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방·실용·협력·원칙을 기조로 일류기관으로 도약합시다
개방·실용·협력·원칙을 기조로 일류기관으로 도약합시다
  • 나무신문
  • 승인 2011.01.1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길본 원장 /국립산림과학원

   
▲ 구길본 원장 /국립산림과학원
국립산림과학원장으로서 향후 2년 동안  개방, 실용, 협력과 원칙을 기조로 하여, 일류기관으로 재도약하는 원년으로 기록될 수 있도록 다음 사항의 실천에 전심전력을 다하겠습니다.


첫째, 수요자 중심의 실용적 산림과학연구가 실천되도록 하겠습니다. 정부·국민·임업인의 정책수요를 충족하는 개방적 현장·실용연구를 강화하겠습니다. 과제 선정과 수행, 연구결과의 보급 과정에서 거버넌스를 강화하고, 다학제적 공동연구수요에 대한 대응역량을 높이며, 연구 성과가 효율적으로 확산되도록 하겠습니다.


선택과 집중을 통해 국가 필수과제, 정책 브랜드 과제, 정책 현안과제, 소득증대에 필요한 연구과제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아울러 기초연구와 응용연구의 균형을 통해 산림과학의 지속적 발전도 도모하도록 하겠습니다.


중기기술개발계획의 4개 중점 연구 분야와 15개 핵심기술은 차질 없이 추진하되 필요하면 지난 3년간의 추진경과를 평가·분석하여 새로운 수요에 맞도록 수정 보완하겠습니다.


둘째, 목표 지향적이고 탄력적인 연구조직이 되도록 운영하겠습니다. 수요 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고 핵심연구과제에 연구역량이 집중되도록 총액인건비 내에서 단위조직 정원을 신축적으로 운영하는 전략을 강화하겠습니다.


임업, 국가 현안과제가 조기에 해결되도록 현안과제 별 총괄연구단을 구성하여 역량을 집중하며, 이를 위한 기획·조정·평가기능을 강화하겠습니다.
지난 10년간 책임운영기관의 성과와 반성을 바탕으로 향후 5년 조직의 발전방향과 비전을 새롭게 설계하고, 원칙이 중심 되는 조직으로 운영하겠습니다.


셋째, 인사관리는 성과에 입각한 기준을 적용하고 우수인력 확보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우수한 R&D 인력을 확보하기 위해 외부 전문인력 운용방안을 새롭게 구축하고 직원의 적성과 능력을 고려한 경력관리제(CDP)를 도입하겠습니다.


성과관리를 위해 필요하다면 과장직위공모제 및 연구관 승급심사제도를 개선·보완하겠습니다. 아울러 성과중심의 평가·보상체계의 문제점을 분석하여 조직과 개인이 상생 발전하는 win-win 전략으로 개선하겠습니다.


넷째, 연구 성과의 현장보급체계를 새롭게 구축하겠습니다. 연구성과에 대한 수요자가 접근이 용이하도록 사이버 자료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홈페이지를 전면 개편하고, 과학원의 축적된 기술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도 구축하겠습니다.


모든 연구결과에 대한 맞춤형 서비스가 제공되도록 고객 계층별 서비스를 차별화하고, 서비스 실적과 고객만족도가 성과보상과 연계되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특화품목전문지도원을 실용기술 현장보급매체로 활용하기 위한 과학원의 역할을 정립하고, 자질향상을 위한 기술교육에도 노력하겠습니다.


다섯째, 글로벌 연구역량 강화를 위한 국제협력을 강화하겠습니다. 글로벌 연구협력 네트워크의 지속적인 확대를 위해 국제협약, 국제회의 논의에 적극 대응하고 MOU 외국기관과의 실질적 공동연구를 추진하겠습니다.


여섯째, 조직의 비전을 재정립하여 조직원·부서간의 화합과 단결을 도모하겠습니다. 위기를 진단하고 미래의 발전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산학연이 참가하는 위기진단발전 특별위원회를 구성 하겠습니다. 비전을 공유하고 리더십과 팀워크를 고취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특히 부서 간의 횡적 소통이 전제가 되는 연구 프로젝트를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2011년 1월10일 취임사에서 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