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연출의 마술사 ‘방부 래티스’

우덱스, 자연스러운 나무결이 그대로…크롬, 비소 없는 방부액 사용

2021-01-06     황인수 기자

방부 래티스 제품은 부후균, 곰팡이, 해충 등으로부터 목재를 보호하기 위해 방부액으로 가압 처리해 내구성을 강화시킨 제품이다. 보통 방부 래티스는 실내보다는 실외에 사용되며 팬스, 파티션, 조경 인테리어, 정원 도어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된다.

색상이 밝고 나뭇결이 부드러우며 자연스러운 옹이를 갖는 게 특징이다. 또 높은 치수 안정성 및 도장 가공성이 좋은 레드파인 원목에 방부처리를 한 제품으로, 나이테가 좁고 촘촘하며 무늿결이 아름다워 자연목의 깊고 풍부한 멋을 그대로 느낄 수 있다.

우덱스는 자가 방부설비를 통해 국립산림과학원에서 제시한 안전등급 H3를 확보했다. 아울러 방부 처리시 사용되는 ACQ-D 방부액은 크롬, 비소 성분이 없어 자연 친화적인 제품이다. 또한 방부 래티스 캡(U-캡)을 사용해 테두리 마감을 깔끔하게 할 수 있다. 

방부 래티스의 수명은 평균적으로 25~30년 정도이며 전용 오일스테인을 주기적(1~2년 간격)으로 도장하면 더 오랜 기간 사용할 수 있다. 

외부 데크, 펜스, 조경시설 및 독특한 분위기를 연출 할 수 있으며, 혼자서도 시공할 수 있을 만큼 시공성이 좋다. 공기 흐름 및 경치 차단 없이 주변 조경시설, 건축물 및 자연환경 등과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며, 사생활을 보호해 준다.

우덱스는 PVC, PVC DECO 스크린, 천연 모마라 래티스, 친환경 방부 래티스 및 래티스 관련 부자재와 다양한 조경 제품 등을 직수입, 자가 방부해 공급하고 있다. 

한편 래티스(Lattice)는 사전적인 의미로, 격자 또는 격자 모양이라는 뜻한다. 또 래티스라고 불리는 건축자재는 목재, PVC 또는 철재로 만들어진 격자 모양의 제품을 말한다. 

이 자재는 벽 울타리, 데크 펜스, 또는 공간 구분을 위해 많이 사용된다. 최근에는 이런 기능적인 요소뿐 아니라 디자인적인 요소로도 자주 사용되는 활용도가 높은 자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