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를 위한 절단용 전동공구Ⅱ-원형톱과 테이블소
전문가를 위한 절단용 전동공구Ⅱ-원형톱과 테이블소
  • 박광윤 기자
  • 승인 2012.11.1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rend Leaders of Circular Saw & Table Saw

보쉬 VS 디월트

이번호에는 지난호에 이어 ‘전문가를 위한 절단용 전동공구’를 주제로 ‘원형톱’과 ‘테이블소’를 소개한다.


원형톱은 고속으로 원형톱날을 회전운동시켜 피절삭물을 절단하는 전동톱으로 주로 직선으로 절단할 때 사용한다. 실제 원형톱으로 곡선 절단을 하기는 힘들다. 고정된 테이블소와는 달리 현장에서 간편하게 들고 다니면서 작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그만큼 안전에 주의를 요한다. 톱날의 절단 각도를 조절할 수 있으며 각도에 따른 작업 능력이 다르다.


테이블소는 테이블 위에 피절삭물을 올려놓고 아래 장착된 전동톱날을 이용해 절단하는 전동톱으로 대량 작업시 효과적이다. 테이블 위에 가이드를 설치하면 더 편리하고 안전하다. 원형톱은 테이블소에 비해 완벽한 직선 절단이 불리하다는 단점을 가졌고, 테이블소는 부담스러운 무게로 이동이 힘들다는 단점을 가졌다. 그러나 최근에는 경량형 포터블 테이블소 제품도 많이 나와 있다. - 편집자 주
자료제공 / 한국로버트보쉬주식회사·디월트 코리아
박광윤 기자 pky@imwood.co.kr

 

 

 

보쉬
GKS 190·GKS 235 원형톱, GTS 10J 테이블소

보쉬는 1886년 로버트 보쉬에 의해 독일에서 설립된 무려 126년의 역사를 가진 글로벌 그룹으로서 그간 끊임없이 사용자 친화적인 혁신 기술을 개발하는데 노력해 왔다.

 

절단용 전동공구의 선택시 유의점
절단용 전동공구를 선택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2가지 요소는 ①제품이 전문가의 사용 용도에 맞게 견고하고 정확한 성능을 구현할 수 있는 품질을 지니고 있는지와 ②사용자의 안전을 배려할 수 있는 설계 및 안전 장치를 갖추고 있는 제품인지 살펴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따라서 최신의 절단용 공구들은 정확한 성능을 발휘하는 것뿐 아니라 사용자의 안전까지 책임지고자 다양한 아이디어와 세심한 설계를 적용하고 있다.

 

▲ 원형톱 GKS 190

원형톱 GKS 190, GKS 235

▲ 원형톱 GKS 190
‘GKS 190’은 동급 최강의 1400 와트 모터를 통해 7인치 원형톱 중 최고의 중량 대 성능비를 보여주며 빠른 절단 작업을 가능케 한다. 70mm의 절단 깊이와 최대 56도에 이르는 베젤 각도 등 완벽한 작업을 위한 최고의 성능을 제공한다. GKS 190이 갖추고 있는 ‘자동 통풍 기능’은 톱날과 절단선 사이의 간격을 깨끗하고 정확히 볼 수 있게 해 정확한 작업을 가능하게 한다.

‘GKS 235’는 2100 와트의 강력한 파워를 가지며 견고성과 내구성에서 경쟁 제품을 압도하는 원형톱이다. 이 제품 또한 자동 송풍 기능이 있어 깨끗한 작업 환경을 유지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절단 각도 90도 적용시 최대 85mm 깊이까지 절단할 수 있는 능력을 가졌다.

GKS 190과 GKS 235 제품 모두 양쪽에서 조절 가능한 잠금 버튼과 다이-캐스트 알루미늄으로 만들어진 보호덮개가 장착돼 톱밥과 날카로운 절단 조각의 위험으로부터 사용자를 안전하게 보호한다.

 

▲ 원형톱 GKS 235

테이블소 GTS 10J
전문가용 테이블소 ‘GTS 10J’는 ‘컴팩트한 사이즈’와 ‘강력한 힘’ 두 가지를 모두 만족시키는 제품으로 전문 사용자들에게 폭발적인 사랑을 받고 있다. 1800 와트급 모터가 적용돼 절단 작업이 보다 빠르고 편리하며, 24개의 톱날을 지닌 보쉬 목재용 원형톱날이 장착돼 목재 작업시에 더욱 빠른 속도를 경험할 수 있다. 유입 전류 제한 기능 및 과부하 보호 장치가 적용돼 격렬한 작업 상황이 지속되더라도 오랜 수명을 유지하는 엔진 친화적인 제품이다. 최대 높이 79mm까지 빠르고 정확하게 절단 작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목재 작업이 주를 이루는 가구 제작 및 인테리어 전문가들에게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 제품이며 튼튼한 철재 프레임으로 설계됐기 때문에 제품을 이동시키기 편리하고 460mm에 달하는 최대 절단 깊이(우측 기준)와 210mm까지 가능한 좌측 절단 성능 덕분에 넓은 목재 절단 작업에서 최적의 성능을 발휘한다. 문의=080.955.0909

 

▲ 테이블소 GTS 10J

 

디월트
DWE561·DWE565 원형톱, DW745 테이블소

1922년 레이몬드 디월트에 의해 설립된 디월트는 80년이 넘는 역사를 바탕으로 디자인, 엔지니어링, 건축분야의 산업용 공구로 명성을 이어왔다.

 

전동공구 사용시 유의사항
전동공구 사용시 작업장의 음압이 85DB(A)을 초과하면 청력에 손상을 줄 수 있다. 이 경우 청력을 보호하기 위해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또한 전동공구를 습도가 높은 곳에 두거나, 비에 젖지 않도록 해야한다. 작업장을 항상 밝게 하는 것이 좋으며, 화기물질이 있는 곳에서는 전동공구를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 원형톱 DWE565
전동공구 사용시 가장 빈번히 발생하는 전기감전을 피하기 위해서는 접지면(예: 파이프, 냉·난방기, 조리기, 냉장고 등)에 최대한 떨어져 있어야 한다. 이 밖에도 공구를 옥외에서 사용할 때는 항상 옥외용 연장 전기코드를 사용해야 하며, 클램프나 바이스를 사용해서 작업물을 고정하면, 공구를 작동시킬 때 양손을 훨씬 안전하고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다. 공구를 작동하기 전에 항상 조정키와 렌치를 공구에서 제거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 원형톱 DWE561
원형톱 DWE561, DWE565
무한한 파워와 끝없는 내구성을 자랑하는 디월트 원형톱은 사용자에게 만족을 주기 충분한 디월트의 자부심이다. 1250 와트의 강력한 파워와 컴팩트하면서도 안정적인 제품 발란스로 작업의 능률을 큰 폭으로 상승시켜 줄 솔루션이다. 7과 1/4인치 날 사이즈로 5500rpm을 실현했으며, 베벨 능력(경사각을 주어 절단하는 것) 48도와 90도 작업능력 65mm, 45도 작업능력 42mm로 우수한 스펙을 자랑한다. 특히 사용자가 제품의 코드선을 후방과 좌측 방향으로 자유롭게 조절해 원하는 방향으로 변경할 수 있는 특별한 편리함을 더하고 있다.

 

 

 

▲ 테이블소 DW745 테이블소 DW745 + 테이블소 스탠드 DW7440RS
테이블소 DW745
‘DW745’는 작업장 내 이동이 간편한 초경량(21Kg) 테이블소이다. 작업 대상의 재료에 따라 손쉽게 탈부착이 가능한 안전커버가 장착됐으며, 진동 흡수, 충격 방지 및 미끄럼 방지용 고무받침대가 적용됐다. 최초 작동시 킥백 방지 톱니바퀴 장착으로 안전성을 강화했고, 2600 와트 강력 모터로 다용도 작업이 가능하다. 측면 조기대를 빠르고 정확하게 고정할 수 있는 랙레일 방식이다.

테이블소 스탠드인 ‘DW7440RS’는 레버 방식으로 쉽게 설치가 가능하며, 자체 바퀴 장착으로 테이블소를 장착한 상태에서도 이동이 가능하다. 문의=080.515.09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