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 가까이에 자리 잡은 이 주택은, 탁 트인 전경을 감상하며 텃밭을 가꾸고, 손주들이 마음껏 뛰어놀 수 있도록 넓은 정원 등 건축주의 로망을 담아 설계됐다.
이처럼 다양한 용도의 마당을 활용할 수 있도록 건물은 ‘ㄱ’자로 배치됐다. 이를 통해 거실과 주방이 연결된 마당과 안방에서의 마당을 분리하여 활용도를 높였다.
아울러 각각의 공간이 용도에 맞게 활용될 수 있도록 하여 가족 구성원 모두가 편리하게 생활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다.
도로에서의 프라이버시와 안에서의 자유로운 시선
대지보다 점점 높아지는 도로에서 주택을 내려다볼 수 있는 구조이기 때문에 도로 쪽에는 꼭 필요한 작은 창만 배치했다.
반면 내부에서는 개방감을 극대화하기 위해 주방-식당-거실을 일렬로 구성하고, 넓은 통창을 적용해 답답함을 해소했다. 또 공용 공간과 안방 및 휴식 공간을 분리하여 활동적인 공간과 정적인 공간을 명확히 구분했다.
계단을 올라가면 거실이 한눈에 들어오며, 거실 상부의 픽스창을 통해 먼 풍경까지 조망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이를 통해 실내에서도 자연과 연결된 개방감을 유지하고 외부 시선에서 자유로운 프라이빗한 공간을 확보했다.
자연을 끌어안은 설계
바다 조망을 극대화하기 위해 건물의 방향을 조정하고 넓은 데크를 배치해 외부 공간과 자연스럽게 연결했다.
실내에서도 바다 풍경을 온전히 즐길 수 있도록 거실과 각 방에서 창을 통해 전망을 확보했다. 실내로 유입되는 자연광을 극대화하기 위해 1등급 창호와 단열 폴딩도어를 사용했으며 수성연질폼 시공을 통해 단열 성능을 강화했다.
또한 바람이 많이 부는 지역적 특성을 고려해 창의 위치와 크기를 신중하게 배치하여 환기와 에너지 효율을 최적화했다.
밝고 심플한 현관
화이트톤 가구와 벽지를 기본으로 하여 밝고 심플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바닥은 무광 테라조 타일을 사용해 생동감을 더했다. 중문은 양방향 스윙도어를 적용해 세련된 느낌을 강조하며 넓은 현관 구조로 개방감을 확보했다. 수납공간을 충분히 확보해 실용성을 높였으며 현관에 간접 조명을 배치해 따뜻한 분위기를 더했다.
1층 거실 및 주방
거실은 높은 오픈 천장 구조로 개방감을 극대화했다. 화이트 톤을 기본으로 하고 세로 패턴 타일을 적용한 아트월을 포인트로 활용했다. 건축주의 요청에 따라 와인 진열장을 배치해 고급스러움을 더했다. 주방은 심플한 화이트 톤과 딥그린 컬러의 주방 가구를 매치해 세련된 인테리어를 완성했다. 다용도실을 별도로 마련해 수납과 정리 공간을 확보했고 동선을 고려한 맞춤형 주방 설계를 통해 편리함을 더했다.
1층 침실 및 욕실
안방은 불필요한 요소를 배제한 미니멀한 디자인으로 설계됐다. 맞춤형 드레스룸을 갖추고, 전실은 파우더룸 기능을 겸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욕실에는 반아치 게이트와 아치형 거울을 적용해 우아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바닥 난방을 적용하여 사계절 내내 쾌적한 환경을 유지할 수 있도록 했다. 욕실은 전체적으로 아이보리톤과 딥그린 모자이크 타일을 조화롭게 활용해 따뜻하면서도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자아낸다.
2층 가족실 및 침실
2층 가족실은 오픈된 거실 천장 구조로 시야가 확장되며 유리 난간을 통해 공간의 연결성을 강조했다. 가족실에서 바로 이어지는 넓은 데크는 바다를 조망할 수 있도록 배치되어 휴식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다.
2층 침실은 인디핑크 벽지와 화이트 가구 조합으로 감각적인 분위기를 연출했다. 넓은 수납장을 마련해 실용성을 높였으며, 창을 크게 배치해 자연광이 충분히 들어오도록 했다.
2층 욕실
그레이톤 타일과 조적 욕조, 블랙 액세서리를 활용해 모던한 감각을 더했다. 넉넉한 수납공간을 확보하고, 조명과 거울을 활용해 세련된 인테리어를 완성했다. 욕조는 깊이감 있는 디자인으로 제작해 편안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했으며, 샤워 부스를 별도로 구성해 사용의 편리함을 더했다.
따뜻한 감성이  담은 주택
이 주택은 자연과 조화를 이루면서도 프라이버시를 확보하고 가족 구성원의 생활 패턴을 고려한 공간 구성으로 실용성과 감성을 동시에 만족시킨다. 넓은 창을 통해 바다의 변화를 온전히 느낄 수 있으며 곳곳에 배치된 개성 있는 디자인 요소가 집을 더욱 특별하게 만든다.
데크, 마당, 포치 등을 적절히 활용해 외부 공간과 자연스럽게 연결되며 계절마다 변화하는 자연을 실내에서도 즐길 수 있도록 설계됐다. /나무신문
1층 서재
1층 욕실2
계단실
PLAN
건축개요
위치▷경상남도 고성군
대지면적▷588㎡ / 177.87py
건물규모▷지상 2층
구조▷경량목구조
건축면적▷158.17㎡ / 47.85py 
연면적▷238.12㎡ / 72.03py
            1층 : 158.17㎡ / 47.85py
            2층 : 79.95㎡ / 24.18py
            1층포치 : 22.56㎡ / 6.82py
            2층포치 : 3.96㎡ / 1.20py
            1층데크 : 32.52㎡ / 9.84py 
단열재▷수성연질폼
마감재▷외부 : 세라믹 사이딩, 세라믹 타일
             지붕 : 세라믹 지붕재(KMEW), 칼라강판
             창호 : 독일식 시스텐창호
             데크 : 1층_석재데크, 2층_합성목데크
(주)더존하우징
창립 이래 20년간 ‘최다 건축’, 동종 업계에서 유일하게 한 사명, 한 이념으로 성장한 국내 단독주택 시공 1위 기업이라는 게 더존하우징의 설명이다. 더존하우징은 주택건축 상담부터 설계, 인테리어, 시공, A/S까지 고객들과 정확하고 안전한 상호 소통을 위해 주택 전시장과 쇼룸을 전국으로 확대해 경기도 화성시에 위치한 본사 주택전시장 & 건축 쇼룸을 중심으로 인천 청라, 송산그린시티, 세종, 창원 등에 상시 운영하고 있다. 더존하우징 홈페이지 및 전화 등을 통해 모델하우스 방문 접수를 하면 누구나 관람 가능하고, 주택 건축 무료 컨설팅도 받을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