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점이 장점이 된 길모퉁이 ‘역ㄱ자형’ 2층집
단점이 장점이 된 길모퉁이 ‘역ㄱ자형’ 2층집
  • 서범석 기자
  • 승인 2022.05.23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축주와의 미팅은 대부분 건물의 배치에 대한 논의에 할애됐다. 그렇게 오랜 시간의 시물레이션 결과 도로에서는 주변을 감싸는 형태이지만, 동쪽과 남쪽으로 햇빛을 최대한 받을 수 있는 ‘역ㄱ자’ 배치로 결론났다.또 지하주차장과 지상주차장 그리고 건물로의 진입동선 해결이 이 건물에서의 가장 중요한 맥락이자 콘셉트가 됐다. 지하주차장은 대부분 남편의 공간으로 구성됐고 1층은 넓은 거실과 개방형 주방으로 짜여졌다. 또 집의 남쪽으로 높은 건물들이 위치해 있어서 필요한 창으로만 햇빛을 확보하고, 조망은 최대한 대지를 통해 이루어지도록 했다.대지는 단지의 순환도로에 접해 있으며, 그 부분이 3면에 달해 주변과의 프라이버시는 어느 정도 유지될 수 있는 곳이다. 그러나 남쪽으로 높은 산지와 건물들이 접해 있어서 햇빛과 조망을 고려하는 부분이 깊은 고민거리였다. 또 3면이 도로에 접함으로 인해서 도로에 따른 진입 레벨에 대한 결정이 주요 포인트가 됐다.

본격적인 설계에 들어가 지하층에서 건물 내부로 연결되는 계단 동선의 간결함과 주차장에서 바로 진입해 사용 가능한 다목적실을 지하층에 두었다. 1층은 부모를 위한 공간, 2층은 아이들을 위한 공간으로 구획됐다. 대지의 남쪽으로는 3층 높이의 건물들과 산이 자리잡고 있어서 충분한 일조를 확보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아울러 프라이버시 문제에 대해서도 깊은 고려가 있어야 했기 때문에 마당으로 메인창을 놓았다. 또 주차장 높이를 확보하기 위해서 기존 대지를 높이는 토목개발 행위도 동시에 진행했다.  
 
전체적인 인테리어 콘셉트는 따듯함과 심플함이다. 부분적으로 블랙 계열 마감재와 조명등을 활용해 포인트 요소를 주었다. 이를 통해 단조롭지 않고 분위기 반전의 효과를 주었다. 3개의 욕실을 각각 다른 타일을 활용해 각 실을 다른 느낌으로 연출한 것도 색다른 포인트 요소다.

 

현관
화이트 톤 가구와 벽 그리고 블랙 톤 중문으로 심플함을 강조했다. 하지만 너무 단조로워 보이지 않도록 패턴 있는 바닥 타일을 적용해서 아기자기한 포인트를 연출했다.

1F 거실
전체적으로 아이보리 톤으로 마감해 따듯한 느낌을 주었다. 포인트 컬러로 블랙을 사용해 심플하면서도 깔끔한 이미지를 극대화 했다. 천정 가운데 실링팬을 배치해 공기순환 기능과 인테리어적 요소로 활용했다. 또 매입 조명을 배치해 천정을 깔끔하게 마감했다.

1F 주방
식당 공간 한쪽 벽을 타일로 마감하고 블랙 톤 컬러 유리를 배치했다. 주방 가구 또한 전체 분위기와 어울릴 수 있는 통일된 색감으로 매칭했다. 이처럼 통일감을 주면서 거실의 밝은 분위기와는 또 다른 느낌을 살렸다.

1F 다용도실
세탁실 용도가 더 큰 다용도실의 경우에는 세탁기와 건조기를 배치했다. 한켠에 세탁볼을 두어 손빨래를 별도로 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두었다. 거실과 연장된 느낌으로 전체적으로 아이보리 타일로 마감하고 바닥은 조금 더 톤다운된 타일을 사용하면서 통일감을 주었다.

1층 침실1
건축주 아버지가 사용하는 공간이다. 한쪽 공간을 시스템 헹거를 넣어 드레스룸처럼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무엇보다 침실로써의 안정감과 아늑함을 주기 위해 벽지를 약간 색감이 있는 톤을 사용했다.

1층 침실2 ·욕실2
시스템 에어컨 설치로 인해 한쪽으로 간접 등박스를 두었다. 또 침실1과 마찬가지로 침실로써 아늑함을 주기 위해 색감 있는 벽지로 디자인 했다. 욕실은 다른 욕실보다 조금 좁다는 점을 감안해서 전체적으로 화이트 톤으로 디자인 하되 포인트를 주기 위해 욕실장과 거울 프레임을 블루 톤으로 했다. 아울러 바닥 부분에도 블루 톤 패턴타일로 디자인해 깔끔하면서도 아기자기한 느낌을 주었다.

1F 공용 욕실1
거실 분위기와 연장된 느낌으로 우드 톤의 벽타일을 사용했다. 여기에 너무 밋밋하지 않도록 하부에는 테라조 밝은 톤의 타일로 마감했다. 한편으로는 안정감을 주면서도 다른 한편으로 아기자기함이 돋보이는 욕실로 완성됐다.

1층 복도 
전체적으로 블랙 라인을 주었다. 그 부분의 조명 또한 블랙 조명으로 통일감을 주어서 심플함을 구축했다.

계단실
지하공간에서 1층으로 올라오는 공간은 자칫 답답한 느낌을 줄 수 있는 곳이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블랙 톤의 얇은 환봉 디자인으로 마감함으로써 마치 시야가 탁 트여 있는 듯한 느낌을 살렸다. 또 1층에서 2층으로 올라가는 공간에도 같은 느낌의 단조 난간으로 디자인 했다. 계단 창을 기준으로  펜던트 조명을 두었다.

2층 침실4
시스템 에어컨 설치로 인해 한쪽 천정에 간접 등박스를 만들고 침대 헤드 보드 부분에 템바보드로 마감했다. 여기에 간접등을 주어 아늑함과 따뜻함, 편안함이 공존하는 공간이 됐다.

2층 가족실
한쪽 벽면에 포인트로 벽등을 두었다. 또 메인 조명 역시 디자인 조명을 사용했다. 포치와 연결된 가족실은 개방감과 채광이 뛰어난 공간이다.

2층 욕실3
전체적으로 아기자기함을 주기 위해 타일을 핑크 톤과 화이트 톤으로 정리했다. 부분적으로 골드 톤의 포인트를 주어 러블리함까지 더했다.

2층 침실3
아이가 사용하는 방이다. 한쪽으로 시스템 에어컨을 설치하기 위해 간접 등박스를 만들었다. 포인트 벽등을 이용해 전체적으로 심플하고 깨끗함이 돋보이는 공간이다.

지하층 다목적실
지하주차장과 연결되는 공간이다. 주로 주차하고 들어오는 남편이 사용하기에 편리하도록 공간을 구성했다.    /나무신문

건축개요
위치▷경기도 용인시
대지면적▷297.0㎡
건물규모▷지상 2층·지하층
거주인원▷3대
구조▷기초_철근콘크리트 구조
          지하_철근콘크리트 구조
          지상_ 경량목구조
건축면적▷128.85㎡
시공면적▷1층·2층_204.02㎡ (61.7평)
                 지하층_주차장 37.38㎡(11.3평), 다목적실 25.37㎡ (7.67평)
                 1층_118.95㎡(35.98평)
                 2층_ 85.07㎡(19.68평)
                 1층 포치_포치1 2.13㎡, 포치2 3.15㎡
                 2층 포치_포치3 12.65㎡
                 1층 데크_19.85㎡
건폐율▷43.38(50% 미만)
적률▷65.82(100% 미만)
주차대수▷4대
최고높이▷9.892m

1층 평면도
2층 평면도
지하층 평면도

 

마감재 개요
외부▷16T 세라믹 사이딩, 주차장 기단부 파벽돌
지붕▷KMEW 세라믹 
지붕재창호▷살라만더 창호
데크▷석재데크, 합성목데크

이용진 더존하우징 대표
이용진 더존하우징 대표

시공사 소개
(주)더존하우징
창립 이래 20년간 ‘최다 건축’, 동종 업계에서 유일하게 한 사명, 한 이념으로 성장한 국내 단독주택 시공 1위 기업이라는 게 더존하우징의 설명이다.   더존하우징은 주택건축 상담부터 설계, 인테리어, 시공, A/S까지 고객들과 정확하고 안전한 상호 소통을 위해 주택 전시장과 쇼룸을 전국으로 확대해 경기도 화성시에 위치한 본사 주택전시장 & 건축 쇼룸을 중심으로 인천 청라, 송산그린시티, 세종, 창원 등에 상시 운영하고 있다. 더존하우징 홈페이지 및 전화 등을 통해 모델하우스 방문 접수를 하면 누구나 관람 가능하고, 주택 건축 무료 컨설팅도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