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사각형 대지에 지은 정갈한 전원주택, 고성 바닷家
직사각형 대지에 지은 정갈한 전원주택, 고성 바닷家
  • 서범석 기자
  • 승인 2023.03.22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상남도 고성에 위치한 이 주택은 직사각형 반듯한 대지 위에 지어졌다. 남측으로 오션뷰가 펼쳐져 있는 등 대지의 컨디션이 매우 좋다. 이에 맞추어 직사각 형태의 정갈한 느낌으로 건물을 계획했다. 

후면과 측면의 도로가 대지보다 높아 차량 진입에 제한이 있어 원활한 진입 동선을 위해 현관을 우측 끝으로 배치했다. 설계 시 주안점을 둔 부분은 건축주의 취미생활을 고려한 멀티 시네마룸을 가장 안쪽으로 배치하고, 방음시설을 적용해 외부에서 최대한 소리에 영향을 받지 않도록 한 것이다.  

전면의 오션뷰를 최대한 살리기 위해 안방을 거실 위 2층으로 배치해 거실과 함께 가장 좋은 위치에서 바다를 볼 수 있도록 했다.

1층 공용부 전체의 바닥은 폴리싱타일로 화려하면서도 고급스럽게 연출한 반면, 천정은 간접등과 라인형 매입등으로 은은하게 연출해 밸런스를 맞췄다. 전체적인 컬러감은 화이트와 진그레이로 이루어져 있으나, 우드 톤의 포인트가 심심하지 않게 공간을 꾸민다. 2층은 전체 바닥을 강마루로 시공해 따뜻함과 안정감을 주도록 했다.

 

현관
현관은 테라조 타일로 바닥을 시공하고, 그와 대비되는 우드 톤의 벤치를 두어 실용성뿐만 아니라 재미있고 따뜻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슬림 3연동 중문을 설치해 진출입 공간으로써의 확장감을 강조했다. 

1F 복도
실내로 진입하자마자 보이는 화이트 톤의 벽면에 우드 톤의 템바보드가 상하부를 잡아주고, 골드 컬러의 벽등 포인트로 마치 갤러리에 온 듯한 느낌을 연출한 공간이다.

1층 욕실
1층 욕실
1층 욕실
1층 욕실

1F 거실
어두운 톤의 타일을 베이스로 하고, 간접등을 밝은 톤의 그레이 타일 양옆에 배치해 아트월을 더 강조했다. 천정에는 간접 등박스와 라인형 매입등을 혼합해 모던한 거실에 포인트를 주었다. 그와 동시에 공간을 분리하는 효과도 주었다. 복도에서부터 주방 거실까지 바닥에 폴리싱 타일을 깔아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속적으로 연출한다.

1F 주방/식당
아일랜드 식탁과 쿡탑이 거실을 바라보게 배치한 주방은 라인형 매입등을 동선에 따라 설치해 안정감을 주었다. 펜던트와 후드는 깔끔하고 심플한 주방이 심심해 보이지 않도록 포인트가 되어 분위기를 살려주는 역할을 한다.

1F 멀티시네마룸
건축주만의 취미를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된 멀티시네마룸은 도어를 닫으면 외부로부터 빛과 소음을 완벽하게 차단해 준다. 영화나 음악, 게임 등 다양한 취미생활을 프라이빗하게 즐길 수 있도록 내부 벽면 전체를 블랙 방음 패널로 마감한 것이 특징이다.

2F 실위데크
계단을 통해 2층에 진입하자마자 보이는 실위데크를 넓게 계획함으로써 복도에서부터 외부공간까지 탁 트인 공간을 구성했다. 또 외부에는 시각적 개방감을, 내부에는 경관을 즐길 수 있는 시야를 확보할 수 있도록 전면의 난간을 유리로 설치했다.

2F 침실1
벽면에 설치된 어두운 톤의 템바보드와 대비되는 우드 톤으로 교차시킨 헤드월에 천정의 간접 등박스와 라인형 매입등으로 한 번 더 침실의 공간을 강조했다. 양옆에 설치된 벽등은 보다 더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한다.   /나무신문

2층 가족실

2층 욕실

2층 침실2

계단실

건축개요
위치▷경남 고성군
대지면적▷503.70m2
건물규모▷173.56m2
거주인원▷2인 가족
구조▷기초_철근콘크리트 / 지상_ 경량목구조
건축면적▷100.25m2
연면적▷173.56m2
              1층 : 100.04m2
              2층 : 73.52m2
시공면적▷1층 : 92.01m2
                 2층 : 73.52m2
                 1층포치 : 8.03m2
                 2층포치 : 없음
                 데크 : 22.36m2
건폐율▷19.90%
용적률▷34.46%
주차대수▷1대
최고높이▷6.725m

1층 평면도
2층 평면도

자재개요
단열재▷외벽_ 글라스울 R23
              지붕_ 글라스울 R37
외부마감▷세라믹사이딩, 세라믹타일
지붕마감▷리얼징크<0.45T>
창호▷살라만더 독일식 3중유리 창호
데크▷석재, 합성목 

이용진 더존하우징 대표.
이용진 더존하우징 대표.

시공사 소개
(주)더존하우징
창립 이래 20년간 ‘최다 건축’, 동종 업계에서 유일하게 한 사명, 한 이념으로 성장한 국내 단독주택 시공 1위 기업이라는 게 더존하우징의 설명이다. 더존하우징은 주택건축 상담부터 설계, 인테리어, 시공, A/S까지 고객들과 정확하고 안전한 상호 소통을 위해 주택 전시장과 쇼룸을 전국으로 확대해 경기도 화성시에 위치한 본사 주택전시장 & 건축 쇼룸을 중심으로 인천 청라, 송산그린시티, 세종, 창원 등에 상시 운영하고 있다. 더존하우징 홈페이지 및 전화 등을 통해 모델하우스 방문 접수를 하면 누구나 관람 가능하고, 주택 건축 무료 컨설팅도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