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쉼표, 함께 머물 쉼터 같은 집

홍천 마곡리 주택

2018-10-26     황인수 기자

[나무신문] 건축주는 오랜 외국생활을 청산하고 남은 삶을 봉사하며 살고 싶어 물 좋고 공기 좋은 강원도 홍천에 자리를 잡았다. 기존 살고 있던 집 옆에 2층으로 연면적 73평 규모의 주택을 짓고 싶어 했다.

건축주는 새로 짓는 집은 여러 사람들이 와서 쉬었다가 갈 수 있는, 쉼터처럼 편한 주택으로 지어줄 것을 요청했다.

건축 및 자재 정보                         
위치 : 강원도 홍천군 서면 마곡리
연면적 : 241.38㎡ (73.03평)
1층면적 : 129.01㎡ (39.03평)
2층면적 : 102.70㎡ (31.07평)
포치면적 : 9.67㎡ (2.93평)
외부마감 : 스타코플렉스, 세라믹사이딩
창호 : 독일식3중유리 시스템창호 (LG하우시스)
지붕  KMEW 세라믹지붕재

개인공간, 공용공간으로 분리 기획
이에 따라 현관을 기준으로 건축주의 생활공간과 손님들이 활동하는 공용공간을 분리하여 각 실을 배치하기로 했다.

현관 오른쪽에 거실과 침실, 욕실 등 개인 생활공간을 마련하고, 왼쪽에 공용 공간인 식당과 주방, 세탁실, 다용도실을 배치함과 동시에 2층으로 올라갈 수 있는 계단을 설치했다. 현관과 공용 공간 사이에 복도와 문이 있어 필요시 문을 닫음으로써 개인의 생활공간과 엄격히 구분되도록 했다.

계단이 건축주 공간(개인생활공간)이 아닌 공용공간에 있으므로 건축주의 간섭 없이 2층으로 올라갈 수 있다. 2층 전체 또한 공용공간으로 왼쪽에 침실 2개와 욕실을 배치했고, 복도를 통해 오른쪽 공용거실과 사무실로 이동할 수 있도록 했다. 복도 양 옆에는 간이주방과 데크를 설치해 2층 내에서도 휴식공간과 공용 공간을 긴 복도를 이용해 분리했다. 공용거실은 북까페의 콘셉트로 ㄱ자 데크를 확보하면서 진출입 할 수 있는 큰 창을 측면과 정면에 설치하여 개방감을 최대한 살리고 자연과 함께 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었다.

여러 손님들이 편하게 쉬고 가는 공간이기 때문에 너무 튀거나 과하지 않고 하지만 심심하지 않도록 디자인한 점이 특징이다.

단조롭지 않으나 편안한 외관
친숙한 박공지붕 형태지만 뒤에서 받쳐주는 외지붕이 전형적인 박공지붕 주택처럼 보이지 않도록 해준다. 편안한 느낌을 주기위해 세라믹사이딩 중 나무의 패턴을 가진 제품을 사용하고 안정감 있는 베이지톤의 스타코와 연한 진회색의 포인트를 적용하였다.

전면 메스의 굴곡을 다양하게 적용하여 다각도에서 봐도 심심하지 않도록 디자인하였다. 

지인들 위한 쉼터, 힐링 공간
마곡리 주택의 설계 콘셉트의 포인트는 주거의 공간과 ‘힐링공간’ 쉼터의 개념으로 지인들이 오고가며 편하게 쉴 수 있는 공간이다. 이런 콘셉트에 어울릴 수 있는 내부 디자인과 인테리어를 적용, 목조 구조 특유의 따뜻함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도록 했다. 여기에 밝은 컬러의 내벽으로 디자인해 정갈하고도 편안한 느낌이 들도록 했다. 

독립된 또 하나의 쉼터
2층 전체 또한 공용 공간(열린 공간)으로써, 건축주 공간의 간섭 없이 진입할 수 있도록 기획됐지만 계단을 중심으로 휴식공간과 취미공간으로 분리했다.

2층의 공용 거실은 북 카페의 콘셉트로 ‘ㄱ’자 데크와 이곳으로 진출입할 수 있는 2개의 큰 창을 설치했는데, 창호는 독일식 3중 유리시스템 창호를 적용했다.

강원도는 우리가 분류한 중부1지역에 해당하는 곳으로 겨울에 무척 추운 지역이다. 바람이 강해 창문 프레임이 휘면서 비바람이 들어올 수 있다. 따라서 1등급 창호를 사용해야 한다. 

깔끔하게 마감된 2층 공용 주방은 모던글라스파티션이 전체적인 벽과 조화를 이루어 하나의 작품처럼 보인다. 

회사 소개 | 이용진 더존하우징 대표
더존하우징은 경기도 화성 1500여 평의 부지에 대규모의 주택전시장을 운영하고 있다. 매년 평형대별 새로운 모델을 선보이고 있으며, 연중무휴 누구나 관람하고 무료 컨설팅도 받을 수 있다. 전원주택 단지로 조성된 제2전시장에는 다양한 스타일의 주택들을 볼 수 있다. 에넥스, 대림바스, 영림도어, LG지인, YKKap, 성우스타게이트 등의 기업과 함께 디자인, 도면, 자재수급, 공사 전 과정을 직접 진행하는 더존 토탈인테리어 전시장도 운영하고 있다. 6층 규모의 신사옥에는 고객쇼룸과 홍보관, 자재쇼룸, 컨퍼런스룸 등이 갖춰져 있어 한 번의 방문으로 건축에 관한 모든 것을 해결하고 갈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한편 최근 더존하우징은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아침 9시부터 밤 9시까지 야간에도 주택전시장을 연장 오픈하는 ‘야간개장’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주택전시장 방문 예약 신청자에 한해서 진행되며, 토요일과 일요일에는 6시까지 개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