놓쳐서는 안 될 전시회서 눈에 띄는 나무제품
놓쳐서는 안 될 전시회서 눈에 띄는 나무제품
  • 나무신문
  • 승인 2010.02.1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0년 경향하우징페어+하우징브랜드페어

2010년 2월20일에서 24일까지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2010 경향하우징페어+하우징브랜드페어’는 그 어느 때보다 목재제품들의 선전이 기대되고 있다. 이른 방증하듯 올시즌을 겨냥한 새로운 제품들이 앞다퉈 출품되고 있다. 이중에서 눈에 띄는 목재제품들을 해당업체의 자료협조를 받아 살펴보았다.


자료협조 : 와이엘(032.819.1561), 해인실업(032.589.7188), 현성종합목재(031.798.4455), 삼익산업(1588.3648), 우딘(032.578.8641), 팔도목재산업(031.766.7900)
정리:윤영진 기자 namo@imwood.co.kr

 

와이엘 특수목 집성재 주문생산와이엘에서는 기존 기성 집성재와는 달리 한층 업그레이드된 집성재를 생산하고 있다. 소재로는 북미산 특수목(하드우드, hardwood)은 물론 소프트우드(softwood), 아프리카 특수목 등 기존 기성품에선 찾아보기 힘든 집성목이다.기존 집성재가 목재의 자투리를 이용한 Finger joint 방식과 Edge glue방식의 혼합형이라고 한다면 와이엘의 주문 집성재는 Finger join를 하지 않은 Solid 소재를 원하는 길이로 몰딩 후 Edge glue하는 방식이다. 주로 최고급 가구재나 테이블 상판, 계단재, 목공예 대물 등의 제품에 사용되는 기법이다.

최근엔 well being life style의 바람이 불어 개인들도 목공방을 이용해 직접 목제품을 만드는 사람들이 늘고 있으나, 아직까지 개인들이 목재 소재를 아무데서나 쉽게 구하기가 힘든게 사실. 와이엘은 이런 개인들의 구입 욕구를 해결해 줄 수 있는 설비 System을 갖추고 개인들의 소량 주문 생산에서 업체의 대량 주문까지 생산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췄다.   
집성목이라고 하면 저가 소재라는 편견이 있는데, 이는 잘못된 생각으로 유럽, 미주, 일본 등 선진국에서는 목재의 집성이 일반화 되어 있고 소비자들의 인식도 아주 좋은 편이라는게 와이엘의 설명이다.
이 제품의 주요용도는 회의 테이블 상판, 고급 내장 계단판 및 손스침, 악기제품, 원목 책상, 목가공 작품, 고급 내장 선반 등이다.

 

해인실업 HASSE ART DESIGN SYSTEM북미산 특수목(American hardwood)을 특수 고안된 처리설비로 화학제품을 전혀 사용하지 않고, 열과 증기로만 14~22시간 동안 약180~230℃에서 열처리(Thermo treatment)를 함으로써 높은 치수안정성과 아름다운 색감을 가지고 있는 신개념의 특별한 인테리어 소재로 재탄생시킨 제품이다.이 제품의 주요 특징은 첫째, 함수율이 1~2%대로 떨어지며, 평형함수율이 50~90%정도 낮아진다. 따라서 감소된 수분 흡착성으로 치수안정성이 높아져 변형율이 최소화된다. 둘째, 열처리를 통해 목재내 성분의 변화에 따라 천연의 우수한 방부, 방충효과를 가지게 되어 실외 사용시에도 25년 이상의 내구성을 보장한다.
셋째, 목재의 표면은 물론 내부까지 동일한 색상변화를 가져와 천연의 아름다움을 더욱 증가시킨다. 넷째, 처리과정 중에 열과 증기 이외에는 어떠한 화학물질도 첨가하지 않은 친환경 소재다.
다섯째, 실내 적용시 원적외선 방사율이 90.7%에 달해 친환경적이면서도 인체에도 유익한 조건을 갖춘 내장재다.
주요 패턴으로는 초콜릿, 카라멜, 모카 등 세 가지이며, 용도는 데크, 사이딩, 후로링, 아트월, 실내외 가구, 도어 및 문틀, 사우나재, 펜스, 유아용 놀이시설 등 다양하게 쓰일 수 있다.

 

 

 

 

 

 

 

현성종합목재 UPM ProFi 마루Artek 스튜디오에서 디자인된 UPM ProFi 마루(타일)는 환경 친화적인 나무와 플라스틱 합성물질로 만들어졌다. 주요 재료는 재생 가능한 종이와 부드러움과 자연스러운 느낌의 단단한 표면처리가 가능한 플라스틱을 사용함으로써 대리석 질감을 살려내고 있다.이 제품은 빠르고 쉬운 설치가 장점이다. x-clip 시스템으로 조립이 손쉬우며 해체와 분해도 마찬가지다. 밑 부분에 홈이 나 있어 타일 안쪽에 전선을 감출 수 있다. 특히 보통 나무 가공에 쓰이는 연장으로 자를 수 있다. 때문에 가장자리 시공시 추가적인 부품이나 작업 없이도 수려한 외관을 만들 수 있다. 또 타일 중앙에 조명이나 다른 조형물을 설치할 수 있게 원형으로 구멍을 뚫을 수 있도록 디자인 됐다.높은 실용성과 안정성도 자랑하고 있다. 높은 마찰력의 표면처리로 인해 습기 흡수율을 낮추었다. 리그닌을 함유하고 있지 않아 탈색이 되지 않고 항상 원래 색상을 유지한다. 특히 브러시나 물, 파워 호스로도 쉽게 청소할 수 있다.
아울러 독성과 해로운 화학성분이 없어 일반 가정의 쓰레기와 함께 폐기할 수 있고, 소각을 통한 에너지 이용이나 새로운 UPM ProFi 제품으로 재생산될 수 있는 제품이다.
이 제품의 주요 용도는 발코니, 테라스, 정원 데크, 정원길, 겨울 정원, 전시회장, 이벤트장 등에 다양하게 쓰인다. 핀란드에서 완제품 형태로 수입, 판매되고 있다.

 

 


 

 

 

 

삼익산업


루나우드고품질 열처리목재 루나우드는 목재의 단점을 제거해 실내 및 야외 어디서나 사용 가능한 고급 목재다.핀란드의 북부지역에서 느린 속도로 자라는 최고 품질의 목재만을 원목으로 사용했다. 열처리를 거친 목재는 여러 가지 유리한 특성을 가지게 된다. 단열 효과가 증가할 뿐 아니라 위생적이다. 또 부패하거나 곰팡이가 생기지 않고 변형이 적다. 가볍고 부드러워 가공하기도 쉽다.

목재는 열처리 과정 중에 갈색을 띄게 되고 벨벳 같은 부드러운 표면을 가지게 된다. 이 목재는 고풍스러운 정취와 분위기가 어우러져 실내에 따뜻한 느낌을 전달한다. 루나우드는 천연 제품이며, 어떤 화학 물질도 사용되지 않고, 물과 증기만 사용되기 때문에 연소 또는 재활용하는 것도 안전하다.

 

PSL BoardPSL 공학목재의 독특한 무늬를 이용해서 만든 보드로 세 가지의 독특한 노출면을 연출할 수 있다. 인테리어용 보드로 1200×2440×15mm의 기본 사이즈로 생산되고 있다. 비규격 사이즈도 주문제작 가능하다.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PSL만의 독특한 무늬를 자랑하고 있다. 우딘
ABS도어
포레스트는 숲속의 고요함을 도어에 표현해 자연 그대로의 느낌을 강조한 도어다. 큐빅을 통한 입체감과 색채의 그라데이션 효과를 통해 기존 도어와의 차별화를 선언하고 있다.
레인보우는 무지개의 느낌을 살려 간결하면서도 부드러운 콘셉트를 적용해 집안의 느낌을 기존 도어의 하드한 느낌이 아닌 소프트한 느낌으로 전환해 준다. 또 시각에 따라 달라 보이는 큐빅은 고급스러움을 더해주고 있다.

 

팔도목재산업

도어2010년 신제품 도장마감 도어는 백색과 아이보리 두 가지 패턴으로 다양한 치수로 제작·시판되고 있다. 그동안 도장마감 도어를 사용하고 싶어도 판매 하는 곳도 없고, 소량을 현장에서 작업 하다보면 발생하는 △전문도장 작업을 할 수 있는 장소가 아니라 마감이 깨끗하게 나오기 힘든 점 △도장을 하면서 나는 칠 냄새, 먼지를 현장에서 감당하기 힘든 점 △일반 랩핑도어 보다 원가가 높은 점 등의 문제들을 해결한 제품이다. 몰딩
라왕(매란티)집성목으로서 몰다 가공, 수성석분 도장 2회, 샌딩작업을 한 제품이다. 현장에 설치하고 마감도장만 원하는 칼라로 마무리해주면 끝나는 제품이다.
이 제품의 특징은 첫째, 중도마감이 돼 있기 때문에 공정을 줄일 수 있으며, 인건비가 절약되고 현장에서 중도 도장작업까지 하면서 나는 칠 냄새 및 샌딩하면서 나는 먼지가루 걱정을 할 필요가 없다.
둘째, MDF로 시공 했을 때 오는 하자, 즉 연결부분이 벌어지는(크랙) 현상을 걱정할 필요가 없다.
셋째, 수성석분도장을 했기 때문에 무독성 제품이며, 방염걱정도 할 필요가 없다. 또한 문틀은 일체형 문틀이 아니고 도어스토퍼 분리형이어서 현장시공이 용이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