숭의동 공동대책위 발족 임박
숭의동 공동대책위 발족 임박
  • 김낙원 기자
  • 승인 2007.05.1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전지 계획 폐지 가능성 높아…입주민들 반발

숭의동 목재상인들이 목재상가 철거에 반대하며 영업보상과 이전지 및 신상가 입주권 등을 요구하고 있는 가운데 인천시가 보상 문제만 해결하고 이전문제에는 손을 뗄 방침이라는 것이 알려지면서 상인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현재 숭의동 목재상가 상인들은 인천시에 시세의 7~80%에 달하는 최하 700만원의 보상금을, 이주지역과 영업보상 및 입주권 등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인천시는 보상 문제를 협의 중에 있고 입주권 문제와 이주지역에 대해서는 계획을 검토하고 있다고 주민들에게 알려왔다. 그러나 최근 시가 이전지 문제는 각 업체 개별적인 판단에 맡긴다는 방침을 채택할 가능성이 높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주민들은 대책위 설립과 이전거부 등을 내세우며 저항하고 있다.

인천시 관계자는 “현재 시세에 따라 평당 500만원을 보상액으로 설정하고 있으며 영업보상문제도 협의 중에 있고 입주권도 시의회의 의견청취를 통해 타협점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며 빠르면 올 중순쯤 문제를 완료 짓고 용역에 들어갈 것 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이전지 문제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결과가 나올 가능성이 높다며 “현재 숭의동 목재업체들은 대부분 소매업으로 분류된 상황이라 시와 의회에서는 각 업체들이 보상을 받고 이전해도 큰 문제가 없을 것 이라고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입주권 문제에 대해서도 일단 기준 자체를 결정하지는 않았지만 현 업체의 40% 수준이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며 이 문제도 안건이 상정되면 다시 검토에 들어갈 것 이라고 밝혔다.

이에 숭의동 목재상인 들은 시의 이러한 처사가 현실을 무시한 방책이라며 강하게 비난하고 있다.

A목공 김 모 사장은 “숭의동 목재상가는 단순히 목재 소매상들이 모인 곳이 아니라 용산 전자랜드와 같이 타운형 전문 상업 지구를 형성한 곳이라 준 상업지구로 봐야 한다”며 수십 년 동안 시민들에게 친숙한 이 지역이 없어질 경우 주민들이 큰 불편을 겪을 것은 물론, 목재업체들도 구심점을 잃어 모두 망하고 말 것 이라고 항변했다.

또한 “소매업으로 분류되었기에 북항 목재단지에 들어가기도 어렵고 들어갔다손 치더라도 지역 특성상 사람들이 찾아오지 않아 결국 모든 업체가 고사하고 말 것”이라며 현 부지에 건립되는 신상가의 입주권을 모든 업체들에게 주던지 시 중심지역에 입주하기 전까지 장사를 할 수 있는 대체부지를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숭의동 목재상인 들은 숭의동 목재상가 철거 반대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가)를 조만간 발족할 계획이며 인천시는 오는 28일 예정된 건축위원회에서 숭의동 처리문제를 다시 한 번 검토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