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의 첨단주택 수퍼-E 하우스④/친환경을 바라보는 근원적 시각
캐나다의 첨단주택 수퍼-E 하우스④/친환경을 바라보는 근원적 시각
  • 나무신문
  • 승인 2008.07.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지붕 서까래로 사용한 LSL

 글 ; 유재완 국제목구조교육센터 원장
jaylog@kornet.net | www.super-e-korea.co.kr


천연자원은 유한한 것이다. 현 세대가 절약하지 않는다면, 다음 세대 그리고 그 다음 세대들은 자원의 부족으로 인해서 많은 고통을 받게 될 것이다. 목재는 대표적인 지속 가능한 자원이다. 그뿐만 아니라 목재의 생산에 드는 에너지는 철강을 비롯한 다른 건축자재에 비해 월등히 낮아서 친환경적이다.

그러나 캐나다의 통계에 의하면 주택건축에서 목재가 차지하는 비율은 총 건축자재량의 20%에 해당하지만 건축 폐기물의 비율은 40%를 차지한다. 폐기물을 줄이는 것은 앞으로 건축분야의 큰 숙제이며, 작업에 꼭 필요한 양만을 주문해서 알뜰하게 사용하는 것이 자원의 절약과 함께 경제성을 높이는 길이다.

수퍼-E 하우스는 자원을 절약하는 공법을 사용한다. 일반적으로 외벽에 2″×6″ 구조재를 사용하는 것은 2″×4″ 구조재를 사용하는 것보다 단열을 더 강화하기 위함이며, 구조적 강도와는 무관하기 때문에, 우리나라에 처음 도입된 수퍼-E 하우스에는 외벽용 구조재를 절약하기 위해서 2″×6″ 대신에 2″×4″ 목재를 사용했다. 샛기둥 사이의 공동에는 유리섬유 대신에 이소시아누레이트(isocyanurate, 상품명- 아이시닌) 폼(foam)을 충전했고, 벽 덮개 위에 1-1/2″ 이소시아누레이트 경질 단열판 2장을 부착함으로써 2″×6″ 샛기둥을 사용하는 일반적 공법보다 더 높은 단열치를 얻을 수 있었다.

수퍼-E 하우스에는 다량의 공학목재를 사용한다: 공학목재는 속성수이면서 과거에는 용도가 별로 없어서 상업적 가치가 낮았던 포플러, 사시나무, 자작나무 등과 같은 수종을 사용해서 제조하기 때문에 목재자원의 보호에 많은 기여를 한다. 오랫동안 자란 직경이 큰 원목을 사용해서 생산하는 제재목이나 합판과 비교해서 공학목재는 물리적 특성이 더 좋거나 동일하다.
예를 들면, 합판과 동일한 용도로 사용하는 OSB가 있으며, I-장선, LSL, LVL, glulam, parallam, timber strand 등은 강도가 높고, 더 긴 경간(span)에 사용이 가능하며, 처짐이 적고, 습도에 덜 민감한 것과 같은 장점이 있기 때문에 비록 가격은 더 비싸지만 사용할 만한 가치가 충분하다. 종전에는 결점으로 인해서 폐기했을 목재를 결점을 제거한 후에 핑거 조인트(finger-joint)해서 생산한 샛기둥이나 몰딩으로 사용하는 것도 자원의 낭비를 방지하는 좋은 방법인 것이다.

수퍼-E 하우스는 에너지 효율이 높아서 전기 혹은 화석연료를 적게 사용해서 온실가스의 배출을 줄일 수 있다는 점에서 자원과 환경 보호에 기여한다. 그뿐만 아니라 절전형 조명등과 가전제품, 절수형 위생기구 등과 재생 건축자재 등을 사용해서 주택을 보다 친환경적으로 만든다. 경골 목조주택에서는 실내를 내화구조로 만들기 위해서 주로 석고보드를 사용해서 벽과 천장을 마감하며, 벽 표면에는 페인트를 도장하는 경우가 많다.

현재 페인트 회사들은 급속히 까다로워지고 있는 환경기준에 맞도록 유해 성분을 줄여서 저공해 내지 무공해 페인트를 개발하려고 노력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페인트에는 과거보다는 양은 적을지 모르지만 휘발성 유기화합물들(VOC)이 포함되어 있어서 밀폐된 공간인 주택의 실내에 사용하면, 거주자가 페인트로부터 배출되는 유해 가스에 지속적으로 노출되기 때문에 건강에 해롭다. 일부 페인트는 대기오염을 일으키며, 페인트를 잘못 폐기해서 하천으로 흘러 들어가면 수생식물에 피해를 줄 수 있다. 따라서 수퍼-E 하우스에는 저공해 내지는 무공해 수용성 페인트만을 사용한다.    

건축적으로는 공해를 최소화한 주택을 짓는다 해도 가구, 붙박이장, 벽지와 접착제 등을 선택할 때 다시 한번 주의해야 한다. 요즈음 가구를 만드는 데는 파티클보드, MDF 등을 흔히 사용하는데 이 재료들은 발암물질로 규정된 포름알데히드를 배출하는 경우가 많으며, 가구의 표면에 사용한 도장재와 용재 등도 건강에 피해를 줄 수 있다. 벽지와 벽지를 부착하는데 사용하는 접착제도 친환경적인 것을 잘 선택해야만 공해가 없는 생활환경이 조성된다.                          

<다음호에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