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선을 따라 한 걸음씩 오르다 보면 남쪽으로 열린 풍경이 저절로 시야에 담긴다. 이 집은 그 전망을 온전히 품을 수 있도록 조심스레 자리를 잡았다. 계단식 단지 안에서도 지대가 높은 덕에 시야가 탁 트였지만 북쪽 석축 일부가 부지 안으로 깊이 들어와 다소 불리한 조건이었다. 건축가는 토목 계획을 과감히 조정해 북측 땅을 되찾았고 그렇게 이 집은 남쪽을 향해 시원하게 열렸다.
외관은 절제된 선과 면이 만들어낸 단정한 조형이다. 두 가지 컬러의 세라믹 타일이 부드럽게 조화를 이루고 한쪽 외벽에 세운 두 개의 기둥이 입면에 긴장감을 더한다. 단순한 형태 속에 무게감과 세련미를 동시에 담아낸 설계다.
마주보는 거실과 주방, 생활을 위한 동선
1층은 거실과 주방이 마주보며 집의 중심을 이룬다. 시선이 길게 통하는 구조 덕분에 공간이 훨씬 넓어 보이고 거실 아트월에는 박판 타일을 한 장의 덩어리처럼 시공해 단정한 깊이를 더했다. 실링팬과 라인 조명이 모던한 감각을 완성했다. 또 현관부터 이어지는 바닥의 대형 타일은 시각적 연속성과 개방감을 함께 안겨준다.
주방은 이 집에서 가장 많은 고민이 담긴 공간이다. 요리를 좋아하는 건축주 부부의 생활 패턴에 맞춰 설계되었으며, 아일랜드와 메인 조리 공간 사이 간격을 넉넉히 확보해 여유 있는 동선을 완성했다.
따로 벽을 두지 않은 다용도 공간은 직렬로 배치한 세탁기와 건조기, 상부 전동건조기, 작은 싱크볼까지 세심하게 계획되었다. 수납은 최고급 하드웨어를 사용한 제작 가구로 마무리해 깔끔함과 실용성을 함께 잡았다.
고요하고 여유로운 욕실, 차분하고 단순한 안방
1층 욕실은 손님도 사용하는 공간인 만큼 단일 컬러 톤의 타일과 박판 타일로 제작한 세면대를 중심으로 미적 요소를 충분히 고려했다. 매입형 수전을 사용해 고급스러움을 더했고 전체적인 분위기를 조화롭게 정리했다.
안방은 침대 두 개와 전면 붙박이장만으로 구성된 단출한 공간이다. 대신 따뜻한 색감의 광폭 강마루와 침대 헤드월 디자인이 차분한 생기를 더해준다. 욕실은 건식과 습식을 분리하고, 욕조에서는 창 너머 풍경을 감상할 수 있도록 배치했다. 미러 TV를 설치해 휴식의 시간도 놓치지 않았고, 마감재는 바닥과 벽을 동일하게 맞춰 고급스럽게 마무리했다. 드레스룸은 자투리 없이 짜임새 있게 수납 가구를 배치해 실용성을 극대화했다.
계단 위 복도와 숨겨진 주방
계단실은 오크 집성목 디딤판과 필름 챌판의 조합으로 가볍게 정돈되었다. 슬림한 난간 덕에 시야가 막히지 않는다. 계단 위 복도에는 작은 미니 주방이 숨어 있어 필요할 때만 열어 쓰도록 계획됐다. 복도와 1층을 구획하는 문 하나로 난방과 생활의 경계를 나누었다.
작은 방의 확장, 음향으로 다듬은 공간
2층 침실은 작은 드레스룸과 포치, 수납 가구를 갖춘 공간이다. 포켓 도어가 돌출된 공간에 수납장을 매입하고 측면 조명을 활용해 공간이 더 넓어 보이도록 연출했다. 아기자기한 소품이 자연스럽게 어울리는, 활용도 높은 방이다.
그리고 이 집의 진짜 중심인 음악실은 건축주의 오랜 로망이 담긴 곳이다. 음악 감상을 위한 공간으로 설계 단계부터 건축주와 음향 전문가가 함께 했다. 벽의 각도, 창의 위치, 방음 자재까지 모두 음질을 기준으로 판단했다. 미네랄울과 차음 석고보드로 마감된 벽체, 따뜻한 톤의 탄화목 루바, 맞춤 제작한 가구까지 하나의 세계처럼 조화를 이룬다.
취향 따라 나뉘는 욕실의 또 다른 얼굴들
2층 욕실은 세면대, 샤워실, 양변기실이 각각 독립된 구조다. 사용자 마다의 생활 패턴에 유연하게 대응하도록 했다. 두 개의 세면대는 넓은 조리개처럼 조망을 열고 고급 모자이크 타일과 제작 세면대, 간접조명까지 더해져 하나의 포인트 공간으로 자리 잡았다. 마감재는 최소화했지만 단정하게 정리된 톤으로 전체 분위기를 고급스럽게 끌어올렸다. /나무신문
PLAN
건축개요
위치▷충청북도 청주시
거주인원▷4인
구조▷철근콘크리트
건축면적▷141.50㎡
연면적▷364.18㎡
1층:134.18㎡
2층:153.28㎡
지하1층 :95.57㎡
단열재▷비드법단열재 가등급
외부마감▷세라믹 타일
지붕▷리얼징크
창호▷독일식 3중 시스템 창호
(주)더존하우징
창립 이래 20년간 ‘최다 건축’, 동종 업계에서 유일하게 한 사명, 한 이념으로 성장한 국내 단독주택 시공 1위 기업이라는 게 더존하우징의 설명이다. 더존하우징은 주택건축 상담부터 설계, 인테리어, 시공, A/S까지 고객들과 정확하고 안전한 상호 소통을 위해 주택 전시장과 쇼룸을 전국으로 확대해 경기도 화성시에 위치한 본사 주택전시장 & 건축 쇼룸을 중심으로 인천 청라, 송산그린시티, 세종, 창원 등에 상시 운영하고 있다. 더존하우징 홈페이지 및 전화 등을 통해 모델하우스 방문 접수를 하면 누구나 관람 가능하고, 주택 건축 무료 컨설팅도 받을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