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용 건축교재 『건축 창의 체험』 발간
초등학생용 건축교재 『건축 창의 체험』 발간
  • 박광윤 기자
  • 승인 2013.11.1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축의 공공재적 가치 심어준다

건축에 대한 체험교육을 통해 어린이들의 상상력과 창의성을 계발·배양하기 위한 초등학생용 기초 건축교육 교재가 발간됐다.

『“꿈과 희망이 있는 세상” 건축 창의 체험』이란 제목의 본 교재는 건축의 교육적 가치에 착안해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가 지난 2011년 개발에 착수해 3년여에 걸친 심도 있는 연구 등을 거쳐 올해 10월에 결실을 맺었다.

우리는 태어나면서부터 항상 건축과 함께함에도 불구, 대부분의 경우 성인이 된 후에야 관심을 갖게 되고 그나마도 ‘사는 집’ 정도의 단편적 인식만으로 그치는 경우가 많다. 이번 교재 발간은 건축의 다양하고 흥미로운 학습 요소들을 발굴, 어려서부터 친근하게 경험하도록 함으로써, 어린이들에게 사회 공공재인 건축을 생활 속에서 체험하게하고, 이를 통해 공동체와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기획됐다.

본 교재는 국토교통부의 기획 및 총괄 하에 대한건축학회 및 대한건축사협회가 교재의 연구와 집필을 맡았으며, 건축계·교육계 등 각계 40여 명의 전문가 자문을 통해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추기 위해 노력했다.

교재는 학생들을 위한 기본서와 교사들을 위한 지도서로 나누어 각각 발간했다.

기본서의 주요 목차는 총 6장으로, ‘사람과 건축’, ‘집과 생활’ 및 ‘마을과 도시 만들기’ 등으로 구성해 어린이들의 흥미유발을 통해 교육적 효과를 극대화하도록 했다.

교사들을 위한 지도서는 기본서의 내용에 맞추어 자세한 보충설명을 포함시킴으로써 학생들에게 관련 지식과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했다.

교재의 사본은 국토교통부 홈페이지(www.molit.go.kr)를 통해 누구나 내려 받을 수 있으며, 인쇄본 구입을 원할 시에는 국토교통부 건축문화경관과(044.201.3779, 3780, 3783)로 문의하면 된다.

Tag
#건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