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국제 목재산업 동향-1
9월 국제 목재산업 동향-1
  • 나무신문
  • 승인 2010.11.01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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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말레이시아,인도네시아

자료=산림청 목재생산과/정리=김오윤 기자

 

중국

◎ 수요 동향
* 부동산 시장
- 9/1~9/3 동관 가구전시회와 광주 국제 가구 전시회 개최로 국내외 많은 무역상과 전문 인원들이 참가하고 주문하였음.
- 가구전시회 성공적인 개최는 중국 화남지역 나아가서는 전국 목재 가공업을 진작시키고 목재 산업이 하반기 판매 성수기로 들어서게 영향을 주었음. - 최근 일류 대도시 부동산 시장을 조사한 결과 호전을 보이고 있음. 통계에 따르면 30개 도시 중 26개 도시의 부동산 거래면적이 증가하였고 그 중 11개 도시 상승폭이 50%이상임. 그리고 전국 부동산에 영향을 끼치는 북경, 상해, 광주, 심천 4개 도시는 부동산 억제 정책 후 처음으로 전체적인 상승을 하였음.
- 중국 부동산과 가구 수요가 살아나고 목재업의 성수기에 들어섰음을 의미함.


* 마루판 수요 감소
- 부동산은 목제품의 주요 소비 시장임. 건축과 실내 인테리어는 목제품에 대한 수요가 많으며 주로는 목제가구, 마루판, 인조판넬 등 제품들로 부동산 시장변화가 목제품시장에 주는 영향은 매우 큼
- 부동산 시장 침체로 중국내 목제품 시장 수요도 감소되었고 날로 악화되는 국제시장에서 목재수출은 더욱 어렵게 되였음.
- 목제품 수출량이 대폭 감소 되여 많은 제품들이 국내 시장에 흘러들었고 부동산 시장 침체 영향으로 가구와 강화마루 등 목제품 내수 수요도 감소되어 내수시장 경쟁이 더 심해졌음. 현재 많은 MDF 기업들에서는 제품 재고가 싸여 가격이 떨어지고 있음.


- 많은 기업들의 MDF수출가격은 300원/㎥ 떨어졌고 내수 제품 가격은 100 원/㎥ 이상 낮아졌으며 일부는 원가이하로 낮아져 경영을 중단하였거나 생산가동을 하지 않고 있음.
- 중국 부동산 판매량은 인테리어 산업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마루산업이 받는 영향이 가장 큼.
- 국제 시장 위축으로 인해 수출만 하던 많은 기업들이 내수 시장으로 돌아 서면서 국내 시장에 많은 충격을 주고 있음


- 국내 시장에서 여러 해 동안 어려운 경영을 하였지만 브랜드화 하지 못하고 판로가 부족한 기업들은 자금이 보충되지 않아 시장에서 퇴출하고 있어 중국 마루 산업 구조에 큰 변화를 초래하고 있음.
- 원목마루와 복합마루 생산 공장에 있어서 원자재 관리는 경쟁력의 중요한 요소로 원목마루와 복합마루의 원자재는 모두 수입목에 의존하고 있음.


- 목재 수입이 갈수록 어려워지고 가격이 높고 양질목이 줄어들고 있으며 수입 주기가 길어 자금 유동성이 줄어들고 있어 자금실력이 없는 기업들은 마루산업에서 퇴출하고 있으며 원자재 공급선이 없는 기업은 원가 인상에 직면해 있음.
- 강화마루 중, 고급 시장은 공급이 수요에 따라가지 못하고 복합마루는 인테리어부동산 개발로 인해 신속히 발전하고 있음.


- 기업들에서는 강화마루를 전력 생산하고 있으며 8㎜ 저가제품은 재고가 약간 남고 12㎜ 중, 고급 제품 수요는 많음.
- 강화 마루 향후 발전 추세는 중, 고급 제품 수요의 증가와 복합 마루는 인테리어 부동산 시장에서의 점유율이 점점 높아져 시장 전망은 매우 밝음.

 

◎ 생산 동향
* 합판
- 중국의 많은 합판 제조업체들이 지난 수 주간 생산을 감축했음.
- 중국에서의 장기간 혹서로 인해 여러 가지 생산 문제가 발생하였고 일부 지역에서는 홍수가 발생하여 추가로 합판 생산을 방해하였음.
- 중국의 합판 업계는 생산 침체와 공급 지연에 직면하고 있으나 수입상들은 이런 감축이 유럽 판매시장에서 제품 부족의 형태로 영향을 끼치지 않을 것으로 전망함.


* 가구 - 세계 가구 생산 대국
- 중국 가구협회 부 이사장에 의하면 2010년 1~7월 중국 규모 있는 가구 기업에서 총 생산액이 2,340억원을 달성하고 전년 동기 대비 26.66% 증가 하였고 현재 규모가 있는 기업수량이 5,670개임.
- 1~7월 가구 수출은 189억불로서 동기대비 34% 증가하였으며 금년 상반기 대부분 기업들에서 모두 증장하였으며 증장폭이 20~40%에 달함.


- 판매량이 증가한 동시에 가구 브랜드화 실적도 뚜렷함. < 가구 브랜드화 전략 실시로 빠르게 가구 브랜드 의식이 높아지고 가구 기업 시장 점유 랜드가 동질화 경쟁을 줄여 차별화 경쟁을 하고 있음. 금년 상반기 브랜 드율은 날로 높아지고 있으며 브랜드 제품 판매 증가가 뚜렷하고 가구 브랜드 판매 증가폭이 매우 크며 전체 가구 매장 브랜드, 기업브랜드, 제품브랜드도 동시에 발전하고 있음>. 부 이사장은 다음으로 진행할 것은 기업의 브랜드 전략을 지원 및 격려하고 기업브랜드와 제품브랜드를 만들고 독창적 개발 능력을 제고하고 설계. 생산. 품질. 서비스 등 면에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데 주력하여야 한다고 하였음.


- 금년 들어 가구업계는 산업 구조조정을 진행하고 있으며 가구업은 새로운 발전 단계
- 수량 발전에서 품질로의 발전과정에 들어섰고 산업구조 조정을 거쳐 한단계 높게 발전하도록 하고 있으며 많은 기업들에서 기술 개조, 제품 개발을 진행하여 전통적인 제조 형태에서 고 효율적이고 집약적인 서비스 형태로 전환하고 있음.


- 가구 산업 인프라는 가구업계의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며 제품설계, 원재료 구매, 판매 등으로 전체 산업 인프라을 구축하여 전체 기업 발전에 영향을 줄 것임.
- 중국 북부 가구 산업의 선두자인 XIANGHE(香河) 가구城은 중국 북부 지역의 가장 큰 가구 유통 중심지로서 2009년에 확대 건설하여 전시면적이 180만M2에 달하고 교역액이 150억원으로 금년 상반기 시장 판매액은 154.08억원에 달하며 동기 대비 55.1% 증가하였음.

 

◎ 가격 동향
* 목재 가격 상승으로 인한 중국 목재업 전망
- 금융위기 영향이 줄어들기 시작하였고 목재 산업도 차츰 활기를 되찾으며 회복세로 돌아서고 있는 상황에서 원자재 가격이 급상승하였고 국내 목재 무역과 목제품 가공 판매에 많은 문제점들이 존재하고 있어 원가 급상승을 이겨 낼 수 있을지 의문임.


1) 목재산업에 또 가격 상승
- 2008년엔 흥성하다 쇠퇴하였고 2009년엔 저점을 찍고 상승하여 지난 2년 동안 임산품 가격은 그야말로 양극상을 보여 주었음. 둥관 XINGYE목재 시장에 의하면 2008~2009년 초여름까지 목재가격은 줄곧 하락하였으며 평균 하락폭이 20%로 일부 아프리카 sapele 등 품목 가격은 50% 하락 하여 이런 추세는 2009년 여름부터 변화하기 시작하였음.


- 2009년 여름 목재원산지에서 가격 인상 바람이 불기 시작하였음. 아프리카, 북미, 동남아 지역의 원목 가격은 판재 시장에 앞서 먼저 회복되기 시작 하였고 가격인상 흐름으로 들어섰음. 북미 원목가격 인상폭은 크지 않았 지만 북미재 1년 동안의 하락세를 상승세로 돌려세워 당시 경제위기가 여전한 환경하에 많은 경영상들은 원목 가격 인상에 대해 이해하기 힘들어 하면서 목재 시장 향후 회복에 대해 걱정을 표시하였으나 원목 상승세는 멈추지 않았음.


- 2009년 가을부터 세계경제는 안정을 찾기 시작하고 목재산업도 조금씩 회복되기 시작하였음. 이런 호전세하에 원목 가격 상승세는 신속히 만연 되어 버마 원목 가격은 하락세에서 상승세로 돌아섰고 아프리카, 구미 등 지역의 원목 가격 인상속도는 더욱 빨라졌으며 수입 원가 상승으로 중국 목재제품 가격도 인상하지 않으면 안될 시기에 이르렀음.


- 2009년 국경절(10.1) 전후로 중국 장식베니어, 각재, 인조판넬 등 제품 판매가는 모두 인상 되였고 그중 아프리카재 인상폭이 가장 컸음. XINGYE(흥업)목재 시장에 의하면 원가와 수요가 빠르게 상승하여 많은 아프리카목 가격은 2007년도 수준에 이르렀고 북미재는 100~300원/㎥ 인상되었음. 11월 동북 유관부문에서는 2009년 말 동북신재 경매가를 발표하였으며 동북 신재 원가가 100~400원/㎥ 상승하여 동북목재의 장식 단판과 판재 가격 인상을 초래 하였으며 인상폭이 10~20%사이였음.


년말에 각종 국산 집성판넬 가격이 50~200원/㎥ 인상되었고 블록보드 등 인기 인조판넬가격도 연이어 인상 되였으며 일부 브랜드판넬은 역사 최고치에 도달하기도 하였음.
- 가격은 상승 추세가 형성되면 쉽게 변하지 않음. 2010년 상반년 많은 목질 원자재 가격이 연속 상승하였고 특히 2009년에 별로 인상되지 않은 품목 들이 상승 통로에 들어섰음. 예를 들면 일부 MDF는 1개월 내에 연이어 3번 가격을 상향 조정하였음. 현재 대부분 원자재 가격은 강보합세를 유지하고 있는 상황임.


2) 가격 재차 인상하게 된 여러 가지 원인
- 거시경제가 완전히 회복되려면 아직도 멀었지만 목재가격이 상승세를 타는 것은 경제 회복 전환, 인플레이션 예측, 원가 증가 및 자원 희소성에 의한 것이라고 함.
- 경제 회복 전환은 많은 자원 가격을 인상 시켰음. 원인은 경제가 회복 전환하면서 공급과 수요가 평형을 이루게 되고 경제 회복 전환과 인플레 이션 예측으로 인해 목재 자원국가와 무역 기구들에서 목재 가격 인상을 전망하고 있고 또 하나는 목재 가격은 한동안의 조정기를 거쳐 하락할 공간이 없게 되였고 시장이 호전되면서 많은 원목은 합리적인 가격으로 복귀하고 중국내 장식단판, 각목, 인조판넬 가격이 인상하게 되었음.


- 자원의 희소성도 목재 가격 상승 추세가 장기간 지속되게 함. 임목자원이 점점 더 줄어들고 공급이 부족한 국면은 이젠 보편화가 되었음. 풍부한 삼림자원을 가진 국가에서는 더 많은 부를 창출하고 현지 취업율을 높이기 위해 법규 개정을 통해 원목 가격을 인상하는 등 정책을 실시하여 원목 수출을 줄여나가거나 심지어 원목 수출을 금지하고 있음. 현재 아세아, 아프리카, 라틴아메리카 등 주요 원산지 국가에서는 모두 원목 가격을 큰 폭으로 인상 시켰음. 2009년 여름부터 아프리카 원목 가격은 평균 20~30% 인상되었고 그리고 운송비 상승, 인건비 상승 등도 목재 가격 인상 원인임.


3) 금융위기 시기에 목재 산업 경기는 여전히 호조.
- 단시일 내로 볼 경우 경제 회복 기초가 튼튼하지 않아 목재 원가 상승은 원자재 교역량에 영향을 줄 것이며 중국 목제품 가격 우세를 둔화 시킬 것이나 가격 추세로 보면 금융위기 기간 다수 목제품은 가격과 수량 모두 폭락하였으나 지금은 경제가 안정되고 가격이 약간 반등하였음.


다시 말하면 현재 목재 가격은 총체적으로 합리적인 범위에 있고 목재 산업 회복에 근본적인 파괴를 불러일으키지는 않을 것임.
- 원자재 무역과 기초 가공 면에서 첫째, 무역 회사와 판매업체는 세심히 조사 하여 투자 품목을 잘 선택하고 합리적으로 제품을 구매하고 자금 리스크를 최대한 줄여야 함.


둘째, 제때에 경영전략을 조정하며 수시로 수종의 다변화를 필요로 함. 예를 들면, 지난 2년간 많은 경영업체는 가격이 폭등하는 원목 수종을 잠시 취급하지 않거나 목재 공급처를 증가하고 혹은 타 구입통로를 개척 하고 종전 품목의 의존도를 낮추거나, 공동으로 무역 리스크를 부담하였음.
셋째, 목재업계의 수율, 가공 등 모두 규범화되지 않아 많은 문제점이 존재하고 있어 업체에서는 관리를 강화하고, 설비를 증설하고, 기술을 투 입하여 판재, 장식단판, 인조판넬, 목재화공 등 제품의 생산 공정을 개선하여 제품 부가가치와 경쟁력을 높여야 함.


- 목제품 생산, 판매 면에서 첫째, 몇 년 동안의 발전을 거쳐 중국 목재가공 업은 많은 성과를 올렸지만 목재산업 강국은 아님. 특히 일부 표준화 되지 못한 작은 공장들이 목재산업 발전의 걸림돌임. 관련 업계 및 선두기업들 에서는 관련정책과 표준을 제정 및 실시, 목재업계의 생산, R&D, 유통, 영업 등을 규범화하여 선진적인 관리체계를 수립, 목제품 생산과정중의 재활용을 중요시함과 동시에 원가 상승으로 인한 리스크를 피하도록 하여야 하며 브랜드와 기술에 의한 부가가치를 높여 기업 경쟁력을 증가 시켜야 함. 둘째, 생산효율을 제고하고 공정 감독 관리를 강화하고 재 가공율과 불량율을 감소시켜 기업생산의 총원가를 줄여야 함. 셋째, 원자재 가격의 상승에 대비하여 목재 가공기업은 구매계획을 탄력적으로 세워 원가 상승에 따른 충격을 최대한 낮춰야 함.


* 합판
- 포플러/빈탕고르 합판 가격은 대체적으로 안정되어 18㎜ BB/CC 제품은 아직 US$350~360/㎥CFR에 판매되고 있음.
- 18㎜ BB/CC MLH는 약간 바닥 가격으로 시작했으나 현재는 US$360~374
/㎥CFR의 가격임.


- 양면 필름 부착한 중국 포플러 합판은 7월말 이후 다시 펼쳐져서 현재는 평균 약 US$355~360/㎥가 되었음. 최고 가격은 US$370/㎥이며, 최저 가격은 US$340/㎥임. 7월 말에는 가격 범위가 US$360~374/㎥였음.


- 9월 선적에 대한 운송비가 7월 수준 이하로 하락하여 운송비는 40피트 컨테이너당 US$3,400~3,600 정도로 현재로서는 가격이 인상될 것이라는 두려움이 나타나지 않고 있음. 7월의 운송비는 40피트 컨테이너당 평균 US$3,700~3,800였으며, 8월에는 40피트 컨테이너당 평균 US$3,900~4,100에 추가로 피크 타임 할증료를 내야만 했었으나 해운업체는 아직은 9월 선적에 대해서 이 할증료를 부과하지 않고 있음.

 

◎ 수출·입 동향
* 수출·입 실적 - 제재목수입 48.7%증가
- 9월 원목 수입은 302만㎥로 전월 대비 2% 증가하였음.
- 9월 제재목 수입은 135만㎥로 전월대비 7% 증가하여 1월~9월 기간 1,040만㎥로 전년 동기 대비 48.7%가 증가하였음.


* 강소성 태창 항구 - 캐나다 원목 수입 지정 항구
- 2010년9월29일 17,335㎥ 수입 캐나다 미박피 원목을 실은 KEN REI 선이 강소성 태창항에 입항하여 태창항이 복건XIUYU(秀·)항에 이어 두번째로 캐나다 BC성의 미 박피 원목을 수입하는 항구로 되였음을 의미함.


- 2010년7월 중국 품질검역총국과 캐나다 식품검엽소에서 양국 정부를 대표 하여 < 캐나다BC성 원목 대 중화인민공화국 수출 식물위생요구 협정서> 를 체결하고 태창항이 캐나다 원목수입 2개 지정항구중 하나로 되였음.


- 태창항은 양자강이 바다에 들어가는 입구 남구에 위치하고 있고 양자강 연안의 풍부한 자원을 갖고 있으며 화동 지역의 가장 중요한 해운 목재 집산 항구중 하나임. 현재 태창항은 러시아, 캐나다, 미국, 뉴질랜드 등 20개 국가 및 지역과 수입 목재 업무를 진행하고 있음. 태창 수입 목재 검역 처리구를 운영하기 시작하면서부터 양호한 경제 이익과 사회적 효율을 올리고 있음. 2009년 태창항 수입 목재는 동기 대비 70% 증가 하였고 금년에 200만㎥를 초과할 것으로 전망함.

 

◎ 유통 동향
* 중국산 장식용 단판
- 장식용 단판 판매량 증가가 미약하며 제품 가격이 안정세를 유지.
- 8월 장식 단판 시장 거래량이 소폭 증가 하였으나 9월 거래량은 뚜렷한 증가는 없는 상태.
- 흥업(XINGYE)목재 시장 상인에 의하면 가구 전시회 개최는 장식단판 판매 상황 개선에 직접적인 영향이 없으며 목재가공 기업이 주문을 받고 구매하는 시점까지 준비 기간이 필요하고 그리고 9월 화남지역에 연일 폭우가 내려 기업에서 구매하지 못해 장식단판 거래량이 뚜렷한 반등이 없음.


- 판매 구조에 별다른 변화가 없고 인기제품은 종전과 비슷하며 WALNUT, OAK, ASH와 운남 BIRCH, TEAK 등이 잘 판매되고 있음 .
- 대부분 제품 가격은 안정세이며 TEAK 등 소수 품목들이 공급이 딸려 가격이 인상될 것으로 전망됨.


* 수입 장식단판
- 전체 교역량이 등락조정을 하고 있고 가격은 변화가 없음.
- 9월에 들어서서 수입단판 판매량 증가폭은 매우 미미하며 시장이 등락을 거듭하고 있음.
- 유럽ASH, 아프리카 TEAK, SAPELE, 북미CHERY, RED OAK, WHITE OAK, WALNUT등 제품 판매량이 좋고 진귀품목 장식단판은 주로 별장과 고급 호텔 장식에 사용되므로 수요량이 많지 않음.
- 가구와 장식업이 성숙기에 진입하면서 수입 장식 단판도 10월에 판매 최고치를 달성할 것으로 전망됨.


* 대나무 단판과 대나무 제품
- 시장이 하향 등락을 하고 있으며 공급이 여전히 충족하지 못함.
- 대나무 시장이 전체적으로 등락하고 있고 판매량이 순환대비 10%~20% 떨어졌음. XINGYE(흥업) 목재 시장은 최근 대나무 제품 시장이 약세로 전환하고 판매량이 하락 하였으며 강소성과 절강성 등 지역에서 에너지 절약과 탄소 배출 감소, 전기 사용 제한 등 원인으로 대나무 기업에서 가동시간이 줄어 공급이 여전히 부족한 상태임.


* 엔지니어링 단판
- 교역량과 가격 모두 안정세.
- 최근 엔지니어링 단판은 전월에 이어 여전히 순조로우며 OAK, 피나무, WALNUT 등 제품들이 여전히 잘 팔리고 있음. 9월 가구와 장식 수요 증가가 작아 엔지니어링 단판 판매도 뚜렷한 증가 없이 지난 2개월과 비슷한 상황임.


* 동남아 제재목
- 시장세가 비교적 안정적이며 제품 가격도 안정세를 유지하고 있음.
- 9월 동남아재는 지난 몇 개월의 안정세를 유지하고 있고 일부 목재 판매 량이 순환대비 약간 증가하였음.
- 가구 전시회 후 가구 수요가 많아져 동남아재 거래실적도 증가하고 있으나 증가폭이 매우 적음.


* 아프리카 제재목
- 아프리카재는 판매량과 가격 모두 상승.
- 8월부터 지금까지 아프리카재 시장이 호전되면서 판매량이 대폭 증가하였고 일부 상가 실적은 6,7월 대비 100% 증가하여 금년의 최고치를 달성하였음. 그리고 Kevazingo(부빙가) 등 인기 판재들은 공급이 부족하여 판매가가 소폭 상승하였고 상승폭이 100~200원/㎥임.


- 중국 판재 가격은 인상폭이 크지 않지만 아프리카 원목 가격은 새로운 상승 통로에 들어서 장가항 등 지역의 아프리카 원목은 8월부터 상승하여 현재 상승폭이 200~2,000원/㎥이며 Kevazingo(부빙가) 상승폭은 1,000원 이상임.


* 미주재(美洲材) 제재목
- 미주재는 계속 강세를 유지하고 판재목 가격은 강보합세.
- 8월~9월 미주재는 지속적으로 호전되고 있으며 Red Oak, White Oak, Black Walnut 등 상용 목재는 공급과 수요 모두 충족하며 실적이 예상치를 넘어섰음.
- 여름철 비수기후 기업들의 수요가 회복되고 게다가 가구전시회 개최로 시장수요가 많아져 판매량이 6월, 7월보다 약20% 증가.


- 가격은 북미재 원가 상승으로 중국 대부분 미주재 가격도 따라 상승하였고 상승폭이 10~20%이며 지금 가격은 안정세를 이루고 있음.
- 일부 규격의 Cherry, Red Oak, Yellow poplar, 태평양 Maple 등 가격은 여전히 연초 수준임.


* 동남아 원목
- 8월부터 해남도 홍목가구(부빙가, 로즈 등 붉은색의 목재가구) 가격이 반등 하고 상승폭이 30% 이상임.
- 경제가 호전되기 시작하여 홍목 가구는 금년 연말에 또 인상될 것이나 인상폭이 크지 않을 것으로 예측함.


- 홍목 원재료 가격 상승이 이번 가구가 인상하게 된 주 원인이며 또한 홍목가구 구매 열기로 홍목을 취급하는 곳이 많아지면서 원재료 투기가 활발해 졌음.
- Siamrosewood (交趾·檀, 태국산자단) 가공 공장에서 원목 수요가 많아지면서 판매량이 대폭 증가하였음. 현재 광주 시장 가격은 장척 4.5~5만원/톤, 단척 3.0~3.5만원.
- maidu (·足紫檀, 중남반도산자단)은 재고가 적고 가격이 안정 되었음.
현재 광동 시장의 maidu가격은 8,500~9,000원/톤으로 안정적임.


- Red sanders (檀香紫檀, 인도산자단)는 주문하는 구매하는 수요자가 증가 하였으나 재고가 적어 교역량이 많지 않음. 현재 광동 시장의 Red sanders 고급목 가격은 65~70만원/톤이고 일반목 가격은 45~48만원/톤임.
- 동남아 기타 목재 멜바우원목은 조경재 수요가 많아 판매량이 점진적으로 증가 하고 있음. 현재 멜바우 직경 80cm 이상 가격이 5,500~5,800원/㎥이고 직경 60~80cm 가격은 4,800~5,300원/㎥임.
- Kapur(카폴)시장도 매우 좋으며 직경 60cm이상은 2,300~2,400원/㎥이고 라왕은 1,800~2,100원/㎥임.


* 아프리카 원목
- Madagascariensis (··加斯加·木豆, 아프카산자단)는 9월 이후 가구 공장에서 재고 비축을 준비하고 있어 판매량이 많아지고 있음.
Madagascariensis는 (어두운 색상 진귀 경목의 인기 품목중 하나) 최근 판매량이 한층 증가하였음. 현재 광동시장의 원목가격은 5,500~6,000원 /㎥ 이고 판재 가격은 5,200~5,500원/톤임.


- Wenge(非洲·翅木,아프리카산흑단) 여전히 호황으로 9월 들어 입출고가 더욱 활발함.
현재 광동 시장 원목 Wenge 가격은 3,900~4,800원/㎥임.
- 기타 아프리카재도 활발해지고 있으며 10월 실적이 좋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음. 현재 MONZO(皮灰,블랙로즈우드) 원목 가격은 5,500~5,800원/㎥이고 판재가격은 3,400원/톤임.


* 남미 원목
- Verawood(·檀,그린에보니)는 최근 수요가 많아지면서 verawood를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판매량이 늘어나기 시작하였음.
- 현재 광동의 아르헨티나 Verawood원목 직경 50cm 가격이 5,200~5,800원/ 톤이고 콜롬비아 30cm 이상 가격은 4,200~4,800원/톤으로 300~500원/톤 인상되었음.


- Cocobollo (微凹·檀,남미산자단)는 수요가 늘어 교역이 활발하나 산지국가 에서 수출금지 정책을 엄하게 관리하여 최근 중국시장에 들어오는 수량이 급격히 감소하여 공급이 부족함. 현재 광동 시장의 Cocobollo 가격은 1.9~2.5만원/톤임.
- 남미 멜바우판매량이 상승추세로 시장 인지도가 높아지면서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남미멜바우는 판매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음. 현재
광동 시장 가격은 3,000~3,600원/㎥ 임.


* 동북 원목
- 금년 1~7월 중국에서 수입한 러시아 원목수량은 878.18만㎥에 달하고 작년 대비 1.84% 감소하였음. 러시아원목 수입량이 줄어든 원인은 주로 러시아에서 원목 수출 억제 정책과 관련되며 이런 영향으로 금년 러시아 원목 가격이 200~300원/㎥ 상승하였음. 현재 광동시장 Basswood 36cm 이상 길이 3~4m 가격은 3,300원/㎥이고 Oak 직경 36cm 길이 4m 가격은 4,900원/㎥이며 Ash 직경36cm 이상, 길이3~4m 가격이 4,300원/㎥이고 장자송 가격은 1,900~2,000원/㎥ 이며 Lach 가격은 1,500~1,700원/㎥임.


* 동남아 제재목
- 인도네시아 AYOUS(白木, 오베체) 판매량이 늘어났음. 아프리카 Ayous와 미얀마 Ayous보다 인도네시아 Ayous는 품질이 뛰어나고 버마Ayous 처럼 벌레가 생기지 않아 가격이 약간 높음. 성수기 시장 수요가 늘면서 인도네시아 Ayous 판매량도 약간 상승하였으나 인도네시아의 억제 정책 영향으로 공급이 많이 딸리고 있음. 현재 광동시장의 2~4m 두께 5cm A급재 가격이 6,600~6,900원/㎥로 안정적임.


- 중국 시장이 호전됨에 따라 멜바우 제재 생산지 가격을 또 50$/㎥ 인상. 광동 시장에서도 가격이 인상되었으며 현재 말레시아 멜바우가격이 7,800원에서 8,300원/㎥로 인상되었음.
- 최근 대부분 버마재 시장이 좋으며 골든teak 등은 판매량이 많음. 하지만 미얀마Ayous등 일부 품목들은 판매량이 늘지 않고 여전히 침체되어 있는 상황임.


- Black walnut, Keruing 은 붉은 색상으로 중국인이 좋아하는 전통색상이고 가격이 상대적으로 낮아 최근 판매량이 많아졌음. 현재 광동시장의 Black Walnut 길이 2·4m 두께5cm、A급재 가격은 3,300·3,500원/㎥임.


* 아프리카 제재목
- Bubinga(巴花, 부빙가) 는 성수기 후 교역량이 뚜렷하며 5cm 두께외 기타 규격은 출하량이 만족할 수준임. 현재 광동시장의 길이 2·4m, 두께5cm, A급(高山材)가격은 11,500·14,000원/㎥ 임.
- Zebrano(斑·, 얼룩말목재)는 최근 인기가 상승하고 있으나 재고가 부족하고 아프리카에서 수입목이 도착하지 않아 공급이 딸리고 있음. 현재 광동시장 길이2·4m、두께5cm、A급 가격은9,000·10,000원/㎥임.


* 북미 제재목
- 성수기에 북미재 판매량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
- Oak는 여전히 호황. 현재 광동시장의 길이 7’·8’、두께2"、FAS급 가격은 7,000·7,200원/㎥임.


* 남미 제재목
- 남미제재목도 재질이 뛰어나고 무늬가 뚜렷하고 구조가 강하여 국내 마루시장에 인기가 있음. 마루시장의 남미재 수요가 많아지면서 교역 량도 늘어나고 있음. Balsamo(·檀香, 남미산마호가니)는 여전히 남미재중 가장 인기 있는 수종으로 판매량이 많음. 현재 광동 시장의 Balsamo(·檀香) 가격은 길이2.8·3.2m、두께10cm이상, 무절재 가격이 5,300·6,300원/㎥임.


* 동북 제재목
- 동북재는 호전되면서 대부분 품목들은 판매량이 증가하고 있으며 재고가 충분하여 가격은 안정적임.
- Ash는 동북재의 인기 있는 수종으로 성수기에 들어서면서 인기가 더욱 상승하였음. 현재 광동 시장의 Ash 길이1·1.8m、두께2.5·5.5cm、무선 별재 가격은 2,250·2,350원/㎥임.


- Basswood는 가구공장과 신발 공장의 수요가 늘어나면서 최근 판매량이 많아졌음. 현재 광동시장의 길이2·4m、두께2.2·5cm、A급 가격은 4,000 ·4,200원/㎥임.


* MDF
- 판매량은 안정되어 있으며 일부 판넬의 가격은 약간 상승하였음.
- 최근 MDF 판매상황은 8월보다 약간 좋으나 큰 증가 없고 일부 제품의 가격이 소폭 인상되었음.
- 원자재 원가가 또 상승하여 8월말부터 지금까지 일부 MDF가격은 소폭 인상 되었으며 인상폭이 1~2원이며 10월에 한차례 뚜렷한 인상이 있을 것이며 인상폭이 1~5원일 것으로 전망됨.
- 현재 광동시장 MDF 2,440×1,220×6㎜ 가격은 32원/매이고 E0급 1,220X2,440X9㎜ 가격은 74원/매임.


* 합판, 블록 보드
- 9월후 블록보드, 합판은 여전히 이상적인 공급과 수요를 이루고 있으나 판매실적 증가폭이 크지 않음.
- XINGYE목재 시장에 의하면 추석, 국경절 2개 명절 효과에 의해 장식, 가구 수요가 증가하여 9월 판매량이 순환대비 소폭 증가 하였으나 작년 동기 대비 뚜렷한 변화는 없음.


- 8월부터 9월초까지 일부 블록보드 가격이 상승하였고 인상폭이 2~5원이며 현재는 보합세. 10월 11월에 인기제품이 또다시 인상될 가능성이 있으나 상승폭이 크지 않을 것임.
- 9월에 들어서서 많은 합판 경영상들이 합판구매를 활발히 하여 합판공장은 재고가 바닥이 났으며 가격은 2원/매 씩 인상되었음.
- 현재 광주시장의 MLH 합판 2,440×1,220×9㎜가격은 55원/매임.


* PB
- 공급이 부족한 상황이 개선되고 가구 공장의 주문이 많아져 판매량이 늘어났음. 가격은 한동안 조정이 없을 것이며 현재 광주시장 1,220×2,440×25㎜ 가격은 95원/매임.


* 집성재
- 집성재는 여전히 많은 규격이 공급을 못하고 있는 상황임.
- 집성재 공장에서 fir 원자재 공급이 부족한 것이 다소 완화 되여 집성재 공급이 부족한 상황도 다소 개선되었음. 일부 규격은 공급이 중단된지 오래되어 다시 출시될 때에는 가격이 어디까지 인상될지에 대해 판단하기 어려움. 현재 광주시장의 Fir 집성재 1,220X2,440X12㎜ 가격은 102원/매임.


* 강화 마루
- 마루시장이 호전 기미를 보이자 많은 강화 마루 상가에서는 판매량을 높이기 위해 가격 공세를 펼치고 있고 판매량이 다소 상승하였음.
- 현재 광주 sapele 강화 마루 807×130×12㎜ 가격은 75원/㎡임.


* 솔리드 복합 마루
- 전국 범위에서 보면 솔리드 복합마루 판매량이 늘어나고 있고 시장 점유율도 끊임없이 높아지고 있지만 광동시장에서의 솔리드 복합마루 판매량은 만족 할 만하지 못함.
- 마루시장이 성수기에 들어서고 있지만 솔리드 복합마루 판매량은 큰 변화가 없음. 광동은 온돌이 필요하지 않아 솔리드 복합마루는 광동에서 유리한 경쟁 장점이 되지 않음.


- 현재 고급 고객들은 솔리드 복합마루를 선택하고 중저급 고객은 강화마루를 선택하고 개성을 중요시하는 고객은 골동모조 마루를 선호함.
- 현재 광주시장의 Pterocarpus spp. (花梨,나라/파둑) 910×125×12㎜ 가격은 105원/㎡임.

 

◎ 국내 목재산업에 미치는 영향
- 중국의 2010년 3분기 말 목재수요의 증가로 세계목재의 가격을 하향세에서 상승세로 반전시키기 시작하였음.
- 국내 수입원목 가격도 상승세로 전환되어 뉴송 원목의 경우 10월 오퍼 가격이 U$140-145까지 나오고 있음.

 


말레이시아

◎ 수요 동향
* 중동시장
- 현재 가장 큰 바이어는 중동 국가이나, 중동의 라마단 기간과 높은 기온 으로 제품의 사용이 크게 줄어 주문이 많이 감소하였음.
- 원목 생산 부진 속에 제품 생산도 줄어 가격이 강보합세를 이어가고 있음.


* 유럽시장
- 독일 수입업체가 뱅키라이 제품의 구매를 계절적 요인으로 인해 현재로서는 중단한 반면, 메란티 구매는 비교적 일정한 수준으로 지속되었음.
- 대체적으로 독일과 유럽의 메란티 제품 수요가 의미 있는 수준으로 회복 되지 않는 한 독일 수입업체는 동남아시아에서 자신들에게 필요한 양을 구매하는데 문제가 없음.

 

◎ 생산 동향
* 원목 - 예년의 50%정도 생산
- 약간의 날씨 호조로 인하여 원목 생산이 늘었으나, 아직까지 원목의 생산이나 공급이 원활하지 않음.
- 사라와크주는 극도의 원목 부족도 여전히 해소될 조짐이 보이지 않음.


- 8월에 비해 출재가 약간 증가했으나 주요항 근처의 현물이 극도로 감소하여 A sort 붕괴도 여전히 뚜렷함.
- 현지의 주요 합판공장도 원목 집하의 어려움으로 대형업체를 중심으로 조업을 산발적으로 중단하고 있음. 예년에 비해 50% 정도 원목이 감소 되었음.


- 사바주의 생산량은 RIL시스템(천연림 보호를 위한 벌채규제책)의 본격 도입으로 크게 감소되고 있기 때문에 사라와크와 마찬가지로 강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됨.
- 사바주의 2010년 1~6월의 원목생산량은 약 138만㎥로 유래 없는 침체 상태를 보이고 있음. 2009년 1~12월에는 약 429만㎥를 기록했음.


* 제재목
- 원목의 공급이 절대적으로 부진한 가운데 제품의 수요도 없어, 당분간은 제품 생산량도 50-60% 수준임.

 

◎ 가격 동향
* 제재목 - 메란티가 더욱 비싸지는 경향
- 최근 집성 메란티 각재와 메란티 목재의 가격이 상승되고 있음. 이 경향의 주된 이유는 링깃화의 미국 달러에 대한 환율절상 때문으로서 링깃 화폐는 8월 이후 지속적인 강세를 보이고 있음. 따라서 말레이시아 공급 업체들은 고정비 상승부분을 보상하기 위해 미화 달러 가격의 인상을 꾀하고 있음.


- 3Ply 접착 72x86mm 메란티 각재에 대한 견적은 US$6.20/M (CNF북해항) 이상임.
- 메란티 목재 가격은 지난 수개월간의 가격 하락 이후에 안정 혹은 서서히 재상승하여 대부분의 경우 3x6” 자재가 현재 US$860-900/㎥(CNF)임.


* 원목 · 사라와크산, 상승세 지속
- 남양재 원목의 산지가격은 말레이시아 사라와크산을 필두로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음.
- 사라와크산 메란티 Regular재(Yellow중심)가 8월대비 US$10 인상된 US$255/㎥(FOB)에, 동Small재(Red중심)도 US$5인상된 US$195/㎥(FOB) 까지 달했음.


- 사바산 원목은 사라와크산에 비해 가격변동이 거의 없으며 일부 아이템을 제외하고 높은 시세로 고착상태가 이어지고 있음.
- 타와우항의 Kapor은 8월대비 US$5 인상된 US$275/㎥(FOB) 정도이며 Keruing(합판용)은 US$245~250로, 화이트세라야(동)는 US$235~240로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음.

 

◎ 수출·입 동향* 국가별 수출동향1) 중동 - 라마단과 기후의 영향으로 수요가 크게 줄었으며 가격은 약간 상승한 가격에서 선적을 하였으나, 종전처럼 강세를 띠지 않았음. - 10월의 주문도 아직까지 가격을 탐색하는데 그치고 있을 뿐, 선박 스케쥴이 없음. 2) 태국 - 종전 MLH 수종의 주문은 없고, 주로 강질목인 바투, 레삭, 캠퍼스 수종의 주문만 있을 뿐이며, 바이어 마켓 이어서 품질 CLAIM이 많음. 3) 대 만- 대만의 수입 제품은 거의 일회용 파레트 제품 소재로 가장 꾸준히 구매를 하고 있으며, 가격은 이미 높지만 생산량이 절대 부족해 어쩔 수 없이 구매를 하고 있음. 4) 한국 - 구매력도 없고, 가격 또한 말레이시아를 따라가지 못함. 특히 건축재와 철강 받침목, 파레트 소재의 주문은 현지가격과 너무 격차가 있어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음. 다만 지주목의 경우 현재까지의 생산량이 작년 대비 약 60% 정도밖에 되지 않아 가격하락 없이 지속적으로 구매를 하고 있음. 하지만 , 금년도의 인삼 지주목의 사용 감소가 예상되어 많은 양의 지주목 수입은 없을 듯 함. * 링깃 절상으로 가구수출 감소 예측- 유로와 미국 달러에 대한 링깃화의 절상으로 인하여 말레이시아 목제품 수출이 초기 예상인 90억 링깃 밑으로 줄어들 것으로 예상됨.- 말레이시아 가구사업자협회(MFEA)에 따르면 현실적으로 2010년에 80억 링깃으로 예측하고 있음. - 말레이시아 링깃의 절상은 금년 초부터 급격하게 증가하였는데 현재 평균 환율은 RM3.15/U$으로 2010년 1월에는 RM3.40/U$ 이었음. 유로에 대한 환율도 현재 RM4.05/유로인데 2010년 초에는 RM4.80/유로이었음. - 말레이시아 링깃은 또한 중국 위안에 대해서도 강세를 보이고 있음. 2010년 1월에 RM0.50/위안에서 현재 RM0.46/위안임. 그러나 말레이시아산 가국의 중국 수출은 2010년 상반기에 전년 동기대비 26%가 증가하였음. - 2010년 상반기 말레이시아 가구수출은 39억 5천만 링깃으로 전년 동기대비 (35억 4천만 링깃) 11% 증가하였음. ◎ 유통 동향* 가구 시장을 위한 웹기반의 마켓팅 도구 개발- 말레이시아 링깃의 절상으로 인하여 말레이시아산 목재와 목제품의 가격이 계속 증가하고 있음. - 이러한 상황은 말레이시아 국내의 가구산업에 사용되는 무늬목 및 원자재를 수입하는 업체에게는 유리한 상황이지만 말레이시아 가구수출 업체에게는 힘든 상황이 되고 있음. - 링깃화의 절상과 운송비의 인상으로 인하여 말레이시아 가구 수출업체들은 중국 가구업체나 미국 가구제조 업체와 힘든 경쟁을 하고 있음. - 소수의 말레이시아 가구제조 업체들은 13년 이래 최대 링깃 절상으로 인하여 가격경쟁을 상실하였음. - 이외에 링깃의 유로화에 대한 환율도 절상되어 미국시장에서 유럽산 가구와 비교하여 말레이시아산 가구가 더 비싼 상황임. - Macy, Sears 그리고 Walmart와 같은 미국의 백화점들은 마케팅과 유통 비용을 줄이기 위하여 인터넷을 통하여 가정용 가구 및 오피스 가구를 판매하기 위하여 미국 가구제조 업체와 협업을 하고 있음. - 이것이 대부분의 말레이시아 가구업체들이 접근 할 수 없는 이점임. - 그러나 말레이시아인이 소유한 Laura Ashley는 예외임.- 가구제조 업체들은 영국에 225개, 전 세계적으로 233개의 프랜차이즈를 운영하고 있음. - 웹상에서의 마케팅 개선으로 회사 판매가 63%가 증가하였음. - 현재 전자 상거래는 가구 및 홈 설비도구 판매의 12%를 차지하고 있음. * 오피스 가구 박람회 - 사우디아라비아 개최- 말레이시아 가구업체들이 2010년 12월 12~15일 사우디아라비아에서 개최 되는 제1회 오피스가구 박람회에 참가 할 계획임.- 향후 2년 내에 전 세계의 오피스 면적이 4,600만㎡ 이상이 될 것으로 전망됨. - 중동 지역에서는 아부다비의 마스다르시뿐만 아니라 제다의 킹 압둘라 경제도시가 가구제조 업체들에게 좋은 사업기회가 될 것임.- 사우디아라비아 업체들은 작업장의 웰빙 및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오피스의 데코레이션 및 설비를 고급화하기 시작했음. - 2009년 이후 인테리어 데코레이션 자재 및 가구가 사우디아라비아에 40억 달러가 소비되었음. - 부산물 동향 : 열탄 숯의 경우는 언제까지 한국에서의 수입이 부진한 가운데 가격의 하락을 요구 하고는 있으나, 이미 가격이 더 이상 내릴 수 없는 가격으로 형성이 되어있음, ◎ 임업정책 동향* 멸종위기 수종 List 확대- 최근 국제자연보존연합체(IUCN)발간한 보고서에 의하면 세계 식물의 1/5이 별종 될 위기에 놓여있다고 보고함.- IUCN은 3가지 다른 속인 Dipterocarpus, Shorea, Dryobalanopus의 케루잉, 메란티, 카폴 수종이 또한 멸종위기에 처해있음. - 이 수종은 장기간의 검증 과정이 필요함으로 아직까지는 Red List에 포함 되지 않았음. - 사라와크 목재협회(STA)는 IUCN에서 이 3가지 수종을 멸종위기 수종 리스트에 포함하면 사라와크의 목재산업은 심각한 타격을 받을 것이라고 언급하였음. - 이 수종들은 사라와크에서 수출되는 총 원목의 62%를 차지하고 있으며 제재목은 24%를 차지하고 있음. - 2010년 1월~8월 기간 사라와크는 13억 2천만 링깃의 원목 271만㎥를 수출하였는데 2009년에는 동기간에 17억 9천만 링깃의 원목 378만㎥를 수출하였었음. ◎ 국내 목재산업에 미치는 영향- 말레이시아 링깃화의 절상으로 제품가격이 상승하였으나 국내의 구매력 (가격, 수량)이 약하여, 갈수록 구입에 어려움이 있음. 인도네시아 ◎ 수요 동향* 뱅키라이 데크재 - 수요감소- 수입업체들이 비교적 낮은 뱅키라이 재고로 가을/겨울 시즌을 시작- 중부 유럽에서 정원목 시즌이 끝나가고 독일 수입업체들은 지난 수개월간 주문한 뱅키라이 decking (25 x 145mm)의 물량을 금년의 시장 수요에 비교적 잘 맞게 조정한 것으로 보임. - 중/소규모 수입상들은 구매 활동에 매우 조심스러워하여 일부 창고 재고 에는 부분적인 격차를 초래하였으나 독일에서는 대체적으로 특별한 공급의 병목현상이 발생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이 격차는 대규모 재고를 가진 수입업체로부터의 구매를 통해 보완이 가능했음. - 충분한 재고를 갖고 있던 수입업체들의 재고가 소진되어 전체적으로 상대 적으로 낮은 뱅키라이 decking 재고를 갖고 가을/겨울 시즌을 맞이하거나 내년 정원 시즌까지 저장해 놓아야함.- 뱅키라이 서브 구조(45x70mm)의 상황은 금년 봄에 비교적 낮은 가격 때문에 상당한 양을 주문하였음. 공급된 상품들의 품질이 낮아 판매가 부진하였음. - 지난 수개월간 드러난 품질관련 문제들은 서브구조만 제한된 것이 아니고 고품질의 뱅키라이 제품은 매우 제한적인 양만 가능한 상황임. - 인도네시아의 급격한 가격인상과 품질 불량의 결합은 때때로 뱅키라이 decking 사업을 명백히 왜곡시켰음. - 뱅키라이 종류의 목재가 decking 부분에서 지배적이지만 이렇게 드러난 문제점으로 인해 이 자재가 시장을 잃고 ipe, cumaru, garapa, massaranduba나 합성목재(WPC) 및 thermally modified wood(열처리 목재)와 같은 대체 목재 종류로 변경될 것으로 보임. - 독일 수입업체의 동남아시아에서 구매활동은 현재는 정지 상태이며 2011년의 정원 시즌에 대해서는 1~2개의 신규 계약만이 지금까지 완결된 상태임. * 합판 -필름 코팅 합판 수요 증가- 러시아의 자작나무 합판의 유럽에 대한 공급 악화와 급격한 가격 급등으로 인도네시아 필름 코팅 합판의 수요가 회복되었음.- 자작나무 합판 바이어들은 비교적 단기간에 대체등급의 공급처를 찾고 있으나 이 상황은 일반적으로 필름 코팅 합판으로만 제한되어 있음. ◎ 생산 동향- 만성적인 원목부족과 불법목재에 대한 관리강화로 원자재 부족으로 인하여 정상적인 생산이 이루어지지 못하여 공장 가동율이 50~60% 수준임.- 일본의 합판수입의 2개월 연속 감소로 생산량이 감소추세임. ◎ 가격 동향* 뱅키라이 decking재- 뱅키라이 decking재의 2011년 1분기 선적 건에 대한 가격은 비교적 안정 되었음. 표준 등급과 그 이상의 등급이 아직 $1,450~1500/㎥CFR 북해항구 조건으로 견적되고 있음. 그러나 대부분의 업체들은 10월~11월까지는 새로운 시즌의 구매를 시작하지 않을 것으로 보임. - 뱅키라이 decking재 표준 25x145㎜ 상품의 가격이 항구인도 가격이 1,300~1,350유로/㎥임에도 불구하고 최근에는 1,200~ 1,250유로/㎥의 오퍼가 다시 시장에 나오는 경우가 자주 있음.- 인도네시아 루피아와 미국 달러의 환율이 안정되어 제조업체들은 특별히 중요한 가격 조정을 하지 않고 있음. - 인도네시아 산의 3Ply 접착 메란티 각재는 US$6.40~6.60/M( CNF)에 판매 되고 있음. * 합판 - 9월에 다시 약간 상승- 8월 중에 안정되었던 인도네시아의 필름 코팅 합판 가격이 8월 마지막 주와 9월 첫 주에 다시 상승하였음. 이는 6월과 7월의 작은 가격 하락에 이어서 발생한 것임. 최근 거래는 4㎜ 필름/필름 합판에 대해 다시 US$900/㎥를 초과하는 가격으로써 7월에는 이를 넘지 않는 가격이었음. - 평균 가격은 US$900~920/㎥ CFR임. 8㎜ 필름/필름 합판에 대한 US$700/㎥ 이하의 가격도 또한 시장에서 사라져 현재 평균 US$700~715/㎥CFR임. 21㎜필름/필름 합판 가격은 US$580~590/㎥CFR로 7월 말의 US$560~580/㎥보다 증가하였음. - 동남아시아 원자재 합판 가격은 현재까지 표면 필름 처리된 제품만큼 빨리 상승하지 않고 있는데 18㎜ BB/CC WBP 4x8 피트 제품은 7월 말에 적용되었던 최고 가격에서 유지되고 있는데 인도네시아의 현재 가격은 7월에 +23~26%로 하락한 후에 Indo’96 +26~28%에 머물러 있음. 대형 5x10피트 자재도 평균 +48~50%로 약간 비쌈. 18㎜ BB/CC WBP 4x8피트 가격은 말레이시아에서 7월 말의 +19~20%에서 Indo’96 +19~20%로 상승 하였음.
*원목


* 제재목- 한국으로 수출하는 집성판재 및 Solid 제품등 대부분의 제품은 U$5-10/㎥ 정도 상승하였음.- 유럽향 Deck재인 Bangkirai는 공급부족으로 U$30/㎥가 상승하였음. * 메르크파인 집성 프리판- 인도네시아산 메르크파인 집성 프리판도 원목 부족과 산지 통화 상승을 배경으로 강세 기조를 보이고 있음. 주요 산지인 메단지구를 중심으로 대형 시퍼는 약 3개월 정도의 수주 여유분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 향후 시세가 진정될 가능성은 낮으며 현 시세는 5~10달러 상승한 950 달러(C&F, ㎥).
◎ 수출·입 동향
* 루피아 절상 진정
- 인도네시아 목제품 가격이 안정적인 추세를 유지하고 있고 미국 달러화에 대해서 루피아가 절하되어서 가격이 큰 변동이 없음.
- 인도네시아 목제품 수출업체들은 이전에는 루피아의 지속적인 절상에 대해서 우려를 표명하였었음.

 

◎ 임업정책 동향
* 불법 목재관리 강화
- 9월 초부터 인도네시아 정부는 적법한 목재 및 목제품만이 수출되도록 관리를 강화하고 있음.
- 정상적인 서류가 뒷받침 되지 않는 어떠한 목재나 목제품들은 불법적으로 벌채된 것으로 간주됨.


- 인도네시아는 ‘목재법률인증시스템’ (SVLK)을 적용 할 것임.
- 산업용 산림 허가권(HTI), 생산용 산림허가권(HPH)그리고 지역 플랜테이션 산림(HTR)을 모니터하고 추적하기 위해서임.
- 이 시스템은 유럽시장에서 불법목재의 거래를 방지하는 유럽공동체 법률에 합당하는 시스템임.


- EU의 규율상 목재의 추적시스템은 2013년부터 완벽하게 시행될 것임.
- 인도네시아 정부는 EU와 자발적 파트너쉽 협약(VPA)에 가입되어 있고 이 협약에 따라 시행을 하는 것임.
- 2010년 말까지 계획되어 있는 기술적인 미팅은 최종 협정이 체결되기 전에 가장 중요한 이슈를 발표할 것임.


- VPA에 관련 부속 내용은 2010년 10월에 완료될 것으로 보임.
- VPA는 목재 및 목제품 수출을 위한 수출허가 서류를 감독하는 기관을 요구하고 있음.
- 현재는 PT Sucofindo, PT Mutuagung Lesfori, PT Mutu Hijau lndonesia PT TUV International Indonesia 그리고 임업부흥위원회(BRIK)의 5개 기관이 수출을 위한 합법목재를 인증해 주는 기관으로 지정되어 있음.


* 불법 벌목규제 개정
- 인도네시아 정부는 노르웨이와의 협정에 부합되고 외국인 투자를 유치하기 위하여 2005년에 개정된 현재의 불법벌채에 대한 규정을 개정하고 있음.
- 새로운 법규는 2011년 6월 시행을 목표로 준비하고 있음.


- 인도네시아 산림부에 따르면 2백만 헥타아르 이상의 산림이 불법으로 팜 오일 농장으로 변경되었음.
- 이외에 800개의 관산업체와 팜오일 업체들이 당국의 허가 없이 운영되고 있음.
- 새로운 법규는 산림 내에 불법으로 사업을 하는 모든 분야에 강제적으로 집행 할 수 있게 하였음.

 

◎ 국내 목재산업에 미치는 영향
- 한국으로 수출하는 집성판재 및 Solid 제품등 대부분의 제품은 U$5~10/㎥ 정도 상승하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