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를 위한 절단용 전동공구Ⅲ-체인톱과 각도절단기
전문가를 위한 절단용 전동공구Ⅲ-체인톱과 각도절단기
  • 박광윤 기자
  • 승인 2012.12.1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계양전기 VS 보쉬

Trend Leaders; Power Tools for cutting
Chain Saw & Miter Saw

 

계양전기
KMS-10 각도절단기, LCS-350L, LCS-400L 체인톱

 

계양전기는 1977년 창립 이후 당시 불모지였던 국내 전동공구 산업을 개척해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대한민국 대표 전동공구 제조전문기업이다. 현재는 자동차용 DC모터, 산업용품, 엔진 등을 제조 판매하는 ‘Motor & Power Tool’ 전문회사로 성장했다. 충전공구 시장 규모 확대에 따라 리튬이온 충전제품 개발에 집중해 18V 이상 리튬이온 충전시장에서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내수시장에 집중된 사업 구조를 벗어나 미래 지향적인 사업 구조로 전환하기 위해 글로벌 사업 확대를 적극 추진 중이다.

 

▲ KMS-10 각도절단기

10인치 각도절단기 KMS-10
2000W 모터를 채택해 보다 강력하게 효율적인 절단 작업이 가능한 254㎜ 각도절단기 KMS-10은 작업자의 편의를 고려한 다양한 기능이 눈에 띄는 제품이다. 절단 작업시 선명한 시야를 확보하기 위해 레이저 절단 가이드를 적용해 정밀한 절단 작업이 가능하며, 작업자가 편리한 위치에 각조절 레버를 설치해 작업효율성을 높였다. 또한 부피가 큰 재질도 안정적으로 고정시킬 수 있도록 폭 넓은 슬라이드펜스가 기본 장착돼 있으며, 작업시 발생되는 분진을 집진할 수 있는 먼지 주머니를 적용했다.

절단 작업 시작 전 안전을 위해 작업할 손의 위치를 확인하고, 톱날에 의한 움직임을 방지하기 위해 작업물을 단단하게 고정한다. 톱날을 내려서 절단 경로를 확인한 뒤 트리거 스위치를 당기고 절단 작업을 시작한다.

 

고성능 체인톱 LCS-350L, LCS-400L
계양전기의 LCS-350L(350㎜), LCS-400L(400㎜)은 각종 목재의 절단, 나무베기, 얼음조각 절단 작업시 사용하는 고성능 체인톱이다. 인체공학적인 핸들 구조로 전후좌우 어느 각도에서도 원활하게 작업능력을 발휘하며, 체인의 주속도는 600m/min으로 보다 정밀하고 강력한 절단 능력을 갖췄다. 체인과 핸들 사이에는 핸드가이드가 설치돼 있으며, 오작동을 방지하기 위해 스위치 좌측편 LOCK 장치를 눌러야 제품이 작동하게 설계돼 작업자의 안전을 철저하게 고려했다. 계양전기 체인톱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시중에 유통 중인 엔진톱류에 비해 제품의 크기가 컴팩트하고 가볍다는 점인데, 이를 통해 장시간 절단 작업시 피로도를 최대한 낮추고 효율성을 높였다.

목재 절단 작업시에는 체인이 목재에 닿은 상태로 스위치를 넣으면 체인에 반력(킥백)이 생겨 위험하므로, 체인이 목재에 닿지 않은 상태에서 스위치를 켜고 체인의 속도가 올라가고 난 후 절단을 시작해야 한다. 가는 목재를 절단할 경우에는 가이드바 안쪽으로 절단하며, 굵은 목재는 본체의 앞부분에 부착돼 있는 스파이크를 절단하는 목재에 맞닿게 한 뒤 스파이크를 기점으로 해서 회전 운동을 함으로써 절단이 가능하다. 문의=031.490.5300

 

체인톱
체인톱은 체인의 회전 운동을 통해 통나무나 장작 자르기, 과수의 가지치기 등에 주로 쓰이는 절단용 전동공구다. 체인톱이 올바른 성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사용 전과 사용 중에 주기적으로 체인 장력을 확인해야 한다. 체인장력은 체인의 수명 및 안전에 크게 영향을 주는 요소로, 체인이 적절한 장력으로 되어 있지 않으면 체인과 가이드바가 파손돼 고장 및 부상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체인톱 작업시에는 항상 부상의 위험이 있으므로 작업 전 제품 사용법을 충분히 숙지한 뒤 사용해야 한다. 글 _ 계양전기

 

----------------------------------------------------------

보쉬
GCM 12 GDL 각도절단기, AKE 30 LI 체인톱

보쉬는 1886년 로버트 보쉬에 의해 독일에서 설립된 무려 126년의 역사를 가진 글로벌 그룹으로서 그간 끊임없이 사용자 친화적인 혁신 기술을 개발하는데 노력해 왔다.

 

▲ GCM 12 GDL

글라이딩 각도절단기 GCM 12 GDL
보쉬의 각도절단기 GCM 12 GDL은 튼튼한 알루미늄 다이캐스트로 만들어진 혁신적인 글라이딩 메커니즘이 적용돼 부드럽고 정확한 절단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한다. 기존 슬라이딩 각도절단기와는 다르게, 볼 베어링으로 결합돼 있는 보쉬만의 글라이딩 시스템으로 유지보수 걱정 없이 공사현장에서 사용되는 주요 자재(목재, 플라스틱/알루미늄 프로파일, 바닥재, 석고보드, 천장 텍스 등)를 부드럽고 빠르게 절단한다. 또한 1800W에 이르는 강력한 모터 사용시, 공구에 미치는 과부하로부터 모터를 보호할 수 있도록 전류 제한 기능이 채택돼 있다. 이는 모터를 보호하는 것은 물론 최초 가동시 공구가 부드럽게 작동할 수 있도록 도와줘 작업자의 피로도를 경감시키는 효과가 있다. 특별히 적용된 슬라이딩 메커니즘을 사용하기 때문에 벽에 가까이 설치할 수 있어 공사 현장에서 공간을 절약할 수 있으며, 절단면을 비추는 2중 레이저 라인 기능이 있어 사용자가 작업시 더욱 정확한 절단을 가능하게 한다.

 

▲ AKE 30 LI

리튬이온 충전 체인톱 AKE 30 LI
기존 엔진톱과 전기톱의 장점과 충전제품만의 편의성이 조화를 이루는 AKE30LI 충전 체인톱은 30cm 길이의 체인바와 36V 대용량 리튬이온 배터리의 강력한 힘으로 최고의 성능을 지녔다. 보쉬의 36V 프리미엄 리튬이온 배터리는 한번의 완전 충전만으로 100회의 절단 작업이 가능하다(10×10cm 펜스제작용 목재 기준). 이는 기존에 출시돼있는 충전 체인톱에 비해 최소 2.5배 성능이 향상된 것이며 이를 통해 과수원 등지에서 목재 절단 작업 시 더 오랜 시간 동안 전원의 연결 없이 환경 친화적으로 작업을 진행할 수 있어 생산성이 극대화 된 것이다. 또한 동급 엔진톱과 비교해 약 10분의 1 정도의 에너지만으로도 작동한다. 시동을 걸기 위해 씨름할 필요가 없으며 엔진에 의한 소음, 매연, 연료 보충 등으로 발생하는 반복적인 관리 작업이 필요 없다. 게다가 전원선이 없기 때문에 보다 자유로운 자세로 목재 절단 작업이 가능하며 선이 꼬이거나 발에 걸려 넘어지는 사고 등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것도 특징이다. 보쉬만의 초고속 충전 기술 덕분에 65분만에 80%를 충전하고, 100% 완충까지 90분이면 충분하다.
문의=031.955.0909
 

각도절단기

각도절단기란 목재, 플라스틱, 알루미늄 등의 재료를 직각만이 아닌 임의의 각도로 자르기 위한 전동공구로서, 절삭물을 고정하는 테이블과 원형톱을 활용해 작업을 진행된다. 제일 기본적인 각도절단기의 경우 톱날은 단지 수직으로만 내려오고 아래 테이블이 좌우로 45도 회전하도록 되어 있으나, 톱날 자체가 각도 설정이 되는 것도 있으며, 고급형은 여기에 더해 톱날이 슬라이딩하도록 되어 있다. 일반 톱만으로 각도 절단을 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어서 사용하는 횟수가 많은 작업일수록, 작업 진도에 기여가 큰 공구이다.
글 _ 편집부 

자료제공 / 계양전기주식회사·한국로버트보쉬주식회사
박광윤 기자 pky@imwoo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