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버려지는 우리 목재 “100만톤”
매년 버려지는 우리 목재 “100만톤”
  • 서범석 기자
  • 승인 2014.01.2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활용협, ‘목질계 바이오매스 시장동향’ 발표…산림청은 ‘예산없다’

정부 정책에 따라 목재를 태워 에너지로 활용하는 목질계 바이오매스 산업이 크게 성장하고 있지만, 정작 원료공급은 줄어드는 추세여서 이에 대한 대책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특히 이와 같은 원재료 구득난은 기존 폐목재 이용분야인 목질 보드류 생산업계의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다는 주장이다.

사단법인 한국목재재활용협회(회장 서대원)는 최근 발표한 ‘2013년 목질계 바이오매스 시장동향’을 통해 이와 같이 밝히고, 문제 해결을 위한 임지잔재물 활용 활성화 방안 마련을 주문했다.

협회에 따르면 이처럼 목질계 바이오매스 에너지 사용 확대가 가능했던 이유는 제도 시행이 병행됐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환경부는 우드칩을 BIO-SRF(기존 WCF) 고형연료 제품으로 인증하는 제도을 시행했고, 산업자원통상부는 2012년부터 발전사업자를 대상으로 하는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할당제(RPS제도) 시행과 신재생에너지원별 공급인증가중치(REC)에서 목재의 종류에 상관없이 일괄적으로 목질계 바이오매스를 1.5로 지정함으로써 가격이 낮고 발열량이 높은 폐목재 우드칩의 발전연료 쏠림이 발생하게 됐다는 것.

또 산림청은 우드펠릿 보급 확대를 위한 펠릿제조업체 및 펠릿보일러 보급 지원정책을 지속했으나 오히려 민간에서는 펠릿보일러 보다는 참나무 화목보일러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대규모로 펠릿을 연료로 사용하는 발전소 공급시장은 저가의 수입펠릿이 시장을 완전 잠식한 상태라고 협회는 밝혔다.

BIO-SRF의 수요는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협회의 조사에 따르면 2013년 12월 현재 산업체의 보일러와 열병합발전소의 목재연료칩 수요는 20여 개 이상의 시설에서 연간 110만톤에 육박하고 있으며, 한국전력 자회사인 동서발전의 연간 45만톤 수요를 포함할 경우 150만톤을 넘어서고 있다는 계산이다.

또 현재 건설 중인 열병합발전소 시설까지 포함할 경우 연간 약 200만톤 이상의 수요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RPS를 적용받는 발전회사들의 우드펠릿과 PKS(팜열매껍질) 수요까지 포함할 경우에는  300만톤에 육박할 것이라는 예상이다.

하지만 공급은 오히려 줄어들고 있는 상황이다. 환경부 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에서 한해 동안 건설현장·제조사업장·가정에서 버려지는 폐목재는 2009년 223만톤, 2010년 193만톤, 2011년 187만톤으로 해마다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는 설명이다.

가장 큰 이유는 건설경기 침체로 인한 목재 사용의 감소라고 할 수 있는데 연간 발생량 중 80만톤 정도가 목재산업체에서 이미 수십년 간 원자재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에너지연료용으로 공급 가능한 최대 수량은 100만톤 미만이라는 것.

이에 따라 폐목재 가격도 천정부지로 오르고 있다. 최근 MDF제조용은 5만5000원(톤/운반비 별도, 이하 같은 기준), 파티클보드용은 4만원, 산업체 보일러용은 1만원에서 2만원 대에서 각각 가격이 형성되고 있다.

이는 지난 2009년 파티클보드용이 3만원 수준이고 연료용은 무상공급 수준이었던 것에 비교하면 크게 상승한 결과다. 특히 지난해 RPS를 적용받는 동서발전의 연료칩 입찰이 시작되면서 우드칩 가격이 더 올라가고 있다는 분석이다.

협회 관계자는 “구입가격 경쟁력이 높은 전력생산자에게로 전국 저가 연료칩의 쏠림 현상이 발생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산업체 보일러와 열병합 발전소는 주변에서 가격이 높은 물질재활용 우드칩까지 구입해야 하는 상태가 되고 있다. 물질재활용 산업체는 원자재 부족을 보충하기 위해 해외에서 우드칩을 수입해 보충하는 악순환으로 이어지고 있다”면서 “결국 최종 수요자들의 상생은 불가하고, 전 산업체의 원가상승으로 인해 국가경쟁력 약화의 원인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벌채 후 발생되는 부산물중 미이용 되고 있는 수량이 매년 100만톤 이상으로 추정되고 있다. 우리 협회 회원사에서 지난 4년간 벌채 후 발생되는 임지잔재자원화 시범사업을 실시한 결과, 원목을 생산할 때 발생되는 임지잔재가 원목생산량 대비 32%나 되는 것으로 확인됐다”면서 “2009년부터 여러 차례 국회토론회를 통해서도 임지잔재 자원화의 필요성을 강조했지만, 산림청은 자원화 예산확보 불가를 이유로, 산업자원통상부는 연료 확보에는 전혀 관심이 없었다”고 꼬집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