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한옥창호, 전통과 현대기술이 通하였다
첨단한옥창호, 전통과 현대기술이 通하였다
  • 서범석 기자
  • 승인 2025.03.04 10:15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별서, 한식시스템창호 적용해 현대적 공간으로 재현
유교전통의례관 전경.
유교전통의례관 전경.

충청 유교문화의 중심지로 자리 잡은 대전 유교전통의례관(대전별서)에 한식시스템창호가 적용됐다. ㈜첨단한옥창호(대표 이원용)가 단열성능과 기밀성을 강화한 창호 시스템을 도입해 전통과 현대 기술이 조화를 이루도록 한 것.

대전 이사동 한옥마을에 지난해 9월 들어선 유교전통의례관은 조선시대 양반들이 풍광 좋은 곳에 지었던 별서(別墅)를 현대적으로 재현한 공간이다.

총 10동 규모로 전통문화 교육을 위한 3개 동과 숙박체험용 7개 동(총 10개 실)으로 구성됐다. 2인실부터 8인실까지 다양한 형태의 객실을 갖추고 있으며 장애인 숙박시설도 포함됐다. 내부에는 입식 화장실과 샤워실을 설치해 편의성을 높였다.

관리동
유교전통의례관 전경.
관리동
관리동
관리동
관리동
관리동
관리동

첨단한옥창호는 여기에 단열성능(열관류율 1.212W/㎡K)을 극대화한 한식시스템창호를 적용했다. 여닫이창, 프로젝트창, 현관문, 자동문 등 모든 창호는 기밀성 1등급을 확보했으며, 세살·용자살·숫대살 등의 디자인을 접목해 전통미를 살렸다.

목재와 알루미늄을 결합한 첨단한옥창호의 시스템창호는 한옥 수장선을 더욱 강하게 지지한다. 뿐만 아니라 집성된 원목 프레임을 통해 목재 창호의 처짐과 뒤틀림 현상을 방지할 수 있다. 또 EPDM 이중 개스킷을 적용해 모든 제품이 기밀성 1등급에 달하며, 자체 개발한 황동경첩은 고하중을 견딜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슬림한 프레임 입면 디자인의 창호와 조화로운 외관을 구현했다.

생산 공정도 효율성을 높였다. 기존 한옥 창호 제작 방식과 달리 집성 절단 가공 조립 도장 등 전 과정을 자동화해 대량 생산과 균일한 품질 관리를 가능하게 했다.

첨단한옥창호 이원용 대표는 “유교전통의례관을 통해 자사 창호의 우수성이 입증됐다”며 “앞으로 에너지 절감형 한식시스템창호 개발에 더욱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유교전통의례관은 문화체육관광부의 충청유교문화권 관광개발사업의 일환으로 조성됐다. 국비 33억 원을 포함해 총 130억 원이 투입됐으며 2018년 기본계획 수립 이후 6년 만에 준공, 개관했다. 현재 전통문화 교육과 한옥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나무신문

숙박동.
숙박동 내부.
숙박동.
숙박동 내부.
숙박동.
숙박동.
숙박동.
숙박동.
숙박동.
숙박동.
숙박동.
숙박동.
숙박동.
숙박동.
숙박동.
숙박동.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윤진한 2025-03-04 18:29:18
성균관.향교의 석전대제.
https://blog.naver.com/macmaca/222092679769

윤진한 2025-03-04 18:28:43
의 불교가, 하층주변부 신앙으로 살면서, 하느님.창조신을 거부하고 부처가 창조신보다 높다고 하거나, 조상제사를 거부하는 금수 부처의 불교를 막아내고, 하층주변부나 억압대상으로 살아오게 한것은 잘한일입니다. 기자조선이 있어서, 삼한의 제천의식이 있었고, 세계종교 유교의 성립으로 한사군 낙랑의 선진문화를 흡수한 부여 영고, 부여의 선진문화를 흡수한 고구려 동맹의 제천의식이 있었습니다. 기자조선과 한사군의 유교문화가 강하게 스며든, 삼한의 제천의식, 부여 영고, 고구려 동맹, 예의 무천이 삼국시대, 고려시대, 조선초까지 이어지고, 대한제국때 다시 부활하여, 현재는 고종 후손 황사손(이 원)의 제천의식인 환구대제가, 해동天子國전통을 가진 현대의 한국에서 시행중. 또한 황사손(이원)의 종묘대제, 사직대제. 그리고 성

윤진한 2025-03-04 18:27:59
한국 유교도 살펴봄.한국 국사는 고려는 치국의 도 유교, 수신의 도 불교라고 가르침. 고려시대는 유교 최고대학 국자감을 중심으로, 고구려 태학, 백제 오경박사, 통일신라 국학의 유교교육을 실시함. 유교사관 삼국사기가 정사(正史)이던 나라.고려 국자감은 고려말에 성균관이 되고, 조선 성균관, 해방후 성균관대로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한국에 무종교인은 없습니다..5,000만 모두가 유교국 조선의 한문성명.본관 가지고, 유교교육 받고, 설날,추석.대보름,한식,단오 및 각종 명절, 24절기,문중제사.가족제사! @한국은, 기자조선이 있어서, 하느님을 숭배하고, 조상신도 숭배하는 수천년 전통이 있어온걸 다행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예의범절있는 동방예의지국으로 대우받게 한 기자조선. 인도발 외래신앙인 부처 Monkey

윤진한 2025-03-04 18:26:52
도교.불교가 혼합되어 이어짐. 단군신화는 고려 후기 중 일연이 국가에서 편찬한 정사인 삼국사기(유교사관)를 모방하여, 개인적으로 불교설화 형식으로 창작한 야사라는게 정설입니다.

유교,공자.은,주시대始原유교때 하느님.조상신숭배.세계사로보면 한나라때 공자님도제사,동아시아(중국,한국,베트남,몽고지역)에 세계종교 유교성립.2차대전이후, 싱가포르와 대만(차이니스 타이페이라고도 함, 정치적 문제와 별개로,대만도 유교를 믿음)까지 합쳐 전세계 십수억명 유교도가 존재함.

수천년전승.한국은殷후손 기자조선 기준왕의 서씨,한씨사용,三韓유교祭天의식. 국사에서 고려는 치국의道유교,수신의道불교.

세계사로 보면 한나라때 동아시아 지역(중국,한국,베트남,몽고지역)에 세계종교 유교가 성립되어 지금까지 전승. 이와 함께 한국 유교도

윤진한 2025-03-04 18:26:09
한국은 기자조선이후, 위만조선을 거쳐, 한사군 설치로, 세계종교 유교국가로 수천년 이어져 온 나라입니다. 유교를 중심으로, 도교나 불교도 부분적 수용. 동양은 제자백가가 경합하다가 유교가 세계종교, 서양은 헬레니즘과 헤브라이즘(기독교)이 공존하다가, 로마가톨릭이 세계종교됨. 인도는 브라만에 항거해 일어난 부처의 불교가 주변국에 단순포교를 해, 한때 고대세계 세계종교였지만, 발원지 인도에서 천 몇백년동안 선발신앙인 브라만의 힌두교에 억눌려 탄압받으며 현재에 이름.

한국은 세계사의 정설로,한나라때 동아시아(중국,한국,베트남,몽고)에 성립된 세계종교 유교국으로 수천년 이어진 나라임. 불교는 고구려 소수림왕때 외래종교 형태로 단순 포교되어, 줄곧 정규교육기관도 없이, 주변부 일부 신앙으로 이어지며 유교 밑에서 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