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버타 임산물1/3 - 제재목(Sawn Wood)
알버타 임산물1/3 - 제재목(Sawn Wood)
  • 나무신문
  • 승인 2014.05.1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버타 목재 가이드3

 

규격재는 벽, 바닥, 지붕 등 구조체로 사용된다. 알버타 규격재는 대부분 가문비나무, 소나무, 전나무 수종 또는 S-P-F 수종군으로 만들어진다. 제재목은 한 면만 표면가공한 S1S , 양면 표면 가공한 S2S, 사면 표면 가공한 S4S 등이 있다.

규격재는 건축 용도에 따른 규격별 치수와 보, 기둥, 데크, 펜스 용도에 맞춘 규격 외 치수로 제재되며 미터규격으로도 생산된다.

제재목은 고객의 요구뿐만 아니라 국제식물위생조치(해충 및 병원균) 및 수출 요건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인공 건조하거나 열처리한다.

또한 가압 처리한 제재목 및 목재는 수명이 길어 외벽 마감재인 사이딩(siding) , 데크재, 펜스재로 활용된다. 알버타에는 대형통합제재설비 외에도 가족이 소유 및 운영하는 중소규모 제재업체가 다수 성업 중이며 이에 따라 고객 개개인의 요구에 꼭 맞춘 제품을 유연성 있게 공급하고 있다.

규격재는 저렴한 제품부터 고급제품까지 등급이 다양하며 NLGA 기준에 따라 일관성 있게 분류된다. 특정한 외관특질 등 고유 등급체계는 공급자 및 소비자의 요구, 관계 및 계약을 바탕으로 알버타 제재업체들이 만들어낸다.

알버타에서는 핑거조인트 제재목도 생산되고 있다. 핑거조인트는 길이가 짧은 목재의 단부를 톱니모양으로 절삭한 뒤 접합하여 원하는 길이의 목재를 만드는 공법이다.

 

 

핑거조인트 방식으로 생산된 제재목은 더 곧고 안정적이라 문설주, 몰딩, 스터드, I형 장선(I-joist) 등의 공학목재 용도로 사용된다.

 

역시 여러 등급에 걸쳐 생산되는 기계응력등급(MSR) 제재목은 강성 및 밀도 측정을 통해 점검한 강도에 따라 다양한 용도로 활용된다.

목재 트러스, 집성재, I형 보 (I-beam), 웹장선(webjoist) 등에 쓰이는 제품은 예측 가능하고 신뢰할 수 있는 MSR이 필요하다. MSR 제재목이 가격은 더 높지만 치수 대비 강도가 뛰어나기 때문에 강도를 중요시하는 용도에 있어서는 불필요하게 큰 목재 사용을 피할 수 있어 육안등급 제재목보다 오히려 경제적일 수 있다.

 

주소와 연락처를 보내주시면 <알버타 목재 가이드북>을 무료로 보내드립니다.(택배비는 본인 부담)   문의 = 033-432-9366, 433-9366 / www.bcwood.com / lee@canadawood.or.kr


 

이종천 대표 
캐나다임산물무역협회(BCWood-Canada Wood Group)
한국대표부 
lee@canadawood.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