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벽한 사생활 보호, 남양주 숲세권 40평 전원주택
완벽한 사생활 보호, 남양주 숲세권 40평 전원주택
  • 서범석 기자
  • 승인 2022.07.08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혜의 자연경관 남양주 숲세권이 이마에 걸려 있는 이 집은 컬러 사용을 최대한 절제함으로써 잘 가꾸어진 조경과 함께 외부 풍광에 모던하게 녹아드는 건축물이다.

필지의 다각도 면을 활용한 배치 및 형태로 주방 옆 부분의 외부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서쪽과 북쪽으로 배치한 것이 포인트다. 서쪽의 농지와 분리하면서 창호를 설치하지 않음으로써 사생활보호에 신경을 썼다.

건물의 배치 및 동선에 있어서 거실보다는 주방에서의 활동이 많은 건축주들의 특성을 고려해 배려했다. 또 복도와 다락의 좁은 공간을 오픈함으로써 보다 넓어 보이는 효과와 밝은 채광을 확보했다. 이는 나아가 다락에서의 호쾌한 전면 뷰 확보로 이어졌다. 2층 가족실 또한 천장을 오픈해서 크기에 대비해 공간감이 극대화되는 효과를 얻었다.


 

현관, 신발장
현관은 전체적으로 화이트 컬러로 연출했다. 여기에 마치 비밀의 문을 열 듯 내부가 잘 보이지 않는 여닫이 중문을 달았다. 중문 유리면을 비추는 빛의 방향에 따라 간살의 그림자가 달라지면서 공간에 재미를 더해준다.

1층 거실
거실과 주방 공용공간은 전면부를 모두 창으로 오픈해 외부 풍광이 집안으로 들어올 수 있도록 했다. 풍광을 해치지 않고 편안한 느낌을 주기 위해 전체적으로 밝은 아이보리 컬러의 친환경 벽지에 내추럴한 우드 패턴의 티크 강마루를 사용했다. 

아트월 부분은 질감이 느껴지는 템바보드를 사용하되 컬러 사용을 자제하고 간접조명으로 그 질감만을 강조함로써 공간에 지루함이 머물지 않도록 포인트를 주었다.

1층 주방
건축주가 가장 마음에 드는 곳이다. 거실과의 사이에 우드 간살을 적용해 시각적으로 열려 있으면서도 구분되도록 했다. 전체적인 분위기는 거실과 동일하게 연출했으며, 자연의 색인 그린 컬러 주방가구가 포인트가 된다. 다이닝 공간은 2면이 창으로 오픈돼 있어 개방감이 더욱 확연하다.

1층 전실
현관에 가까이 배치된 세면 공간은 위생기능과 공간을 환기시키는 것, 두 가지에 중점을 두었다. 타원형의 간접 거울이 중심을 잡아주며 골드컬러가 들어간 브라켓과 수전, 액세서리 등으로 포인트를 주어 고급스러운 이미지가 돋보이도록 했다.

1층 침실1 + 드레스룸
침실1은 모던하고 은은한 그레이 컬러 친환경 벽지로 마감했다. 또 여닫이문으로 분리해 준 숨은 공간은 드레스룸인데, 시스템장을 설치해 특별함을 더했다.

1층 욕실
복도에 배치된 세면공간의 골드 포인트 컬러가 욕실 내부에서도 다시 포인트가 된다. 화이트 바탕의 마치 스타투아리오를 연상시키는 대리석패턴 타일과 무광 새틴골드 포인트 요소는 과하지 않으면서도 고급스런 느낌을 준다.

2층 가족실
2층은 외부의 박공지붕을 그대로 살려 연출하고 최대한 요소들을 절제하고 단순화해 1층과 같은 바닥과 벽마감재를 사용함으로써 통일감을 확보했다. 

2층 욕실2
2층 욕실은 반신욕을 하며 외부 풍광을 즐길 수 있도록 욕조 측면에 창문을 조성했다. 자연 석재를 연상시키는 그레이 컬러 타일을 사용하고 블랙 컬러 수전과 액세서리로 포인트를 주었다.

2층 복도 & 다락
2층 복도와 다락은 스킵플로어 방식으로 공간을 분리했다. 아울러 천창과 보다 가까이 하되 마감재를 복도와 연결해 사용하고 다락이 답답하지 않도록 했다.  /나무신문

 


2층 실위데크
2층 실위데크
2층 침실
2층 침실
2층 침실
2층 포치
2층 포치
계단실
계단실

건축개요
위치▷경기도 남양주시
대지면적▷1145㎡
건물규모▷지상 2층
거주인원▷2인
구조▷기초_철근콘크리트 / 지상_경량목구조
건축면적▷106.44㎡
연면적▷1층_96.86㎡ / 2층_50.22㎡ / 다락_14.40㎡ / 
               1층포치_5.26㎡ / 2층포치_7.92㎡ / 데크_29.11㎡ / 실위데크_11.02㎡
건폐율▷9.30%
용적률▷12.15%
주차대수▷1대
단열재▷유리섬유단열재+스카이텍
외부마감▷치장벽돌, 세라믹사이딩(포인트)
지붕▷이중그림자 슁글
창호▷독일식 시스템창호(앤썸 캐멀링)
데크▷1층_석재데크 / 2층_합성목데크 
설계·시공▷더존하우징

1층 평면도
2층 평면도

 

이용진 더존하우징 대표
이용진 더존하우징 대표

시공사 소개
(주)더존하우징
창립 이래 20년간 ‘최다 건축’, 동종 업계에서 유일하게 한 사명, 한 이념으로 성장한 국내 단독주택 시공 1위 기업이라는 게 더존하우징의 설명이다.   더존하우징은 주택건축 상담부터 설계, 인테리어, 시공, A/S까지 고객들과 정확하고 안전한 상호 소통을 위해 주택 전시장과 쇼룸을 전국으로 확대해 경기도 화성시에 위치한 본사 주택전시장 & 건축 쇼룸을 중심으로 인천 청라, 송산그린시티, 세종, 창원 등에 상시 운영하고 있다. 더존하우징 홈페이지 및 전화 등을 통해 모델하우스 방문 접수를 하면 누구나 관람 가능하고, 주택 건축 무료 컨설팅도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