 계단부. 벽면에 box 공간을 만들고, 소품과 조명으로 포인트를 주었다.

창조하우징 김연철 대표는 “나만의 개성을 가진 마당이 있는 도심 속 전원주택, 30~40대가 좋아할 친환경에 독특한 디자인, 합리적인 가격까지 갖춘 ‘나무로 만든 집’을 많이 짓는 것이 소박한 목표입니다”라고 에코 브리즈 런칭 소감을 밝혔다. 

 

한편, 창조하우징의 주택 브랜드는 최고급 프리미엄, 브릴리언트, 에코 브리즈, 경제형 이코노미가 있으며, 건축주의 기호에 따라 다양한 선택이 가능하다.
문의 = 031-420-5537

▲ 음악과 영화를 좋아하는 남편을 위해 지하에 만들어진 AV룸
▲ 욕실 입구
▲ 아이방 모습
▲ 아이들의 또 다른 놀이터로 계획된 다락방
▲ 침실

설계개요
위치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동
지역지구 : 제1종 전용주거지역
대지면적 : 225.20㎡
건축면적 : 94.97㎡
연면적 : 196.82㎡(지하 포함)
구조 : 가구식 목구조(철물공법)
외부마감 : 알카베 단열사이딩
내부마감 : 친환경 내부도장 및 실크벽지
설계 : 이창우 교수(청주대건축과)

시공 및 인테리어 : 창조코퍼레이션


 

TIP. 중목 구조 주택이란?

중목구조 주택은 말 그대로 아주 무거운 구조의 방식을 말한다. 내부에서 드러나는 묵직한 나무느낌, 경량목구조로 구현하기 어려운 넓은 공간 등이 장점이며, 우리나라 한옥과 유사한 느낌이다. 
단열, 내진, 내화성이 뛰어난 중목구조는 레고처럼 구조 부재를 공장에서 사전에 재단해 현장에 배송한 후 조립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공사기간이 짧고, 주택의 정밀도가 뛰어나다.
여기에 현장에서 자르거나 제작하는 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자재의 로스율이 현저히 줄고 건축 폐기물 처리 비용도 절감할 수 있다.

 


창조하우징 주택 시리즈
 

1. 최고급 프리미엄 주택
일본설계사와 협력을 통해 차별화된 공간계획을 제시한 최고급 프리미엄주택. 흙으로 구운 점토기와, 히노끼 등 자연소재의 재료를 통한 자연친화적인 주택으로 계획되었으며, 집 자체의 단열성과 내구성을 극대화시켰다.

 

2. 수납의 특화! 브릴리언트 주택
1~2명의 미취학 자녀를 둔 30대 부부를 위한 주택. 디자인에 치중하여 간과되기 쉬운 실용성을 최우선으로 삼았다. 

 

3. 경제형 이코노미 주택
단층 구조의 삼나무향 가득한 미니멀 힐링하우스. 정제된 평면, 입면 계획을 통해 구조비용을 절약하였고, 기둥과 보로 사용된 삼나무원목 노출을 통해 인테리어 비용절감을 가져왔다.

 

 

4. 에코 브리즈
에코 브리즈 타입의 주택은 E0 등급 이상의 친환경 마감재를 사용했다. 일본 YKKap 社의 외부창호를 활용한 환기 및 채광계획을 통하여 인위적인 냉·난방비를 최소화하는데 중점을 두었으며 천창을 이용한 상부의 빛을 집안 가득히 끌어안은 밝고 따뜻한 주택이다.

 


 

이시정  이도기획 대표 (prmentor@naver.com)
이도기획은 건축 인테리어 분야 전문 홍보 매니지먼트사로, 기업의 종합적 홍보를 진행하고 있다. 현재 이도기획에서는 방송, 일간지, 잡지, 온라인뉴스 등 언론매체에 기업 홍보 콘텐츠 제작 배포는 물론 홈 페이지&웹진, 사진&영상, 편집&인쇄, 컴퓨터 CG 등 다각적인 홍보 시스템을 구축 운영 중이다. 
이도기획 이시정 대표는 건국대학교에서 언론보도 석사 졸업하고, 現 국민대학교 디자인대학원(실내 설계 전공)에 재학 중이다. 월간 윈도어와 더 리빙 취재팀장을 거쳐 월간 현대주택 편집장, ㈜시공사 CASALIVING 온라인사업부 편집장을 역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