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첨단 주택 ‘수퍼-E 하우스’
최첨단 주택 ‘수퍼-E 하우스’
  • 유상기 기자
  • 승인 2008.05.1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완벽한 기밀성 확보…오염된 공기는 밖으로 배출
▲ 우림목재 인터내셔널 유재완 대표. 국내 최초로 수퍼-E 하우스를 들여와 국내시장 공략에 나섰다.

작년 말 국내 처음으로 수퍼-E 하우스를 완공한 우림목재 인터내셔널이 건축물의 시공현황 및 특징과 비전 등을 공개했다.
수퍼-E 하우스는 1970년대 오일쇼크 이후, 캐나다 정부 주도 하에 개발된 에너지 효율이 높고, 건강에 좋은 주택으로 알려져 있다. 캐나다 천연자원부(NRcan)는 R-2000 프로젝트를 통해 수퍼-E 하우스의 기술표준을 마련했고, 1999년 일본 수출을 시작으로 영국, 아일랜드, 중국 등에 보급되고 있으며, 우림목재 인터내셔널이 작년 말에 국내 최초로 완공하고 최근 첫선을 보인 것.

일반적으로 골조가 팀버 프레임방식으로 진행돼 튼튼한 구조를 기본으로 하며, 벽체를 만드는 기술부터 창호, 단열재, 바닥재, 사이딩의 자재까지 많은 차별점을 뒀다. 최종적으로 캐나다 인증팀의 테스트를 거쳐야 수퍼-E 하우스로 명명할 수 있다.

경제성과 친환경적 설계 ‘독보적’
우림목재 유재완 대표는 수퍼-E 하우스의 가장 큰 특징은 높은 에너지효율에 의한 경제성과 오염된 실내공기를 배출시켜 주는 환기시스템이다.
경제성은 긴밀한 건축의 밀폐성과 주로 관련이 있다. 유재완 대표는 캐나다의 주택이 일반적으로 목조주택으로 많이 건축되는데, 에너지 소모비율을 보면 난방이 60%를 차지하고 있다는 연구결과를 들어 난방에 소모되는 에너지를 대폭 절감시킨 수퍼 하우스의 특징을 대조적으로 설명했다.

즉 건물이 밀폐가 잘 되지 않으면 그만큼 난방비가 많이 소모되기 마련인데 수퍼-E 하우스의 경우 건물의 기밀성을 최고조로 올렸고, 특히 까다로운 송풍기·문 검사(Blower-Door Test)를 통과해야 수퍼 E-하우스 인증서를 받을 수 있다.

수퍼 E-하우스는 외벽공사부터 다르다. 대부분의 목조건축물이 2×4 구조목을 이용하는 것과는 달리 수퍼하우스는 2×6 구조목을 이용해 기본적인 골조공사를 진행시켜, 그만큼 단열재의 양과 두께, 외벽의 단열성이 남다르다.

이뿐만 아니라 인테리어 공사 이전에 실내 내벽에는 0.15㎜의 폴리에틸렌 공기차단 층을 시공해 밀폐를 완벽에 이르게 하고 습기도 차단하는 효과도 얻어냈다. 더불어 외벽에는 벽체의 구조체나 단열제 등이 빗물에 젖지 않도록 빗물과 습기가 흘러내리거나 차단되는 시공법을 채택했다. 

난방도 석유와 태양열 에너지 등 대체에너지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태양열에 의해 덥혀진 온수는 지하 탱크에 저장돼 생활에 이용되고, 여름철에도 지하수를 통해 집안 전체를 자연친화적으로 냉방시키는 기능도 적용됐다.

또한 창문으로 소실되거나 유입되는 외부 열을 차단하기 위해 아르곤과 클립톤으로 충진된 창문과 글라스가 복사열을 차단하도록 코팅된 제품을 이용해 에너지효율을 높였다.
환기시스템 또한 경제성과 맞물려 있다. 창문을 통째로 열고 닫으며 실내공기를 환기하는 방식은 많은 열손실을 불러일으키지만 수퍼-E 하우스는 그러한 염려가 없다.

즉 외부공기가 집안으로 유입되는 동시에 실내의 공기를 이용해 외부공기에게 열을 전달함으로써 에너지 효율과 건강을 동시에 만족시킨 환기시스템은 매우 눈여겨 볼만 하다.
이러한 여러 에너지 효율은 캐나다의 평균 주택이 약 63kj/DD-㎡의 에너지를 사용하는 것에 반해 수퍼-E 하우스는 약 42kj/DD-㎡를 사용해 전체적으로 약 40%의 에너지 절감효과가 있다고 유 대표는 전했다.

건축 이전과 이후의 철저한 검증 체계
건축이 시작되기 전 사전적 조사와 사후적 건물관리도 여러 장점을 갖췄다. HOT2000 소프트웨어는 짓고자 하는 주택의 에너지효율을 높이기 위해 건물의 특성과 주택의 물리적 구조, 지리적 위치, 연료비와 날씨 등을 고려해 설계에 반영한다.
이를 통해 연간 소모되는 에너지량을 미리 파악할 수 있다. 또한 IT기술을 접목해 주택의 현재 상태와 정보를 실시간으로 인증기관에 전송하는 시스템을 갖춰 정기적인 점검도 받게 된다. 주택 소유자는 컴퓨터를 통해 인터넷으로 자신의 주택 상황을 언제든지 모니터링할 수 있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