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를 위한 절단용 전동공구Ⅰ- 직소와 컷소
전문가를 위한 절단용 전동공구Ⅰ- 직소와 컷소
  • 박광윤 기자
  • 승인 2012.11.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쉬 VS 디월트 Trend Leaders of Jigsaw & Cut Saw

직소는 전기의 힘으로 가늘게 생긴 실톱을 상하로 수직 왕복시켜 곡선 모양으로 목재를 자를 때 사용하는 전기톱이다. 자유로운 곡선 모양으로 절단이 가능하다고 해서 ‘직소’라는 이름이 붙여졌으며, 톱날의 길이가 짧아 주로 판재나 작은 각재를 가공할 때 쓰지만, 전동공구의 진화로 사용 용도가 넓어지고 있다. 속도가 일정한 제품도 있으나 용도에 맞게 톱날 교환과 속도 조절이 가능한 제품이 편리하다.

컷소는 전기로 톱날의 앞뒤를 움직여 피절삭물을 자르는 전동톱으로 타이거소(Tiger Saw)라고도 불린다.

이번호는 전동공구의 대표적인 브랜드 ‘보쉬’와 ‘디월트’의 ‘직소’와 ‘컷소’를 소개한다. 두 회사 모두 다양한 제품군을 구성하고 있으나 지면상 직소 한 개 와 컷소 한 개를 각각 추천받아 총 4개의 제품을 살펴보기로 한다.
 <편집자 주>
자료제공 / 한국로버트보쉬주식회사·디월트 코리아
박광윤 기자 pky@imwood.co.kr

 

 

보쉬
GST 140 BCE 직소, GSA 1300 PCE 컷소

보쉬는 1886년 로버트 보쉬에 의해 독일에서 설립된 무려 126년의 역사를 가진 글로벌 그룹으로서 2009년 전세계 27만 명의 직원들이 자동차 부품, 산업 기술, 소비재, 건설 기술 분야에서 380억 유로(약 55조)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이중 전동공구 사업분야에서만 2010년 35억 유로(약 5조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세계 최초 전동 직소 출시, 세계 최초 2kg 경량해머 개발, 세계 최초 리튬이온 충전 공구 개발 등 세계 최고를 지향하는 기술력과 2001년 진동감소 기술을 적용한 앵글 그라인더용 핸들을 소개하며 HAVS(수완진동증후군) 문제를 최초로 해결하는 등 사용자 친화적인 혁신 기술을 끊임없이 개발해 왔다.

 

▲ 직소 GST 140 BCE

직소 _ GST 140 BCE

▲ 직소 GST 140 BCE
보쉬는 1947년 세계 최초로 직소를 발명한 이후 현재까지 사용자의 환경에 맞는 혁신적인 절단 성능 및 사용자 안전을 위한 기술을 발전시키는 데 노력해 오고 있다. 이런 축적된 기술력은 독특한 롤러 가이드 시스템과 자동클램핑(Play-free Clamping) 시스템을 개발했으며 직소날을 더욱 단단히 고정해 진동을 최소화하여 절단 성능을 극대화하고 사용자의 안전을 지키는데 그 장점이 있다. 슬림한 크기와 무게, 얇은 손잡이는 사용성이 극대화 된 것은 물론, 6.0m/S²에 불과한 진동 수준으로 작업의 피로감을 현격히 줄이는데 성공했다. 또한 720W에 이르는 동급 최강 모터와 지속적인 작업 진행에도 공구에 부하가 걸리지 않도록 설계돼 장시간 작업에도 탁월한 성능을 보인다. 목재 작업시 최대 140mm까지 절단이 가능하며, SDS 툴홀더 시스템으로 간편한 직소날 교체가 가능해 작업 지연 시간을 최소화 한다. 회전이 가능한 분진배출 파이프는 상황에 따른 다양한 자세에도 편안한 작업이 가능하며 배출 파이프의 파손 위험도 낮아졌다. 또한 절단면 확인이 더욱 명확할 수 있도록 조도가 높은 LED 조명이 채택돼 작업의 편의성 및 안전성을 높인 제품이다.

 

▲ 컷소(다목적 톱) GSA 1300 PCE

컷소(다목적 톱) _ GSA 1300 PCE

▲ 컷소(다목적 톱) GSA 1300 PCE
GSA 시리즈는 모든 제품에 SDS 교체 시스템이 적용돼 원터치로 간편하게 톱날을 교체할 수 있고 LED 조명을 전면부에 배치해 어두운 곳에서도 안전하고 정확한 작업이 가능하도록 했다. 또한 사용자의 작업 용도에 따라 다양한 다목적 톱을 선택해 사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제품을 출시했다.

최신의 ‘진동 감소 기술’을 갖춘 ‘GSA 1300 PCE’는 1300W의 강력한 소비 전력에도 불구하고 동급 최저의 진동 수준을 달성한 보쉬 혁신 기술의 집합체이다. 특히 사용자의 안전 및 건강을 고려한 진동감소기술(Vibration Control system)은 보쉬 절단용 공구가 세계 최고의 기술력에서 만들어진 것을 증명한다. 문의=080.955.0909

 

 

디월트
DW331 직소, DCS380L2 컷소

디월트는 80년이 넘는 역사를 바탕으로 디자인, 엔지니어링, 건축 분야의 산업용 공구로 명성을 이어왔다. 지난 1922년 레이몬드 디월트에 의해 설립된 디월트는 수십 년간 뛰어난 품질과 내구성으로 전 세계의 전문기술자, 공업 및 상업 분야의 작업자, 제조 및 유지관리 분야의 종사자들이 가장 신뢰하는 제품으로 자리매김했다.

1923년 레이먼드 디월트가 발명한 래디얼 암 쏘(RADIAL ARM SAW)는 지난 수십 년간 뛰어난 품질과 내구성으로 이 분야의 표준이 됐다. 또한 전문 기술자들 사이에서 고성능의 내구성이 뛰어난 제품으로 인식돼 우수한 품질과 성능은 디월트의 트레이드마크가 됐다.

디월트 제품은 전세계에 걸쳐 전문기술자, 공업 및 상업 분야의 작업자, 제조 및 유지관리 분야의 종사자들에게 큰 신뢰를 얻고 있으며, 지난 수년간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한 산업용 전동공구 브랜드이다.

“당신이 기계를 구매함으로써 진정 얻고자 하는 것은 만족, 즉 완전한 만족이다.” - 레이몬드 디월트

 

▲ 직소 DW331

직소 _ DW331
DW331은 다년간의 경험과 완벽한 제품개발을 통해 전동공구 전문 사용자에게 가장 믿을 만한 동반자가 된 디월트 브랜드의 산업용 고성능 직소이다. 강력한 제품 성능과 함께 노란색과 은색의 잘 조화된 제품의 외관은 세련미를 더해 준다. 컴팩트한 인체공학적 디자인으로 사용자의 편리함을 배려한 디월트 직소는 제품의 기능면에서도 고객의 편리성 극대화를 실현했다. 원터치 날교체방식의 채택, 톱밥 블로우 기능과 함께 컷팅 속도 조절 장치를 사용해 나무나 브드러운 재질의 경우 저속컷팅으로, 금속재질의 경우 고속컷팅으로 작업의 능률을 높힐 수 있다. 또한 흠집방지 발판 커버장치를 통해 민감한 작업 대상물의 흠집 손상을 줄여줄 수 있다.

 

▲ 직소 DW331

컷소 _ DCS380L2
18V 충전 컷소 ‘DCS380L2’는 작업 용도에 따라 상하좌우 4방향으로 날 장착이 가능하고, 원터치 레버방식으로 쉽고 빠르게 교환할 수 있다. 작업 재료에 따라 속도 조절이 가능한 트리거 스위치가 있으며, 작업시 피로감을 최소화하기 위한 인체공학적 설계가 됐다. 편한 작업이 가능한 고무손잡이를 적용하여 진동 방지, 미끄럼 방지, 편한 파지성(손으로 쥠)을 가진다. 스트로크 길이(날의 왕복 절단 길이)가 28mm로 빠른 절단이 가능하며, 이중 오일실 샤프트로 이물질을 차단하고, 방진 기능으로 내구성이 보장됐다. 3.0Ah 2배터리 기본구성으로 최상의 작업이 가능하다.
문의=080.515.0909

▲ 컷소 DCS380L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