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하루 빛나는 일상, 소통하는 집 ‘윤담재’
하루하루 빛나는 일상, 소통하는 집 ‘윤담재’
  • 서범석 기자
  • 승인 2023.11.07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담재' 측면.
'윤담재' 측면.

“하루하루 빛나는 일상을 소통하며 지내는 집”이라는 뜻을 가진 ‘윤담재’는 전면 매스의 거대함에 비해 아담한 내부공간들이 서로 잘 얽히면서 네트워크를 이루는 구조의 주택이다.

평소 지인들을 집에 초대해 시간을 보내는 일이 많은 건축주는 모두가 함께 소음 걱정 없이 모일 수 있는 큰 파티룸과, 가족들이 함께 소통하며 생활할 수 있는 지상 2층 규모의 주거공간을 원했다.

'윤담재' 정면

지상층 주택의 1층은 방문하는 손님들과 함께하기 위한 거실과 큰 식당을, 2층은 가족들만을 위한 작은 거실과 부부의 방 그리고 아이들 방을 배치하기로 했다. 이와 동시에 건축주는 주변 도로와 인접지로부터는 프라이버시 보호를 우선으로 하되, 도로 안쪽의 녹지와 수공간으로는 열린 조망이 되고자 했다.

층별 성격이 명확하기에 이들을 연결하는 동선은 공적 영역과 사적 영역 간의 조화 및 적절한 분리가 중요했다. 

중정이 보이는 1층 거실
계단실의 유리블록. 
주방
2층에서 바라 본 중정.

각 층을 연결하는 계단은 복도와 함께 주택 중앙에 배치했다. 꺾임이 없는 직선형의 계단은 필연적으로 각 층의 열린 공간과 교차한다. 계단과 복도 모두 채광 및 외부로의 조망을 최대로 확보해 기분 좋은 걸음의 공간이 되도록 했다. 

각 공간으로 이동 동선의 핵심 공간은 중앙의 중정이다. 중정은 가족들에게 프라이버시가 보장된 외부공간을 제공할 뿐 아니라 자연스럽게 각각의 공간에서 서로를 바라보도록 하는 장치가 된다.

다락방
욕실

지하층은 공적 영역인 대여공간으로 3.5m 층고의 파티룸과 영화관을 배치했다. 썬큰공간을 중심으로 하여 방문한 사람들이 모두 모여 담소를 나눌 수 있는 넓은 공간이 자리한다. 낮시간에는 아이들의 독서공간으로 쓰기 위해 지하 공간을 밝히기 위한 썬큰은 필수였다. 

또 그 썬큰은 지상층 주택에서는 수직적인 소통의 장이자 작은 조경공간의 역할을 할 수 있는 곳이 되도록 했다. 파티룸 옆으로 계단식 영화관이 있는 방은 낮에는 아이들의 도서관으로, 밤에는 멋진 개인 영화관으로의 역할을 한다. 

지하 놀이공간.
지하 놀이공간.
썬큰 공간.
지하 공간 시네마 공간. 

주택의 전면에서 바로 보이는 주택과 지하 대여공간으로 향하는 동선은 굳이 분리하지 않고, 두 공간 모두 이 건물의 주인이 되길 바라며 전면부에 병렬로 배치했다. 외장재는 옅은 색의 벽돌로 결정했는데, 벽돌이 주는 부드러우면서도 밝은 느낌이 건축주 가족이 주는 분위기와 잘 어우러지는 것처럼 보인다.  /나무신문

글 = 유타건축사사무소 / 정리 = 서범석 기자

마당에 나무 문으로 프라이버시를 확보. 
옥탑 테라스.

건축물 개요
위치▷경기도 과천시 과천동
대지면적▷232㎡
건축면적▷106.74㎡
연면적▷279.45㎡
규모▷지하1층, 지상2층
건폐율▷46.01%
용적률▷79.19%
용도▷지하 제2종근린생활시설, 지상 단독주택
구조▷철근콘크리트구조
외부마감재▷점토벽돌, 갈바륨강판
시공▷(주)시스홈종합건설
감리▷(주)유타건축사사무소
설계▷UTAA Company 김창균
설계 담당▷배영식, 유은경, 이소연, 홍상원
사진작가▷김용성 

<지하 1층 평면도>
<1층 평면도>
<2층 평면도>
<3층 평면도>
<지붕 평면도>
정면도
우측면도
배면도
좌측면도
<종단면도>
<횡단면도>
<횡단면도>

 

건축가 소개
김창균
1971년생으로 서울시립대학교 건축공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석사 학위를 받았다. 
해병대사령부 건축설계실, 에이텍건축 등에서 다양한 작업에 참여하며 실무경험을 쌓았고, 2009년 UTAA건축사사무소를 개소했다. 서울시립대학교 겸임교수를 역임했고 현재 당진시 공공건축가이다. 2011년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주관하는 ‘젊은 건축가상’, 목조건축대상, 경주시 건축상, 스틸하우스 건축대전 최우수상, 경남건축대전 대상 등을 다수 수상했다. 
단독주택, 카페, 도서관, 사옥 등 일상의 중·소규모 건축물을 바탕으로 하는 프로젝트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며 작업에 임하고 있다. 
주요 작업으로 용인 규우주, 운중동 도시채, 세종시 Yes House 등 단독주택과 포천 피노키오 예술체험공간, 서울시립대학교 정문, 이천 Sugar-lump, 당진시 의회 도서관, 여수 모이핀, 중곡동 도시다반사, 청담동 비원, 김포 은혜의교회 예배당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