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용적인 공간분리가 돋보이는 단독주택 인테리어
실용적인 공간분리가 돋보이는 단독주택 인테리어
  • 서범석 기자
  • 승인 2022.12.16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머니와 함께 부부가 지내는 주택이다. 1층은 어머니와 손님을 위한 공간, 2층은 부부가 지내는 공간으로 프라이버시를 고려해 층을 나누어 설계한 것이 특징이다. 

또 부지가 직사각형 형태로 이루어져 있어서 건축물을 중심으로 좌우 마당을 나누어 배치했다.

앞뒤로는 주택들이 근접해 있다. 때문에 측면부에 박공지붕 형태의 디자인 포인트를 주었다. 아울러 청고벽돌 마감으로 집에 무게감을 표현했다. 공용공간과 침실공간에 대한 구분을 확실하게 했다. 거실 오픈된 공간에 계단이 함께 배치돼 2층으로 진입할 때 넓은 개방감이 압권이다.

실내의 전체적인 분위기는 화이트와 건축주의 고급스러운 취향이 반영된 월넛 계열 나무 소재를 포인트로 사용했다. 거실은 높은 천장고로 인해 시원하고 개방감 있는 공간이 연출됐다. 또 곳곳의 우물천장과 간접조명이 높은 천장과 은은한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 


현관
벽면에는 밝은 계열 포쉐린 타일을 적용해 현관을 더욱 개방감 있고 확장돼 보이도록 했다. 그러면서도 넓은 공간이 밋밋해 보이지 않게 바닥을 포인트 타일로 고급스러움을 강조했다. 현관 수납장 하부에는 간접조명을 적용해 은은한 분위기가 연출된 현관이 됐다.

1F 거실
1층 거실 TV벽면의 아트월은 건축주의 취향이 반영된 밝은 톤의 타일로 구분을 주었다. 아트월 양옆으로 퍼지는 은은한 간접조명의 빛이 거실의 분위기를 한층 더 고급스럽게 만들어준다. 높은 층고와 큰 창을 설치해 거실을 넓고 개방감이 느껴지도록 했으며, 천장 또한 밋밋하지 않게 우물천장과 따뜻한 분위기를 조성한 간접조명을 적용해 포인트를 살렸다.

1F 주방/식당(+다용도실)
화이트 톤 가구와 아일랜드가 주방 분위기의 베이스가 된다. 우드톤 다이닝 테이블, 건축주의 취향이 담긴 그린 계열 소재가 포인트로 적용된 주방이다. 우물천장으로 은은한 간접조명과 식탁조명은 주방을 한층 더 고급스러운 분위기로 연출해준다.

1F 파우더룸
1층 파우더룸은 아치형 게이트를 적용해 부드러운 느낌을 주고 출입구를 통해 보이는 월넛 계열의 도어는 욕실과 분리를 해주었다. 세면대 공간은 화이트를 베이스로 한 깔끔한 벽면에 그린 계열의 타일로 포인트를 주었고, 거울에서 비추는 간접조명은 파우더룸의 따뜻한 분위기를 연출해준다. 반대쪽 공간에는 세탁기를 배치할 수 있게 타일로 분리를 해주어 실용적인 파우더룸이 완성됐다.

1F 욕실
1층 욕실 벽면은 밝은 톤의 테라조 타일을 시공해 세련된 욕실의 분위기를 연출해주었다. 욕조의 측면 마감 또한 동일한 타일로 욕조 옆의 턱은 욕조로 가는 공간을 계단으로 사용하거나 앉을 수 있는 공간으로 안전하게 만들었다. 또 다른 소재여도 타일과 어울릴 수 있는 같은 계열의 인조대리석을 적용해 한층 더 자연스럽고 실용적인 공간이 완성 됐다.

1층 침실2 (+드레스룸&욕실2)
침실을 들어서면 보이는 낮은 벽체는 드레스룸과 침실의 공간을 분리해 주는 역할을 한다. 벽면과 천장은 화이트를 베이스로 하고 바닥은 월넛 계열의 강마루를 사용해 침실을 따뜻하고 안정감 있게 해준다.

복도&계단실
오픈 계단의 구조를 적용해 시원하고 개방감 있는 계단실이 완성됐다. 블랙 컬러 디자인이 들어간 난간을 적용해 포인트가 되며, 고급 소재인 멀바우 계단재와도 어우러진다.

2층 파우더룸
2층 파우더룸 또한 욕실과의 공간을 분리 해주었다. 세면대 공간은 화이트를 베이스로 한 깔끔한 벽면에 브라운 계열의 타일로 포인트를 주었고, 거울에서 비추는 간접조명은 파우더룸의 따뜻한 분위기로 골드 액세서리를 적용해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했다. 맞은편 공간은 드레스룸과 복도에서 진입이 가능하게 분리를 해주어서 실용성을 더했다.

2층 욕실3
바닥과 벽면에는 동일한 아이보리 계열의 타일을 적용해 통일감 있고 넓은 욕실의 이미지를 연출했다. 액세서리는 골드를 사용해 전체적으로 질리지 않고 고급스러운 분위기가 조성됐다.

2층 침실3 (+드레스룸)
편안한 숙면을 위한 침실이다. 이집의 전체 컨셉에 맞도록 베이스는 화이트로, 도어와 가구색상은 마루와 동일한 월넛 계열을 사용해 전체적인 분위기의 이질감이 느껴지지 않도록 했다. 또 넓은 창을 통해 보여지는 테라스 공간은 뷰가 가장 아름다운 공간이다.   /나무신문


 

1층 침실1
1층 침실1
1층 침실1
1층 침실1
2층 침실4
2층 침실4
2층 침실4
2층 침실4
2층 포치.
2층 포치.
2층 포치.
2층 포치.

건축개요
위치▷ 경기도 파주시
대지면적▷530㎡
건물규모▷2층
거주인원▷4명
구조▷경량목구조
건축면적▷123.88㎡ (37.47평)
연면적▷179.05㎡ (54.16평)
               1층_110.16㎡ (33.32평)
               2층_55.17㎡ (16.69평)
               1층 포치_13.72㎡ (4.15평)
               2층 데크_ 16.68㎡ (5.05평)
건폐율▷ 23.37 % (법정40%)
용적률▷ 33.78 % (법정100%)
주차대수 ▷1대
최고높이 ▷7,980mm

마감재 
  외부▷ 청고벽돌
  지붕▷ 리얼징크
  창호▷ 살라만더 독일식 시스템창호
  데크▷ 석재데크

<1층 평면도>
<2층 평면도>

 

이용진 더존하우징 대표

시공사 소개
(주)더존하우징
창립 이래 20년간 ‘최다 건축’, 동종 업계에서 유일하게 한 사명, 한 이념으로 성장한 국내 단독주택 시공 1위 기업이라는 게 더존하우징의 설명이다.   더존하우징은 주택건축 상담부터 설계, 인테리어, 시공, A/S까지 고객들과 정확하고 안전한 상호 소통을 위해 주택 전시장과 쇼룸을 전국으로 확대해 경기도 화성시에 위치한 본사 주택전시장 & 건축 쇼룸을 중심으로 인천 청라, 송산그린시티, 세종, 창원 등에 상시 운영하고 있다. 더존하우징 홈페이지 및 전화 등을 통해 모델하우스 방문 접수를 하면 누구나 관람 가능하고, 주택 건축 무료 컨설팅도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