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각국 자원보호 정책 강화
세계 각국 자원보호 정책 강화
  • 나무신문
  • 승인 2007.06.2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러송, 북미산 관계자들뿐만 아니라 남양재를 취급하는 업계 관계자들도 수출국의 자원보호 정책 때문에 앞으로 각재 위주의 수입양상을 예견하고 나섰다.

인천의 한 남양재 직수입업체는 최근 러송 원목 수출세 인상이나 중국의 가공무역금지 조치, 북미의 쿼터제처럼 남양재도 같은 양상을 띠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남양재 관계자는 말레이시아의 경우를 예로 들었는데, 수출업자와 정부사이에 해마다 수출물량 비율을 두고 협상을 하는데 말레이시아가 전에 수출분 80% 자국용 20%에서 70:30으로 가더니 최근에는 60:40으로 갔다고 전한다. 그만큼 점점 자국의 자원보호 쪽으로 무게를 두는 양상이라 설명한다. 이러한 상황 때문에 남양재 각 국가의 수출업자들도 정부와 심한 마찰을 빚고 있다고 전했다.

또 다른 남양재업체 관계자는 “남양재 생산국가들은 목재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여느 산업보다 비중이 커 이 부분에 대한 적극적인 정책을 들고 나올 공산이 크다”고 설명한다. 또 이들은 남양재의 경우도 자국산업 보호정책 외에 자원의 수급불균형도 큰 원인이 되고 있다고 진단했으며, 남미의 원목들도 남양재의 상황과 비슷한 실정이라 주장했다. 업계 관계자들은 이러한 예견에 동조하듯 앞으로 국내 목재산업은 수출국의 자원 부족과 자국산업 보호 정책아래 앞으로 원목보다는 각재위주로 산업이 편재될 것이라고 조심스레 전망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