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대의 주차공간과 방마다 천창이 있는 좌우대칭 대저택
네 대의 주차공간과 방마다 천창이 있는 좌우대칭 대저택
  • 서범석 기자
  • 승인 2022.08.03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축주는 이미 같은 동네에 오리지날 미국식 주택에서 살고 있었다. 이번에 같은 스타일이면서 세련미가 더해지고 좌우 대칭이 완벽한 새집을 짓게 된 것. 대지는 단독주택 단지 특유의 조용하고 차분한 분위가 바위처럼 머물고 있는 곳이다. 

승용차 네 대가 동시에 주차할 수 있는 지하 주차장과 본 건물이 이어지도록 했으면, 전체적으로 4인 가족 모두가 부족함 없이 생활하도록 설계했다.

또 1층에는 넓은 공용거실과 영화나 독서 같은 취미생활을 할 수 있는 플레이룸, 미국의 대저택 주방 같은 넓은 주방에 주안점을 두었다. 2층은 최대한 천창을 많이 두었다. 두 자녀가 쓰기에 부족함 없는 욕실과 공용 드레스룸을 넣었다. 서재는 1층 플레이룸 천정을 2층까지 오픈해 서재에서 서고를 지나면서 플레이룸을 내려다볼 수 있다.

현관
집에 들어서며 마주하는 현관. 높은 천장으로 개방감을 주었다. 골드 프레임의 금속 중문 또한 높게 제작해 웅장함이 느껴진다. 바닥 대리석 타일은 전실과의 연장성을 고려해 같은 톤으로 매치했다.

1층 전실
모던하면서 과하지 않은 클래식 컨셉을 선호하는 건축주의 기호를 십분 반영했다. 전실과 이어지는 주방까지 대리석 타일로 패턴을 연출해 마치 이국의 고급 호텔 로비와 같은 디자인을 적용했다. 블랙 디딤판과 난간은 곡선 형태로 포인트로 주어 클래식 컨셉의 연장성이 유지되도록 했다.

1층 거실 
거실의 바닥은 진브라운 계열의 원목마루, 벽체는 화이트로 차분한 공간을 연출했다. 클래식 몰딩은 벽면의 하부와 간접 등박스에 과하지 않게 적용했다. 또 중앙 벽난로월은 벽의 단차를 두어 입체감을 살렸다. 이는 거실의 포인트가 되면서 모던하고 아늑한 공간을 완성시켜 주었다.

1층 다이닝
주방과 다이닝 공간이 분리된 형태로 계획했다. 테이블 중앙에 간접 등박스와 샹들리에를 적용해 가족과의 식사에 더 집중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전면에 통창을 설치해 아름다운 산세를 바라보는 식사시간을 선사했다.

1층 주방
규모가 큰 미국식 주방을 연상케 하는 디자인이다. 짙은 그레이 컬러를 사용한 가구는 클래식하면서도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한다. 아울러 중앙에 아일랜드를 적용해 여유 있는 조리 공간을 만들었다. 바닥의 패턴타일을 주방부터 다이닝까지 시공해 밝고 경쾌함이 흐른다.

1층 플레이룸&서고
가족의 취미 공간으로 만들어진 플레이룸은 2층까지 오픈된 높은 벽면에 블랙 컬러의 대형 책장을 제작해 미국의 고풍스러운 영화에 등장하는 대저택의 서고와 같은 컨셉으로 연출했다. 2층 높이의 서고 바닥에 라운드 형태와 난간에 적용된 곡선의 형태가 조화롭도록 하는데 신경 썼다. 자칫 밋밋해 질 수 있는 천장에는 격자 형태의 디자인을 적용해 올리브 그레이 톤 포인트 도장으로 전체 공간에 안정감을 주었다.

계단
블랙 포인트 컬러를 계단 디딤판에 적용했다. 블랙&화이트의 깔끔함이 느껴지도록 계획하고 계단 시작 단을 라운드 형태로, 난간 끝부분은 꽈배기 형태로 제작함으로써 클래식 컨셉을 가미했다.

2층 서재
서고와 연결되는 서재는 지붕 형태를 그대로 살린 사선 천장과 천창의 설치로 개방감이 느껴지도록 했다. 블랙 계열 강마루에 조화로움을 위해서 딥 그린 톤 포인트 벽지를 적용했다.

2층 침실1(안방)
헤드월에 웨인스코팅 디자인을 적용하고 골드 컬러의 벽등을 포인트로 설치해 고급스러움을 더했다. 아울러 블랙 톤 강마루는 공간을 차분하게 만들어주고, 천장에는 간접 등박스와 실링팬을 설치해 아늑함과 공기 순환을 모두 잡았다.

2층 욕실3(안방욕실)
밝은 그레이 톤 포세린 타일을 바닥과 벽에 한 톤으로 적용했다. 이는 공간이 넓어 보이는 효과를 연출했다. 파우더, 샤워 및 화장실을 습·건식으로 분리 계획했다. 건식 공간에 파우더 겸용 세면장을 제작해 활용도를 높였다. 높은 천정고와 천창 설치로 낮에는 햇빛을 밤에는 별빛을 보며 반신욕을 즐길 수 있는 욕실이다.

2층 침실2, 3(자녀방)
침실2와 침실3은 자녀가 각자 사용할 방이다. 은은한 컬러의 포인트 벽지를 이용해 편안한 휴식 공간이 되도록 했다. 침대 위쪽으로 천창을 적용해 침대 위에 누워서 하늘을 볼 수 있는 공간을 계획했다.

침실2
침실3

2층 전실
세면대 부분에 습식 공간에 설치 가능한 탄화목 루버를 적용하고 세면대 2개를 설치해 자녀가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하부장을 제작해 수납공간을 계획했으며 골드 수전과 거울을 사용해 포인트를 주었다. 천장에는 간접등 박스를 제작해 은은한 분위기가 흐르도록 했다.

다락
다락은 층고가 다소 낮지만, 지붕 천장 모양을 그대로 적용함으로써 낮은 층고를 최대한 극복했다. 또 채광이 잘 될 수 있도록 천창을 설계해 자녀들을 위한 취미 공간으로 만들었다.

지하 현관&창고
주차장과 연결되는 지하 현관에 위치한 창고 공간은 블랙 컬러 계단재와 어우러지도록 블랙 컬러 강마루를 사용했다. 전체적으로 화이트 컬러의 벽지를 사용해 블랙&화이트 느낌을 연출했다. 다양한 집기들을 수용할 수 있는 넓은 공간과 선반이 있다.    /나무신문

건축개요
위치▷경기도 용인시
대지면적▷686㎡
건물규모▷지하1층, 지상 2층
거주인원▷4인
구조▷기초_콘크리트(지하 : 콘크리트)
            지상_경량 목구조
건축면적▷136.83㎡
연면적▷1층_136.83㎡
               2층_108.86㎡
               다락_ 27.75㎡
               데크_ 15.9평
건폐율▷19.95%  
용적률▷35.81%  
주차대수▷4대
최고높이▷9.31m

지하 평면도
1층 평면도
2층 평면도
다락 평면도

자재개요
단열재▷글라스울
마감재▷외부_스타코플렉스, EPS 몰딩
               지붕_이중그림자 슁글
               창호_독일식 3중 시스템창호
데크▷석재

이용진 더존하우징 대표

시공사 소개
(주)더존하우징
창립 이래 20년간 ‘최다 건축’, 동종 업계에서 유일하게 한 사명, 한 이념으로 성장한 국내 단독주택 시공 1위 기업이라는 게 더존하우징의 설명이다.   더존하우징은 주택건축 상담부터 설계, 인테리어, 시공, A/S까지 고객들과 정확하고 안전한 상호 소통을 위해 주택 전시장과 쇼룸을 전국으로 확대해 경기도 화성시에 위치한 본사 주택전시장 & 건축 쇼룸을 중심으로 인천 청라, 송산그린시티, 세종, 창원 등에 상시 운영하고 있다. 더존하우징 홈페이지 및 전화 등을 통해 모델하우스 방문 접수를 하면 누구나 관람 가능하고, 주택 건축 무료 컨설팅도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