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조주택의 단열 성능 ⑤
목조주택의 단열 성능 ⑤
  • 나무신문
  • 승인 2009.03.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경골 목구조체를 중심으로

<지난호에 이어>

예를 들면, 38×140㎜ 목조 벽과 동등한 단열성을 지닌 경량 철골 벽을 만드는 데 50㎜ 두께 포상물질 덮개가 필요하다. 또한, 확장 창문과 문설주 등의 별도 설비를 위해서는 비용이 증가된다.
에너지 규정과 환경 비용의 증가(Incresed Energy Requirements and Environmental Costs)캐나다 몬트리얼 지역에서는, 예를 들어, 90㎡ 벽 면적에 38×89㎜ 골조와 RSI 2.3 단열재가 설치된 작은 주택은 경량 철골인 경우가 목조인 경우보다 연간 추정치 2900㎾-h를 더 사용하게 된다.
포상물질의 추가적 환경 비용은 경량 철골의 환경적 비용을 결정할 때 포함되어야만 한다. 왜냐하면 목조와 동등한 성능을 얻기 위해서는 포상물질이 반드시 사용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결론

건물에 대한 에너지 규정은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건물의 단열 성능은 원하는 특성일 뿐만 아니라 많은 관할지역에서 의무적인 법규상 규정이다. 목조와 경량 철골 시스템에 대한 최근의 연구 및 경험은 단열 성능 문제를 상세하게 조사해 왔다.

다음은 목조와 경량 철골 시스템의 단열 성능에 대하여 현재까지 알려진 사항들의 요약이다.
공벽을 대상으로 한 실험실 연구에 의하면 경량 철골 벽은 목조 벽에 비해 단열 성능을 크게 떨어뜨렸다.
현장 연구에 따르면 경량 철골 주택의 단열 성능은 실험실 테스트가 예상한 것보다 더 나빴다.
컴퓨터 모델링에 의하면 창문, 문과의 교차점 및 코너들과 같은 시공 특성의 영향은 강재 벽의 단열 성능을 비교대상인 목조 벽에서보다 훨씬 많이 떨어뜨리며, 이는 실험실과 현장 연구 사이의 차이를 설명해 준다.
경량 철골 구조체를 사용하여 단열 성능을 얻기 위한 시공 방법은 구조체의 낮은 현장 성능을 감안하여 조절되어야 한다.
쪾경량 철골은 목조 구조체와 동일한 성능값을 얻기 위해 골조 외부에 추가적인 단열재를 필요로 한다.

추가 단열재를 제공하지 않으면 난방비와 냉방비가 많아지고, 벽에 얼룩이 지며 곰팡이 성장이 증가하여 실내 공기질이 나빠진다.

경량 철골 시스템은 동등한 단열막을 제공하도록 설계될 수 있으나 별도의 단열재 사용으로 시스템에 대한 지료량과 환경 비용이 증가된다.
설계업체들은 선택을 할 때 반드시 시스템의 총 성능과 비용을 고려해야 한다. 강재 및 콘크리트에 비교하여 목재는 독특한 세포 구조 덕분에 열 흐름 대한 월등한 저항성을 지닌다.
그러므로, 건물 외피 설계에 있어서, 목조는 다른 건축 재료보다 전도를 통한 열 손실이 적다.
또한 목조가 단열재, 기림막과 내후막 등의 적절한 시공 기술 및 재료와 결합되면 공기 유출이 최소화되어 주택의 수명기간에 걸친 에너지 소비량에 순감소를 초래한다.
1970년 목조주택 시공과 R-2000 목조 설계를 비교하면 운영 에너지 총 개선량의 약 반 정도가 발전된 외피 설계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아울러, 목재는 유일한 재생가능 건축재료이며 목제품 생산은 산업용 에너지 규정을 감소시키고 지구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여준다. 목조 건물은 또한 강하고 안전하며 따뜻하고 비용 효율성도 지닌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