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지면적이 900평…영월의 풍광이 된 대저택
대지면적이 900평…영월의 풍광이 된 대저택
  • 서범석 기자
  • 승인 2022.10.20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도 영월군에 위치한 대지는 기세 좋은 산과 강이 흐르는 경사지에 자리하고 있다. 부모님이 경작하던 밭에 집을 지은 것인데, 그야말로 무릉도원 같은 풍경이 내려다 보디는 명당이다.

이에 따라 집의 공간구성 또한 파노라마처럼 흐르는 사방의 자연환경을 집안으로 끌어들이는데 집중했다.

너른 대지로 인해 공간들을 마음것 펼칠 수 있었다. 특히 ‘거실과 주방 한실’로 이어지는 장면의 연속은 창을 통해 흐르는 자연의 경관과 함께 하이라이트가 됐다. 아울러 손님 초대가 많은 건축주의 특성을 고려해 펼쳐진 긴 공간의 3할은 게스트를 위한 룸들로 구성했다. 또한 이 공간은 평소 자주 사용하지 않는 만큼 공간적 분리로 실용성을 더했다.

2층은 부부만의 전용 공간으로 자연의 유려한 흐름을 거실과 안방 그리고 욕실까지 이어지며 공간의 장면과 수평성으로 정적이고 편안함을 잘 아우르고 있다. 

1F 주방&식당
다른 집과는 달리 현관 중문을 열고 내부로 들어오면 주방이 먼저 눈에 들어온다. 벽장 쪽으로는 키큰 장과 가전을 배치해 진입로부터 이어지는 시선이 막힘없이 통과한다. 또 거실 쪽 경계벽에는 장식장을 설치해 거실 쪽에선 TV장으로, 주방 쪽에선 수납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1F 거실
거실은 주방과의 단차를 주어 계단을 내려가면 나오는데, 2층 높이의 오픈 천정 구조를 가지고 있다. 바닥에는 무광 포세린타일을 시공했으며, 천정은 최대한 심플한 디자인으로 구성해 외부의 풍광에 오롯이 집중해 밖을 바라볼 수 있도록 했다.

1F 한실
주택의 공용공간과 게스트룸을 이어주는 위치에 있는 작지만 심플한 공간이다. 이 주택은 기본적으로 외부의 경관이 좋기 때문에 심플한 실 구성에 큰 창을 내어 시선이 막힘없이 지나갈 수 있도록 한 게 특징이다. 또 바닥의 단을 올려 대청마루가 연상되도록 만들었다.

1F 욕실2
1층의 공용욕실은 세면대 공간을 넓게 확보하고 낮은 벽과 블랙 샤워부스를 통해 건식과 습식의 공간이 완벽히 분리되도록 했다. 

2F 가족실(+미니 bar)
주로 2층에서 생활하는 건축주를 위해 계단을 올라와 바로 보이는 곳에 미니 바 및 미니 싱크를 계획했다. 2층 가족실은 오픈 천정을 통해 1층 거실을 내려다보는 공간이 형성되는데, 오픈 천정의 위쪽으로는 스크린을 내려 영화 감상 및 영상을 볼 수 있도록 홈시어터 공간으로 만들었다. 난간은 시선이 걸리지 않도록 최소한의 프레임과 투명 유리를 배치해 영화 감상 시 눈에 걸리는 부분이 없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2F 침실4(마스터룸)
2층에는 침실을 하나만 구성해 건축주 부부의 프라이빗한 마스터룸을 만들었다. 가족실에서 양개 여닫이 도어를 열고 들어서면 침대 헤드 쪽으로 사선의 가변적인 쉐입을 적용해 풍성함을 더한 헤드월을 볼 수 있다. 침대 양쪽에서 각자의 펜던트 등을 컨트롤할 수 있도록 별도의 스위치를 달아주었다.

2F 드레스룸
마치 편집샵의 공간을 연상되게끔 매입등을 배치하지 않고 레일등을 설치해 국부 조명이 옷들을 비추도록 계획했다. 

2F 욕실3
원형의 이동식 욕조와 스탠딩 수전 외부의 경관을 그대로 프라이빗하게 즐길 수 있는 메인 욕실이다. 세면대는 따로 인조석을 가공해 매립 세면대를 제작했고 샤워부스는 안쪽으로 배치해, 마찬가지로 습식의 공간을 완벽히 차단했다.   /나무신문


다용도실
세탁실
세탁실
세탁실
1층 침실1
1층 침실1
1층 침실2
1층 침실2
1층 침실3
1층 침실3
2층 발코니
2층 발코니
2층 발코니
계단
계단

건축개요
위치▷강원도 영월군
대지면적▷2944㎡(890평)
건물규모▷지상2층 75.9평
구조▷기초_철근콘크리트(지하 등)
           지상_경량목구조
건축면적▷207.36㎡(62.72평)
연면적 ▷1+2층_250.96㎡(75.9평)
              1층_185.05㎡(55.97평)
              2층_65.91㎡(19.93평)
              1층 포치_5.97평
              1층 데크_1.57평
              2층 실위데크_4.05평
주차대수▷2대
최고높이▷8.1M

1층 평면도
2층 평면도

자재개요
외부마감▷세라믹사이딩, 세라믹타일
지붕▷0.45T 리얼징크(블랙)
창호▷살라만더 독일식 3중 유리창
데크▷1층 마천석, 2층 합성목

이용진 더존하우징 대표

(주)더존하우징
창립 이래 20년간 ‘최다 건축’, 동종 업계에서 유일하게 한 사명, 한 이념으로 성장한 국내 단독주택 시공 1위 기업이라는 게 더존하우징의 설명이다.   더존하우징은 주택건축 상담부터 설계, 인테리어, 시공, A/S까지 고객들과 정확하고 안전한 상호 소통을 위해 주택 전시장과 쇼룸을 전국으로 확대해 경기도 화성시에 위치한 본사 주택전시장 & 건축 쇼룸을 중심으로 인천 청라, 송산그린시티, 세종, 창원 등에 상시 운영하고 있다. 더존하우징 홈페이지 및 전화 등을 통해 모델하우스 방문 접수를 하면 누구나 관람 가능하고, 주택 건축 무료 컨설팅도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