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드디자인 공모전
우드디자인 공모전
  • 박광윤 기자
  • 승인 2013.08.0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캐나다우드, 주한캐나다대사 특별상
Another Tree
손재준, 박진규, 윤형수(인하대학교)

 

Another tree는 캐나다 대사관 앞 보호수의 ‘자연적 감성’과 나무루버의 ‘인공적 패턴’의 조화를 통해 만들어진 또 다른 나무이다. 나무의 생동감을 구현하기 위해 목재의 단면을 픽셀로 정의하고, 이를 통해 부드러운 면을 만들어 나무의 감성을 끌어낸다. 목재만 이용하여 홈파내기와 쌓기 방식으로 형태를 만들고, 밀도를 조절함으로써 다양한 공간을 구현하고, 이 공간들은 주변의 흐름을 받아들여 자연스럽게 쉼터, 게이트, 마주치는 공간이 된다. 이는 곧 주변과 함께 호흡하며 다양한 사람들이 쉴 수 있는 대사관 앞의 또 다른 나무가 될 것이다.

CONCEPT

Old Tree
Another tree 디자인의 시작은 대사관 앞의 고목에 대한 원초적 동경에서 시작된다. 굵게 굴곡져 힘 있게 뻗은 고목은 대사관 앞에서 사람들의 시선을 잡는다. 하지만 고목은 보호수로 사람들은 나무와 직접 접촉할 수 없다. 그래서 또 하나의 고목을 그늘 아래 만들어 주었다. 사람들은 또 하나의 고목에서 고목을 바라보면서 쉬고 만지며 느끼고 고목의 굴곡진 면과 공간들을 체험하며 호기심을 풀어본다. 목재에서 나오는 나무의 따뜻함과 생동감, 부드러움을 강조하여 나무 감성을 이끌어낸다.

 

나무감성과 고목을 형상화한 볼륨과 면을 생성한다. 생성된 볼륨과 면의 내부로 쌓기방식으로 부재를 채운다. 부재의 끝점의 돌출을 통해서 고목 곡면의 부드러움과 생동감을 표현한다.

 

Pixelated Surface
 

▲ Pixelated Surface

Piling Structure Inside Surface

▲ Piling Structure Inside Surface

 

DESIGN PROCESS

Step 1. Zoning
지정된 넓이 안에서 네 가지로 크게 분류된 영역성을 부여한다

Step 2. Intersection
캐나다 대사관 출입구와 그 앞을 가로지르는 통행로가 겹쳐지면서 생기는 축 생성, 지나갈 수 있는 문의 특성을 가지게 한다.

Step 3. Flow Lining
동서 방향으로 생기는 동선의 흐름들을 모아 동선라인을 형성하여 매스에 적용

Step 4. Loft
생성된 매스의 단면선을 만들어 서로 부드럽게 면으로 연결되도록 로프트 시킨다.

Step 5. Flowing Surface
로프트로 생성된 면을 다듬고 돌출부위 수정을 통해 최종 형태를 만든다.

PLAN

 

SITE PLAN

쉬어가는 공간, 통과하는 공간, 지나가는 공간
쉬어가는 공간, 통과하는 공간, 지나가는 공간 세 가지의 영역으로 크게 분류한다. 쉬어가는 공간과 지나가는 공간은 기존에 있는데 Pixelated Tree를 배치해 통과는 공간이라는 새로운 공간을 형성한다.

 

WOOD CODE

부재를 제작하는 것과 정확한 위치에 빠르게 쌓을 있도록 각 부재마다 코드를 기입한다. 그리드의 X축과  Y축, 쌓아올리는 층수, 부재의 길이를 부여한다.
표시방법 = X1 or Y1(X, Y 그리드 좌표)-A(쌓기층)-78(부재길이㎝)

 

CONNECTION

엇갈려 홈파내기
부재를 세로로 세운 방향으로 쌓을 때 교차접점 부분을 그냥 쌓아올리면 각 부재마다 횡력에 대한 대비가 안되어 있으므로 횡력에 의해 무너지는 경우가 발생한다. 홈파내기를 통해 횡력에 대한 저항력이 생기고 부재를 쌓을 때 정확한 위치에 놓을 수 있는 유도3점이 될 수 있다. 엇갈려 홈파내기로 저항력과 유도점을 만들고 다른 방법보다 작업량을 줄일 수 있다.

 

 

 

 

STRUCTURE

Another Tree는 두 개의 기둥이 있는 것처럼 크게 두 방향으로 구조물의 하중이 지면으로 전달된다. 중앙의 상부 부분은 아치형으로 되어 있어 양쪽으로 기둥으로 하중이 전달된다. 그러므로 둘 중에 한쪽이 없으면 지탱할 수 없게 된다.

지붕층과 의자 부분은 상부에서 눌러주는 부재가 없다. 외력에 의해 이탈하여 안전사고가 일어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꺽쇠를 부착한다. 외관상으로 보이지 않는 곳에 부착해 나무로만 만들어진 느낌을 최대한 살린다. 의자 부분은 한쪽 끝에 앉게 되는 경우 부재가 들려 빠질 수 있으므로 강하게 보강한다.

 

CONSTRUCTION LAYER

시공순서는 각각의 레이어 별로 진행된다. 한층의 플레이트가 완성된 후 다음 층이 쌓이게 되며, 이는 총 17개의 레이어로 구성되어 있다.
 


이 작품은 규격목재를 적층방식으로 구축하여 만든 상징조형물이다. 목재의 특성인 가공성과 유연성을 잘 활용하여 목구조물의 견고함이나 1:1실물제작에 무리함 없이 완성도가 높아 응모취지에 가장 근접한 작품으로 평가됐다.
 - 송재승 건축사사무소 미추 대표

 

목구조로서 구축성이 지니는 형태에 대한 끈질긴 탐구 자세는 그 과정에서 기대되는 성과가 드러난, 여타 작품과는 구별됐다. 물론 결구 방법과 형태(공간)의 배열에서 한정된 확장이 아니라, 이러한 시스템에서 얻어지는 다양한 공간이나 형태의 가능성이 실물 제작과정에 까지 탐구되어야 하는 과제는 연장되어야만 할 것이다.
 - 손기찬 동이건축 대표

 

‘Another Tree’은 오브제와 쉘터 사이에 균형을 이루는 작품일 뿐만 아니라 기성작가 못지않은 수준 높은 프로세스를 보여주고 있다. 일대일 스케일의 디테일 모형이 보여주는 완성도는 상위 입상작으로 선정되는데 부족함이 없게 한다.
 - 조남호 (주)솔토지빈건축사사무소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