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 개의 중정으로 완성된 중목구조 전원주택의 품격

2022-02-23     서범석 기자

이 집을 구성하는 제일 중요한 요소이면서 상징이 된 세 개의 중정은 사실 대지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설계자가 고안한 장치다.

인천 베어즈베스트청라 골프장 내 단독주택 필지는 너른 필드를 품에 안으며 막힘없고 아름다운 조망을 가진 최적의 장소다. 

단지는 내부 도로를 중심으로 남쪽과 북쪽으로 대지를 배치했는데, 이 집의 대지는 남쪽에 위치하고 있다. 북쪽에 비해 조망 등 많은 이점이 있었지만, 남쪽 대지를 많이 만들기 위해 남북으로 길고 동서로 짧은 형태를 취할 수밖에 없었다. 때문에 동서로는 짧고 남북으로 긴 형태적 단점을 극복해야 했고, 설계자가 찾아낸 방법이 바로 세 개의 중정이다.

이 중정은 바깥과 접하기 힘든 주택 곳곳에 일조 및 조명과 환기를 원활하게 하는 역할을 톡톡히 한다. 특히 주택 중앙에 위치한 중정은 외부의 시선에서 완전하게 차단돼 있어서 사생활 보호에 탁월하다. 이러한 장점을 이용해 욕실에 큰 창호를 설치하는 과감함도 가능했다.

또 이 중정들이 매스의 중앙에 있음으로 해서 계단과 주 동선들도 중정을 중심으로 배치할 수 있었다. 이는 또 자연스럽게 집안을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회유동선들이 될 수 있었는데, 이를 더욱 확고하게 하기 위해 주요 공간에는 문을 두 개씩 만들었다.

아울러 중정은 평면뿐만 아니라 단면에서도 공간을 연결하는 주요 요소다. 거실 오픈천정과 함께 이 단면에서의 연결은 1층과 2층의 소통을 극대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수직으로 확장되고 하늘까지 볼 수 있는 중정의 지붕 처마선 차경은 한옥 디자인의 한 축이기도 하다.

1층 거실에는 그랜드피아노가 전체적인 공간을 지배하면서 자리잡고 있다. 또 소파와 TV 공간은 80cm 단차를 두어 공간을 분리했다. 이처럼 레벨을 낮춘 거실은 좀 더 아늑한 느낌을 갖게 되었고, 오픈시킨 상부는 중목구조의 보를 최대한 노출시켰다. 

이는 모던한 주택 인테리어 콘셉트에서 보여주지 못한, 목조주택이라는 이 집의 정체성을 확실하게 보여주었다. 아울러 경사지붕의 높이까지 더해져 이 공간의 수직 공간감을 더욱더 확장시켰다.

공용공간인 1층의 거실, 주방, 식당과 2층의 서재와 바(BAR) 공간은 모두 세 개의 중정에 접해 있어서 시각적으로 각각의 다양한 뷰를 갖는다. 여기에는 창호를 통해 극대화된 개방성도 일조했다. 

특히 남쪽 전면 주방과 식당에 접해 있는 테라스 상부에 중목구조 보를 노출함으로써 자칫 밋밋할 수 있는 모던한 디자인에 포인트를 주었다. 이 포인트는 이 집이 목조주택임을 한눈에 웅변해 주고 있다.

집의 동선은 주차장에서부터 시작된다. 골프장 안 타운하우스이다 보니 자동차 이용이 많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외부 주차장에서 주방 쪽으로 바로 진입이 가능하고 내부 주차장에서는 현관 창고를 통해 현관으로 이어지게 설계됐다. 현관이 아니라 현관 창고와 연결되게 한 것은 건축주 부부가 해외출장이 잦은 편이라는 점을 감안한 배려다. 큰 짐들을 내리고 싣기에 편리하다.

이와 같은 이유로 현관 창고를 최대한 키웠고, 주동선 상에 있어 가구 디자인과 편리한 수납에 많은 신경을 썼다. 현관 창고와 현관까지의 연장선상에서 가구를 디자인하고 인테리어와 중문까지 일체화 시켰다. 또 현관도 중정에 접하게 함으로써 현관에서 보이는 뷰는, 중정을 통해 그랜드피아노가 있는 거실을 따라 골프장까지 시선이 이어지는 긴 여정을 갖게 됐다.   /나무신문

홈바
서재
게스트룸

건축정보
위치▷인천 서구
건축구조▷중목구조(철물공법), 철물하드웨어(타츠미 TEC-1 P3)
대지면적▷401.8㎡ (121.54평)
건축면적▷120.18㎡ (36.35평)
건폐율▷ 29.91%
연면적▷226.68㎡ (68.57평)
1층 주거 99.20㎡ (30.0평)
1층 주차장 71.70㎡ (21.69평)
2층 주거 106.78㎡ (32.30평)
용적률▷51.26%
설계▷블루건축사사무소
시공▷블루하우스코리아
사진작가▷함영인

Plan

자재정보
외부마감▷지붕_ 갈바륨단열패널
벽_ 롱브릭 타일, 고벽돌 타일
데크_ 합성목재
내부마감▷천장_ 친환경벽지(신콜)
벽_ 친환경벽지(신콜)
바닥_ 두께10㎜ 원목마루
방문) 우드원 원목도어
계단실▷디딤판 자재_ 고무나무 집성판
계단 난간_ STL 환봉
단열재▷지붕_ 아이씬폼(Icynene Foam)+두께50 네오폴 단열재+에코바트 R-32
외단열_ 두께70 네오폴 단열재
내단열_에코바트 R-19
창호▷레하우 86㎜ PVC삼중창호, 이건 폴딩도어
현관▷이노베스트50 단열현관문(YKK ap)
조명▷W라이팅
주방기구▷디자인씨엔디
위생기구▷아메리칸스탠다드
난방기구▷경동콘덴싱보일러

Plan

건축가 소개
정기홍(블루건축사사무소 대표 / 건축사)
For People, For Nature ‘공간은 디자인에 앞서 거주자의 삶을 담을 수 있어야 한다.’
사람과 환경을 생각하는 건축가 정기홍은 건축공학과를 졸업하고 해안건축에서 실무를 쌓았다. 현재는 블루건축사사무소를 설립해 대표를 맡고 있다.
중목구조 철물공법을 사용한 친환경 중목구조 주택을 100여 채 이상 설계 및 시공하였고, 한옥설계 전문인력 양성과정을 우수한 성적으로 수료해 목조주택 설계의 전문성을 한층 높여 가고 있다.
주요작업으로는 강화군 한겨레 얼 체험관 현상설계 당선, 달서 목재문화체험장 현상설계 우수상, 성남 독수리교육공동체 교육연구시설, 종로 동숭동도서관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