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7개 업체에 ‘목재단지 300억 지원’은 안 될 말
사설/7개 업체에 ‘목재단지 300억 지원’은 안 될 말
  • 나무신문
  • 승인 2011.07.0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재업계의 숙원사업인 목재단지 조성이 꽃도 피우기 전에 내홍에 지쳐 스러질 위기에 처했다.


인천항만공사(IPA)는 목재업계의 열화와 같은 염원을 무시한 채 목재단지를 당초 계획보다 크게 축소한 3만4000여 평 규모로 조성키로 하고, 입주업체를 모집한 바 있다. 그러데 이마져도 절반가량이 사실상 임대사업자에게 돌아감으로써 업계의 실망감은 극에 달하는 분위기다.


하지만 당초 철재와 잡화 부지로 예정돼 있던 총 5만여 평의 땅이 유찰됐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분위기가 반전됐다. 이 땅이 목재단지로 재지정 될 수 있다는 기대 때문이다.


업계로부터 6000여 만원의 기금을 모금하는 등 북항 목재단지 조성을 진두지휘하고 있는 대한목재협회 또한 이 부분을 강조하고 있다. 협회는 또 산림청장과의 면담에서 목재단지 재지정을 위한 산림청의 역할을 주문했다. 아울러 목재단지 조성에 따른 설비 및 기반시설 구축에 300억원의 예산지원을 요구했다.


그런데 정작 IPA에는 협회의 목재단지 재지정 요구가 없었다는 게 취재결과 드러났다. 정식 요청은 하지 않았지만 ‘유선상으로 했다’는 게 협회의 옹졸한 해명이다. 이래서는 협회가 염불에는 관심도 없고 젯밥에만 정신이 팔렸다는 비난을 피할 수 없다. 고작 7개 업체가 입주하면서 ‘목재단지’ 조성비용 300억원을 국고에서 지원하라는 것도 어불성설이다.


특히 컨소시엄을 구성한 7개 업체에는 대한목재협회 양종광 회장의 회사가 포함돼 있다. 이 때문에 업계에서는 벌써부터 이런 저런 얘기가 흘러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영림목재가 대표 주관사가 된 배경에도, 양 회장이 협회를 대표해 수차례 찾아가 요구한 끝에 수락됐다는 후문이다. 이렇게 만들어진 컨소시엄에 양 회장 본인이 그 밑으로 들어가 입주업체로 선정된 것이다.


목재협회는 이 과정에서 IPA 항의집회 신고를 했다가 철회하는 등 압력을 행사하기도 했다. 곡해를 하려면 곡해꺼리가 충분하다는 말이다.


양 회장은 산림청에 300억원 지원요청 전에 컨소시엄에서 협회에 어떻게 기여할 것인지부터 밝히는 게 순서다. 또 입주업체 선정에서 제외된 목재업체들을 ‘목재단지’에 최대한 참여시킬 대안을 내놓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