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속으로 Interior Design in the Drama
드라마 속으로 Interior Design in the Drama
  • 박광윤 기자
  • 승인 2012.10.2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착한남자 VS 아들녀석들

드라마는 최신 트렌드를 직설적으로 반영하기도 하고 선도하기도 한다. 드라마가 선도하는 대중적 문화나 유행들은 배우의 옷, 장신구 등 개인 치장에만 머무는 것이 아니라 노래, 춤, 언어, 가치관 등 매우 광범위한 문화 사회적인 분야에 걸쳐있고, 때론 강한 파급력을 드러내기도 한다. 드라마를 이루는 모든 요소들은 일차적으로 극의 재미를 배가시키는 장치지만, 사회적 영향력이라는 잠재성을 항상 품고 있다. 배우들의 캐릭터를 부각시키고 나아가 극 전체의 재미와 긴장감을 높이는 여러 장치들 중에는 인테리어 제품들도 한몫하고 있는데, 잠재된 파급력을 꿈꾸고 있는 ‘드라마 속 인테리어’가 이번호 테마다.

이번호에는 최근 인기 절정을 구가하고 있는 KBS 드라마 ‘세상 어디에도 없는 착한 남자’와 점차 흥미로운 전개로 시청자들의 시선을 잡아가고 있는 MBC 드라마 ‘아들녀석들’ 속 인테리어 제품들을 비교해 보았다. ‘착한남자’에 협찬한 한솔홈데코는  한솔참마루, 한솔참도어몰딩, 스토리월, 참데코타일 등을 소개했고, ‘아들녀석들’에 협찬한 우딘은 ABS 도어, 우딘 마루, 단조연동식도어 비잔틴, 패션월 등을 소개했다.
 <편집자 주>
자료제공 / 한솔홈데코, 우딘
박광윤 기자 pky@imwood.co.kr

 

 

세상 어디에도 없는 착한남자
한솔홈데코

KBS 드라마 ‘세상 어디에도 없는 착한남자’는 사랑에 전부를 걸었던 한 남자 강마루(송중기 분)가 살인죄까지 뒤집어 쓸 정도로 믿고 사랑했던 여자(박시원 분)에게 배신을 당한 후 복수를 하기 위해 부잣집 사모님이 된 그녀의 의붓딸이자 기억을 잃은 또 다른 여자(문채원 분)를 이용하면서 갈등과 사랑이 커지는 정통멜로 드라마다. 한솔홈데코는 주부들이 좋아하는 꽃미남 송중기의 출연으로 “착한남자”가 인기 드라마가 될 것으로 예상했으며, 신제품 참데코타일의 홍보에도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 판단해 협찬하게 됐다.

 

주인공 ‘강마루’ = 한솔참마루의 강마루 ‘울트라’ ?!
재밌는 것은 주인공의 이름인 ‘강마루’가 한솔홈데코의 강마루인 ‘울트라’를 연상시킨다는 세간의 질문이다. “혹시, 이거 알고 협찬한 거 아냐?”
실제 방영 후 은기(문채원) 방에 협찬된 당사 제품이 돋보인다는 자체 평가가 있었다. 방송 미술팀도  방송제작의 특성상 무거운 장비의 이동으로 바닥재가 손상되기 쉬운데 참데코타일은 내구성이 매우 뛰어나다며 칭찬일색이었고, 스토리월도 질감과 색감이 뛰어나 등장인물의 성격을 잘 뒷받침해 주고, 다양한 디자인으로 선택의 폭이 넓어서 좋았다는 반응이다.

따뜻하면서도 순수한 내면성을 나타내기 위해 은기방에 스토리월을 시공하고, 차가우면서도 여성스러운 느낌, 과감함을 부각시키기 위해 메탈느낌의 데코타일과 함께 고급스러운 유리 단조도어를 사무실과 재희방에 시공했다. 이 외에도 단조도어와 ABS도어, 파티션이 시공됐고, 추후 등장하게 되는 땅콩집에는 우드패턴의 데코타일이 시공될 예정이다. 

 

▲ 은기방. 블랙에보라, 그레이카말라, 라이트트라버틴 2 / 재희 드레스룸. JG14, HSW 3203 2

한솔참마루
국내산 소나무(리기다)를 주원료로 친환경 소재(HDF)를 사용해 만들었다. 우리 소나무는 섬유조직이 길어 견고하며, 이로 인해 마루의 강도를 강하게 하고 수분 및 열에 의한 치수변화를 적게해 온돌난방을 하는 한국의 주거 문화에 매우 적합한 마루 바닥재의 원재료다. 한솔참마루의 대표 제품인 ‘레브’는 내추럴하면서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하고, 보급형인 ‘락’은 보다 스타일리쉬하고 다양한 디자인을 제시한다.

 

▲ 은기방. 퓨어화이트, 리니아우드블럭, 블랙에보라, 그레이카말라, 라이트트라버틴 / 회장실. 세피아카밀라, 라이트트라버틴

한솔참도어몰딩
한솔홈데코는 도어와 몰딩에도 친환경 데코시트 사용은 물론, 다양한 디자인과 고급화된 소재를 적용해 소비자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있다. 특히 올해부터는 스테인드 글라스 도어, 보석유리 도어, 생화접합 및 그래픽 도어에 강화안전 유리를 사용해 소비자의 안정성을 더욱 높였다. 

 

▲ 은기방. HF-T-19 / 재희방. HSW3203, 샌드카말라, 블랙에보라

스토리월
강화마루의 주원료인 친환경 목자재(HDF)를 벽 마감재로 사용하고 그 위에 고급 모양지를 입혀 대리석, 스톤, 우드, 콘크리트, 스틸 등 다양한 질감을 사실감 있게 표현한 제품이다. 내구성도 뛰어나 쉽게 찍히거나 긁히지 않고, 곰팡이가 발생하지 않아 강화마루처럼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총 20여 가지의 패턴으로 개성 있는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참데코타일
목재 바닥재만을 생산하던 한솔홈데코가 처음으로 출시한 PVC 재질의 바닥재로, 한솔홈데코가 보유한 국내 최고 수준의 바닥재 패턴 개발 노하우가 고스란히 반영된 제품이다. 한솔홈데코는 이번 신제품에 자체 개발한 고유의 디자인을 적용, 다양한 소재의 질감을 사실감 있게 표현했으며, 우드, 대리석, 화강암, 세라믹, 콘크리트 등 총 60가지에 달하는 패턴으로 소비자의 선택의 폭을 넓혔다. 표면을 특수가공 처리(Wear Layer)해 내구성도 뛰어나다.  문의 = 02.3284.3847

 

 

아들녀석들
우딘

MBC 주말드라마 ‘아들녀석들’은 구성원 모두가 기본과 시작이 어긋나버린 한 가족의 이야기다. 다 늙어 “축 해방”을 외치며 별거에 들어간 아버지, 오래 전 사별 이후 재혼은 꿈도 꾸지 않는 큰 아들, 친구의 여자를 사랑하는 탓에 어쩔 수 없이 독신을 고수하는 작은 아들, 이혼을 당하고 총각 행세를 하는 막내 아들 등 네 부자의 어긋난 삶을 바로 잡으며 반쪽이 다시 온전한 하나가 되기까지의 과정을 들여다봄으로써 가족과 결혼의 참된 정의를 찾아가는 드라마다. 평소 가족의 건강과 행복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우딘의 이미지와도 맞고 드라마 제작사 측의 적극적인 요구로 협찬이 결정됐다.

 

▲ 패션월 브릭비앙코

우딘은 건강한 가족이 기본이라는 생각
‘우딘’은 ‘집이 건강해야 가족이  건강하다’는 생각으로 창립 이래 순수 페이퍼 마감재(무독성 피니싱포일-Finishing Foil)를 사용해 인테리어 제품을 생산해 오고 있는 친환경 회사다. 말로는 친환경을 외치기 쉽지만 실제 친환경 자재들을 선별해 실천해 가기란 쉽지 않은데, 우딘은 그런 점에서 친환경 인테리어의 선두주자라고 할 수 있다.

 

▲ 우딘마루 / ABS 도어

성인옥의 집 _ ABS 도어, 마루
남편이 죽고 나서도 시댁 식구들과 함께 사는 열녀 성인옥(명세빈)의 집. 이 집 도어와 마루는우딘도어 우딘마루 제품이 적용됐다.

ABS 도어는 아크릴로니트릴(Acylonitrile), 부타디엔(Butadiene), 스티렌(Styrene)의 세 가지 성분으로 돼 있는 일종의 내충격 열가소성 수지의 성형성과 아크릴로니트릴이 갖는 강성, 내약품성, 뛰어난 기계적 성질, 그리고 부타디엔이 갖는 내충격성 등 장점만을 부여시킨 종합 Engineering Plastic을 성형해 부자재로 허니컴(벌집모양의 종이) 및 LVL, PVC 심재로 작업해 만든 도어이다.

마루는 우딘에서도 가장 인기가 좋은 제품 중 하나로 색상은 소노마오크, 라이온 월넛 등 총 다섯 가지 색상이 있으며 도어 재질의 특성상 충격에 강하고 내구성이 뛰어나 습기에 의한 변형이 전혀 없다. 천연 그대로의 나무 질감과 색감이 뛰어나 자연스러움과 고급스러움을 동시에 느낄 수 있는 제품이다.

 

▲ 단조연동식도어 비잔틴

강진의 집 _ 비잔틴, 패션월
환타지 소설, 무협지 작가인 강진(김영훈)의 집. 사고로 몸이 불편한 강진을 위해 문틀이 존재하지 않으나 문을 좌우의 바로크로만 양개슬라이딩으로 해 품격을 더 했다. 실제 제품은 연동식, 연동포켓식으로도 적용이 가능하다.

또한 거실에는 실내 월 패널 분야의 선두 업체인 미국 DPI사의 ‘패션월’이 적용됐다. 실제 식당 마루, 방 등 다양한 공간에 고급스럽게 연출할 수 있는 제품이다. 패션월은 실제 질감을 똑같이 구현해 인테리어 수준을 한 단계 더 올려주며 시공이 간단해 누구나 원하는 장소에 적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문의 = 032.583.01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