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의 첨단주택 수퍼-E 하우스 ②
캐나다의 첨단주택 수퍼-E 하우스 ②
  • 서범석
  • 승인 2008.07.1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높은 에너지 효율 및 경제성
▲ 경골 목구조틀의 조립

글 ; 유재완 국제목구조교육센터 원장

캐나다는 R-2000, ‘Healthy Housing’, ‘Advanced Houses’ 등에서 얻은 경험과 기술을 적용한 주택을 1999년에 일본에 수출하면서 ‘수퍼-E 하우스’ 라는 명칭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수퍼-E의 ‘E’는 ① Energy-efficient (에너지 효율이 높고), ② Economical (경제적이며), ③ Environmentally-friendly (친환경적이고), 그리고 ④ Enhances the quality of occupants’ living. (거주자 삶의 질을 향상시킨다)는 의미를 내포한다.

수퍼-E 하우스는 전 세계적으로 영국, 일본, 아일랜드, 프랑스, 스페인, 중국, 한국 등에 소개되었으며, 특히 영국에서는 정부가 주택의 에너지 효율기준을 대폭적으로 상향 조정했음에도 불구하고 수퍼-E 하우스의 에너지 효율은 그것을 쉽게 능가함으로써 주택시장에서 환영 받고 있다.    

에너지 효율: R-2000 주택은 단열을 강화하고, 건물외피를 고도로 밀폐함으로써 에너지 효율을 높였다는 점을 지난주에 이미 언급한 바 있다. 수퍼-E 하우스는 캐나다에서 짓고 있는 일반적인 경골 목조주택보다 난방비용이 33%정도 적게 든다는 통계가 있다.
수퍼-E 하우스는 설계과정에서 HOT 2000이라는 컴퓨터 프로그램에 건축 예정지의 기후 데이터를 입력해서 그 건물의 에너지 효율을 미리 설정하는 정형화 작업(modeling)을 한다. 따라서 수퍼-E 하우스는 지역적 기후특성에 맞게 집을 설계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기초의 단열에 별로 관심을 보이지 않으나 캐나다에서는 열 손실이 건물의 기초를 통해서 크게 발생한다는 사실이 연구 결과로 밝혀졌기 때문에 수퍼-E 하우스는 기초에도 단열시공을 철저히 한다. 수퍼-E 하우스는 캐나다에서 짓고 있는 일반적인 경골 목조주택보다 난방비용이 33% 적게 든다는 통계가 있다.

냉난방 설비는 효율이 높은 것을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주택의 냉난방 수요에 맞는 (너무 크거나 작지 않은) 적절한 크기의 기기를 설치함으로써 높은 에너지 효율을 달성할 수 있다. 그러나 여기서 말하는 에너지 효율은 단지 냉난방 비용이 적게 드는 것만을 뜻하는 것이 아니다. 세면대, 싱크대, 샤워, 양변기 등도 절수형 제품을 사용하며, 전등기구와 가전제품은 에너지 등급이 높은 제품을 사용함으로써 에너지 효율을 높인다.
경제성: 유지관리 비용이 적은 것과 높은 내구성을 의미한다. 시공을 잘못하거나, 공법을 잘못 적용해서 건물을 자주 보수를 해야 하며, 건물의 수명이 짧다면, 건축주는 매우 불만스럽고, 경제적 손실이 커지게 된다. 내구성을  높이기 위한 한 가지 예로써. 수퍼-E 하우스에는 비바람막이 (rainscreen) 공법을 적용한다. 강한 비바람이 불 때 그 바람의 압력으로 인해서 빗물이 외벽 속으로 침투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이 공법은 외벽 마감재와 목구조체의 내구성을 높일 뿐만 아니라 사이딩과 같은 치장벽에 도장한 페인트의 재도장 시기도 늦출 수 있어서 경제적으로 이득 발생한다.

<다음호에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