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크힐스 순천컨트리 클럽하우스
레이크힐스 순천컨트리 클럽하우스
  • 나무신문
  • 승인 2009.01.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8 대한민국목조건축대전 | 준공부문 대상 / 대림이앤씨

위치 : 전라남도 순천시 주암면 행정리 산 54번지 일원대지면적 : 1,619,834㎡건축면적 : 5,551㎡ 연면적 : 13.451㎡구조 : 목구조+철근 콘크리트 구조규모 : 지하 1층, 지상 1층외부마감 : 커튼월, 대리석, 화강석, 스프래드 서스준공일 : 2008. 2. 24건축주 : 레이크힐스 순천 C.C설계자 : Sung Jin Ken Min/SKM 건축사사무소시공자 : 권순관 /대림이앤씨(주) 레이크힐스 순천C.C 클럽하우스는 여수 공항에서 30분, 공주에서 1시간 내에 도착하는 전남 순천 주암면구릉지에 위치한다.이 건물은 부드러운 능선의 자연환경과 순천시 의 역사와 전통이 공존하는 지역적 특성이 반영되어 계획되었다.한국적 건축이 무엇인가라는 화두로 건축주와 대화를 나누며 시작된 이 프로젝트는, 이 화두와 더불어 한국고건축을 그대로 재현하는 것에서 한 걸음 나아가 전통건축 의미를 미래지향적이고 현대적인 감각으로 재해석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목재를 사용한 가구식 구조의 건축은 솔직하고 정갈하다. 외부에서는 메탈이 주는 단단하면서도 활기찬 매스감이 느껴지고, 목재가 노출된 내부공간에서는 한옥의 처마 아래 있는듯 단아하고 따스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입구의 캐노피에서부터 시작되는 목구조 구조물은 로비, 식당, 단체실로 이어진다. 국내 최초로 BVD행거접합 시스템(BVD:Hanger Joint System)을 적용하여 시공했다.또한 이 건물에는 나무와 더불어 스테인리스 스틸, 돌, 유리 등의 4가지 재료를 사용 물성의 특성을 압축하여 자재 또한 절제해서 사용 했다. 더불어 지붕의 천창과 커튼월은 내 외부의 경계를 허물어 내부에서도 자연과 빛을 풍부하게 느낄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했다.
레이크 힐스 순천 컨트리클럽하우스와 같은 대규모 프로젝트를 9개월이라는 짧은 기간 동안 진행하기 위해서는 규격화하고, 내구성이 뛰어나며, 시공기간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자재가 필요했다. 한국적인 느낌을 살릴 수 있는 소재, 또한 위의 목표들을 구현할 수 있는 재료로 목재를 선택했다. 한옥의 처마선을 살리려는 디자인 의도를 가진 글루램은 구조상 역아치 형상을 하고 있다.

14m 역아치 장 스팬과 12m 층고를 실현하고, 동시에 글루램 자체가 인테리어 마감역할을 할 수 있는 재료로 구조용 집성재인 글루램을 사용하였다. 글루램은 기존목재의 강도 및 내구성과 내화성이 뛰어난 자재로 중량이 작고, 자유로운 디자인 설계가 가능하며, 조립이 간편한 장점을 갖고 있는 재료이며, 현대적 건축물에서는 잘 느낄 수 없는 단아하고 따뜻한 느낌의 공간을 제공할 수 있는 가장 최적의 조합이였다.

구조용 집성재 건축물이 점차 대규모화되면서 국내에서도 강도와 강성이 보다 더 높은 접합법이 요구되고 있다. 본 건축물은 역아치 구조를 지지하고 있는 구조용 집성재 기둥과 지상 1층 RC구조의 접합에서 BVD 행거 접합시스템을 사용 했다. 만약 국내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강판 삽입 플레이트를 사용 했다면 본 건축물의 규모와 구조상 미관을 많이 해치는 구조가 되었을 것이다.
현재 국내 구조용 집성재의 접합 시스템은 초보적인 수준에 머물러 있어 강판 삽입볼트 접합 외에는 실용적인 방법이 었었다. 그에 따라 독일의 피터버처가 대단면 구조용 집성재의 기둥과 보를 접합하기 위해 개발한 BVD 시스템을 국내 최초 도입해 적용하였고, 이 방법은 접합 효율이 매우 우수해 다양한 디자인의 요구에 대응할 수 있었다. 이는 대규모 목구조 건축물에서 목재와 철물을 접합할 때 최적의 방법이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