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 ‘정원사업’ 행보에 조경계는 ‘불편’
산림청 ‘정원사업’ 행보에 조경계는 ‘불편’
  • 박광윤 기자
  • 승인 2013.12.1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림청, ‘정원문화’ 논의 본격화

산림청의 정원사업 확장에 조경계 의견이 분분하다.

산림청(청장 신원섭)은 지난 6일 서울 여의도 산림비전센터에서 ‘식물원·수목원 발전을 위한 전국 수목장원장 토론회’를 개최했다. 행사에는 산림청을 비롯 한국 식물원·수목원협회, 11개 사립수목원과 42개 공립수목원, 3개 학교수목원 등 총 7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신원섭 산림청장은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를 계기로 정원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아졌다”며 “정원문화 인프라 구축 등을 위한 법적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토론회에서는 식물원·수목원의 가치와 경쟁력 강화 및 정원문화 확산과 산업화 대책, 식물원·수목원과 ‘정원’ 조성 촉진 방안에 대한 논의가 진행됐다.

최근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를 계기로 산림청의 정원사업 추진 행보에 가속도가 붙고 있는 가운데, 이를 바라보는 조경분야의 시선이 곱지 않다. “산림청이 왜 도시의 일들을 하려고 하는지 모르겠다”며 “산림청이라는 이름을 바꿔야 되는 것 아니냐”는 볼멘 소리도 나온다.
이에 조경분야에서는 오는 12월16일 한국정원문화협회를 창립하고 문화체육관광부에 사단법인으로 등록해 정원이 조경의 업무영역임을 확고히 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조경계 일부에서는 조경분야와 산림분야를 모두 아우르는 협회 구성도 진지하게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보이고 있으며, 산림청도 대화 의지를 보이고 있어 상생 가능성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니다.

앞으로 산림청 신사업 ‘정원사업 논란’의 귀추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