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삼 퍼
발삼 퍼
  • 나무신문
  • 승인 2014.12.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버타 목재 가이드 10 | 알버타 수종 관련정보 5/9

 

   
 
 

 

 

   
 
▲ 알버타 내 발삼 퍼 수림
 

학명: Abies balsamea
속명: 발삼(balsam), 캐나다 발삼(Canadian balsam), 이스턴 퍼(Eastern Fir), 포엽 발삼 퍼(Bracted Balsam Fir)


발삼 퍼는 캐나다 북방수림대 동부의 약 3분의 2를 차지하는 토착 수종이다. 알버타의 슬레이브 레이크 지역과 북쪽 구릉지대를 따라 분포돼 있다(중북부 지역). 다양한 환경에서 서식하며 그늘진 곳에서도 잘 자란다. 순림은 찾아보기 어렵다. 스프루스 수종보다 수명은 짧은 편이다.

높이는 12~18m, 지름은 30~45cm로 중소형 수종에 속한다.
발삼 퍼는 캐나다 산림 물량의 약 12%를 차지한다. 캐나다 남동부, 특히 바다와 접한 연해주(Maritime Provinces)에 임목축적이 집중되어 있으며 귀중한 상업 수종으로 여겨지고 있다. 알버타 침엽수 물량에서 발삼 퍼가 차지하는 비율은 3% 정도로 그리 높지 않다.
 

용도
발삼 퍼는 색이 밝고 나뭇결이 곧으며 옹이가 작아 규격재로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주로 화이트 스프루스와 블랙 스프루스와 섞여 혼효림을 형성하기 때문에 벌목도 수종 구분 없이 한꺼번에 이뤄지며 목재도 세분하지 않고 통상 스프루스-파인-퍼(SPF) 란 품명으로 판매된다. 발삼 퍼는 설탕이나 버터를 담는 나무통(맛이 느껴지거나 내용물을 상하게 할 수 있는 수지가 나오지 않기 때문이다), 컨테이너용 베니어 단판, 상자 및 크레이트, 팔렛, 파티클보드, 합판을 만드는 데도 사용된다. 헛물관이 길고(3~4㎜) 결이 균일해 펄프용재로도 널리 쓰이고 있다.

 

 

 

상품성
발삼 퍼는 NLGA 규격재 관련 기준에 따라 구조용 목재 등급 SPF 제재목으로 생산되고 있다. 최상급(Select Structural), 2급 이상(#2 and Better), 스터드(Stud) 등이 일반적으로 생산되는 등급이다.

각 제조업체 고유 등급(Specialty In-house), 집성재 용재, 수출용(Export) 등급도 있다. 아고산대 퍼가 그 중 가장 방부 효과가 뛰어나다. 다양한 외관 등급 제품 역시 NLGA 기준에 따라 생산된다.

 

* SPF(스프루스-파인-퍼) 수종군 구조재로 유통. SPF 수종군에는 로지폴 파인, 화이트 스프루스, 엥겔만 스프루스, 레드 스프루스, 블랙 스프루스, 잭 파인, 발삼 퍼, 아고산대 퍼가 포함된다.


 

주소와 연락처를 보내주시면 <알버타 목재 가이드북>을 무료로 보내드립니다.(택배비는 본인 부담)  
문의 = 033-432-9366, 433-9366 /
www.bcwood.com / lee@canadawood.or.kr

이종천 대표 
캐나다임산물무역협회(BCWood-Canada Wood Group)
한국대표부  lee@canadawood.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