木시 : 나무도시를 향하여
木시 : 나무도시를 향하여
  • 서범석 기자
  • 승인 2022.01.25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시를 목조로 채우는 방법

2021 대한민국목조건축대전 계획 부문 최우수상

Prologue 
공공건축의 가장 큰 특징은 용이한 접근성과 상징성이다. 세대, 빈부에 관계 없이 누구나 기능을 이용하고 공간을 경험할 수 있는 접근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 변화의 축을 이끌어낼 수 있는 상징성이 존재한다. 

이러한 특징에 착안하여 도시의 변화를 이끌고자 한다. 

나무 속을 거닐다 - A복합공공시설을 통한 공공시설 목조화
나무 속을 거닐다 - A복합공공시설을 통한 공공시설 목조화

도시 속에 있는 공공건축물의 목조화를 통해 소비자 인식의 확대와 국내 원목시장의 활성화를 유도하는 것이 주요한 목표이며 결과적으로 민간건축물의 목조화를 이끌어내 마을의 목조화를 넘어 나무로 지은 도시의 모습이 나타나기를 희망한다.

Concept Diagram
공공건축물의 사용빈도를 통해서 각 공공시설들 중 우리들이 일상에서 자주 접하게 되는 공공건축물을 선정하여 공공건축물들을 신축, 증축, 리모델링 3가지 기준을 통해서 공공 시설 시범 목조화를 제안하였다.

공공업무시설 - 시청
공공업무시설 - 시청

도시와 목조
1. 탄소저감량
목조건축물 1m2당 탄소 저장률은 0.25톤으로 탄소를 저장할 뿐만 아니라, 건축 과정에서도 철근콘크리트가 뿜는 탄소 대비 4.24배를 절약할 수 있다.
2. 쓰레기 배출량
국내 폐기물 발생량의 1위는 건설폐기물이다. 콘크리트 건축물은 41%만 재활용 가능하고 목조 건축물은 91%가량 재활용 가능하며, 가구용 삭편판(PB), 섬유판(MDF)의 원재료 또는 목재칩이나 펄프 재료로 사용된다.
3. 강한 강도
목재, 철, 콘크리트 3가지 소재별 비강도를 비교해보면 무게대비 인장강도, 압축강도, 휨강도 모두 목재가 월등히 높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공공교육시설 - 어린이집
어린 시절부터 목재를 접하며 기억속에 목재에 대한 추억을 남길 수 있는 공간의 필요성을 느껴 어린이집 목조화를 진행하였다. 모든 구조를 중목구조로 설계했으며 바닥은 CLT를 사용하였다. 또한 건물의 내부에 옥외공간을 두어 하늘과 목구조가 동시에 시선에 들어올 수 있게 유도하였다.

Concept Diagram

공공문화시설 - 도서관
국민의 삶을 증진시키기 위한 생활 SOC시설 중 하나인 도서관은 일상생활에 필요한 필수 인프라이다. 도서관은 연령, 직업에 구분없이 책이 필요한 사람이라면 언제든지 방문 가능한 공간이며 나무가 주재료인 책들이 있다. 목구조가 가진 수려한 곡선미와 구조미를 느낄 수 있는 곳에 책을 읽을 수 있는 공간을 설계해 나무의 다양한 사용을 동시에 느낄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바닥판이 뒤틀리는 것을 막기 위해 바닥 구조체를 다이어프램 형식을 이용하였다.

목조의 가능성

1. 내화구조
목조 건축물은 불에 취약하다는 단점이 있었으나, 최근 기술의 발달로 인해, 목조 또한 다른 건축재료들과 비슷한 수준의 내화 성능 확보

2. 내진구조
목재는 자중이 가볍기 때문에 지진과 같은 외부의 충격에 콘크리트나 철골조에 비해 강하다. 재료 자체의 특성뿐 아니라, 가새와 콘크리트 전단벽 등의 구법의 적용을 통해 내진 성능을 확보

3. 공학용 목재
과거에는 원목은 뒤틀림과 같은 변형에 약하고, 나무별로 각각 다른 강도를 가져 나무가 가진 질의 차이 등 단점이 존재했지만 공학용 목재의 발달로 위와 같은 단점을 극복하는 것은 물론, 더욱 높은 강도 확보를 통해 건축 성능의 향상

4. 경제적인 공법
가격 절감을 위해 프리컷 방식과, 건식공법, 모듈화된 자재를 사용 또한 공사기간 단축으로 경제성 확보와 동시에 목조 공공건축물이 더 많이 건축될 수 있도록 대량생산을 통한 원가절감 기대

공공교통시설 - 지상철 플랫폼

공공운동 시설 - 체육관
건강한 삶에 대한 관심이 증대됨에 따라 각 지역의 생활체육시설에 대한 요구가 증가되고 있다. 실제로 운동시설은 관광휴게시설 다음으로 매년 5.52%의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 충분한 수요가 존재하는 상황에서 체육관을 통해 대경관 구조를 보여주려고 하였다. 구조적으로 효과적인 현수구조와 소경재를 사용하여 경제성을 확보하였다. 또한 대경관이라는 특성에 맞게 전단벽을 보강함으로써 기둥이나 지붕이 무너지는 것을 방지하였다. 기존 콘크리트 건물 위에 목조로 수직증축을 시도했다.

공공의료시설 - 노인 데이케어센터
공공의료시설 - 노인 데이케어센터
1층 평면도
2층 평면도

공원, 녹지
COVID-19 이후 공원의 중요성은 높아졌다. 

가로
도시 가로 또한 도시를 구성하는 하나의 공공공간이다. 가로를 걸으면서 마주치는 정류장, 벤치와 같은 것들도 나무가 될 수 있다.

권동훈, 성지영, 황혜선(명지대학교 전통건축학과) 자료 = (사)한국목조건축협회 / 정리 = 김오윤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