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창조산업의 발신지 DDP
디자인·창조산업의 발신지 DDP
  • 나무신문
  • 승인 2014.01.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대문디자인플라자&파크

거대한 우주공간 모습 _ 메가트러스, 스페이스프레임 구조
DDP는 메가트러스(Mega-Truss, 초대형 지붕트러스), 스페이스프레임(Space frame, 3차원 배열) 구조가 적용돼 외관뿐만 아니라 실내도 기둥이 전혀 없는 거대한 우주공간을 옮겨 놓은 듯한 모습을 한다. 전시관, 도서관, 컨벤션홀 등 각각의 공간은 유체의 흐름을 연상시키는 부드러운 곡면의 벽체, 천정과 등기구가 서로 조화를 이루고 있으며, 연결되는 동선까지도 부드럽고 때론 격한 변화로 극적인 곡선의 느낌을 준다. DDP는 직선과 평면보다는 곡선, 사선과 곡면, 직각보다는 예각, 둔각 그리고 비대칭과 비정형의 외계적 건축미를 가진 독특한 디자인의 건축물로 국내는 물론 세계 건축가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 건축가 자하 하디드 ⓒSteve Double
세계 최대 규모 3차원 비정형 건축 구현 _ BIM공법 도입
3차원 외장패널과 비정형 내부마감, 3차원 비정형 노출 콘크리트의 결합으로 독특한 분위기를 빚어내는 DDP는 현대 건축의 혁신 파라메트릭 디자인을 토대로 만들어졌다. 일반적인 건축이 수직과 수평으로 이루어지는 데 비해 DDP 건축은 곡선과 좌표를 중심으로 설계·시공됐다. 이를 위해 BIM 기술공법(빌딩 정보 모델화 기술, Building Information Modeling)이 시도됐다. 기존의 평면설계방식을 탈피해 3D설계방식을 적용해 한층 더 정교한 곡선을 구현해냈다. 3차원 비정형 건축을 현실화하기 위해 평판 1만4천여 장, 곡면판 3만1천여 장 등 45,133장의 알루미늄 외장패널을 각기 다른 형태로 제작했다.

DDP 외관 면적은 일반 축구장(90m×120m)의 3.1배, 미국의 핵 항공모함 조지워싱턴(78m×330m)의 1.3배나 되는 크기이다. 외장 패널의 재료는 두께 4㎜의 알루미늄으로, 전체 면적 중 9,492㎡, 1차 곡면판 7,455㎡(9,554장), 2차 곡면판 16,281㎡(21,738장)로 구성됐다. 1차 곡면판은 곡면이 1개만 있는 패널이고, 2차 곡면판은 1개의 패널에 2개 이상의 곡면이 있는 것을 말한다. 비정형 건물의 특성상 동일한 크기의 패널은 없으며 기준 크기는 1.6m×1.2m이다.

 

천연석고보드, GRG, 코튼흡음재 시공
내부마감공사는 내화성능이 우수하고 친환경 마감자재인 천연 석고보드, GRG (Glassfiber Reinforced Gypsumboard, 천연석고에 유리섬유 보강), 코튼흡음재 등으로 시공됐다. 천연 석고보드는 석고보드로 구현이 어려운 완만한 곡선부 시공과 강성을 필요로 하는 부위에 사용됐으며, GRG는 천연석고반죽에 특수유리섬유를 첨가해 강성을 높여 급격한 곡면을 구현했다. 흡음성능이 필요한 곡면공간에는 친환경자재의 코튼흡음재를 사용해 소음의 반사음을 최대한 억제했다.

 

지속가능한 친환경 건축물
DDP에서는 불필요한 에너지 소모를 줄이기 위해 지열 공기조절 시스템을 도입했다. 이를 통해 지속가능하고 재생가능한 에너지로 건물 시스템의 효율을 최대한 끌어올릴 수 있다. 비교적 일정한 연중 온도를 유지하며, 지하 2m 깊이에서는 약 12도를 유지한다. DDP에 도입된 지열 공기조절 시스템은 신선한 공기를 구불구불한 터널로 불어넣어 처리한다. 이로써 설계 열교환율은 80%가 되고, 10도(겨울) 또는 16도(여름)로 처리된 공기를 실내로 공급할 수 있게 됐다.

 

내부 마감, 디자인 콘셉트와 일치
DDP 내부 마감은 전체적인 건물의 디자인 콘셉트와 명확히 일치되도록 진행됐으며, 진화하는 미래의 디자인을 함께 보여주고 우리나라 디자인의 가치상승의 촉매제가 될 수 있도록 새롭게 접근했다. 뿐만 아니라 국내 건축기술의 신기원을 만들어 가는 다양한 모양의 비정형 노출콘크리트를 건물 내·외부에 도입해 국내외 건축관계자는 물론 일반시민들에게도 큰 관심을 끌고 있다.
자료 제공 _ 서울디자인재단
 

 


위치 : 중구 을지로7가 2-1번지 일대(20필지, 옛 동대문운동장 터)
규모 : 연면적 86,574㎡(지하3층, 지상4층, 최고높이 29m)
사업기간 : 2006. 9 ~ 2014.2
총사업비 : 4,840억원(건립비 4,212억원, 운영준비비 628억원)
공간현황 : 5개 시설 15개 공간
-알림터(4,953.48㎡) : 알림 1관, 알림 2관, 국제회의장
-배움터(7,928.49㎡) :디자인박물관, 디자인전시관, 디자인둘레길, 박물관 카페
-살림터(8,206.08㎡) :살림 1관, 살림 2관, 잔디사랑방, 디자인나눔관
-동대문역사문화공원(4,110.60㎡) : 친환경 디자인공원(디자인갤러리, 운동장기념관, 동대문역사관 등)
-디자인장터
설계자 : 자하 하디드 아키텍츠 + 삼우종합건축사무소
시공사 : (주)삼성물산
운영기관 : 서울디자인재단

 

▲ 조형계단


알림터(Art Hall)
- 창조적 생각과 비즈니스가 만나는 곳
- 국제회의, 연회, 페스티벌, 신제품 발표회, 패션위크 등 문화산업 런칭패드
- 알림 1관(1,500석), 알림 2관(1,000석), 국제회의장(200석)

▲ 알림 2관
배움터(Museum)
- 한국의 디자인 창조원형과 세계의 트렌드가 만나는 곳
- 국내 최초의 STEAM(융합인재교육) 어린이 체험 놀이터
- 디자인박물관, 디자인전시관, 디자인둘레길, 박물관카페

살림터(Design Lab)
- 디자인 트렌드와 정보의 공유, 소통과 비즈니스의 장
- 살림 1관, 살림 2관, 잔디사랑방, 디자인나눔관

동대문역사문화공원(Dongdaemun History & Culture Park)
- 이벤트와 문화행사를 만날 수 있는 휴식의 공간
- 동대문역사관1398, 동대문운동장기념관, 이간수전시장,
갤러리 門, 8거리

디자인장터(Design Market)
- 24시간 개방되는 문화콘텐츠, 체험, 숍인숍이 결합된
복합편집형 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