ㄷ자형 중정이 있는 박공지붕 단독주택
ㄷ자형 중정이 있는 박공지붕 단독주택
  • 서범석 기자
  • 승인 2021.12.01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산그린시티 4블럭에 위치한 필지는 도로에서 보면 남서향이고, 남서와 남동에 도로가 면한 코너 부지다. 개방감과 프라이버시라는 두 가지 요소를 동시에 충족시키기 위해 ㄷ자형 중정으로 컨셉을 잡았다. 메인 도로에는 현관과 실내주차, 실외주차가 각각 1대씩 있고, 거실과 주방, 복도, 방이 중정과 접해있다.

부지를 가득 채운 100평 규모의 ㄷ자형 중정 주택은 부지 뒤(북쪽)에는 녹지가 있고, 그 녹지는 바로 메인 도로와 접해있다. 중심 상가와도 가깝고, 교통도 편하다. 일반 신도시에 비해 자연친화적인 곳으로 도심인프라가 잘 갖추어진 필지다.  

사업가인 건축주는 가족들만의 일상 및 여가생활을 즐길 수 있는 아늑한 안마당이 있는 집을 원했다. 이를 위해 중정형 마당을 중심으로 모든 실들을 구성함으로써 어느 곳에서나 중정을 만끽할 수 있도록 했다.

안마당과 거실, 주방, 안방에 풍부한 빛을 받기 위해 코너 쪽의 정남향에는 단층으로 구성하고, 그 위에는 넓은 옥상 데크를 두었다. 옥상데크는 포치와 연결돼 실용성을 한 번 더 강조했다. 남쪽에 면한 지붕에는 태양광 모듈을 설치해 에너지 절약에도 신경썼다.

중정
중정
중정

현관

문을 열면 보이는 우드 컬러 중문과 복도 너머로 보이는 통창이 어우러져 시원하고 따스한 개방감을 준다.

현관
현관

1F 한실

바닥 단을 올려 전통 마루 느낌을 살리고 창 양옆으로 가구를 맞춤 제작해 실용성을 높이고 아늑한 분위기를 만들었다.

1F 한실
1F 한실

1F 취미실

음악과 독서를 즐기는 아내를 위한 스페셜 한 공간으로 꾸몄다. 악기 연습하는 모습을 볼 수 있게 거울을 설치했다. 건반 피아노를 넣을 수 있는 공간을 미리 계획해 벽을 디자인했다.

1F 취미실
1F 취미실
1F 취미실

1F 주방/식당

아일랜드와 식탁을 연결한 4.5m의 긴 대면형 다이닝 공간에 시크한 블랙 벽면이 웅장한 무게감을 연출한다.

1F 주방/식당
1F 주방/식당
1F 주방/식당
1F 주방/식당
1F 주방/식당
1F 주방/식당

1F 거실

거실부의 천정고를 높여 개방감을 확보하고 부드러운 컬러의 타일을 전면에 두었다. 이를 통해 모던하면서도 차갑지 않는 공간을 실현했다.

1F 거실
1F 거실
1F 거실

1F 욕실(1)

공용부와 같은 타일을 연장 설치한 세면전은 타원형 거울조명과 포인트 펜던트로 무드를 완성했다.

1F 욕실

1F 게스트룸

현관과는 가깝고 다른 실들과는 떨어져 있도록 배치했다. 또 드레스룸과 별도의 욕실을 만들어 독립성을 높였다.

1F 게스트룸
1F 게스트룸
1F 게스트룸 드레스룸
1F 게스트룸 욕실

계단실

멋스러운 원목 계단재로 무게감을 주고 새하얀 벽에 긴 창문을 두어 어둡지 않은 밝은 계단실을 만들었다.

계단실
계단실

2F 다용도실 & 드레스룸

옷과 관련된 모든 것이 가능한 전실(다리미존, 세탁존)을 만들어 건축주 부부만을 위한 특별한 드레스룸이 탄생했다.

2F 다용도실 & 드레스룸
2F 다용도실 & 드레스룸

2F 작업실

의상 디자인을 하는 딸을 위한 작업실이다. 단순하면서도 작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했다

2F 작업실

2F 부부 침실01 & 욕실(3)

좀 더 프라이빗한 공간을 만들기 위해 계단을 계획했고 침실 가운데 가벽을 설치해 호텔 같은 고급스러운 느낌을 연출했다. 또 침실 안에 있는 욕실은 그레이 컬러의 테라조 타일이 중후함과 모던함을 함께 연출한다. 아울러 히노끼 욕조를 바닥에 매립해 반신욕을 하며 창밖을 바라볼 수 있도록 했다.

2F 부부 침실
2F 부부 침실
2F 부부 침실
2F 부부 침실01 욕실
2F 부부 침실01 욕실
2F 부부 침실01 욕실

2F 가족실

남편을 위한 미니바로 블랙 강마루와 타일을 사용해 다른 공간과 대비되도록 시크함을 더했다.

2F 가족실
2F 가족실
2F 가족실
2F 가족실

2F 공용욕실(4)

웜톤의 베이지 타일이 정돈되고 환한 느낌을 주는 2층 공용욕실은 긴 세면대와 매입선반을 넣어 활용도를 높였다.

2F 공용욕실

2F 침실02

높은 박공지붕 모양을 그대로 살린 딸의 방이다. 침대에 누워 하늘과 별을 바라볼 수 있도록 천창을 배치해 아기자기한 다락방 감성을 물씬 풍기도록 했다.

2F 침실02
2F 침실02 드레스룸
2F 침실02

2F 포치

온 가족을 위한 휴식공간인 아늑하고 다양한 조명들이 공간을 밝히고 폴딩도어를 설치해 야외 테라스와 연장사용 가능도록 했다.    /나무신문

포치
포치

 

건축개요
위치▷경기도 화성시 새솔동(송산그린시티)
대지면적▷387㎡
건물규모▷지상2층
거주인원▷4인
구조▷기초_동결선 기초(지중보 형식의 매트 기초)
지상_2층 경량목구조
건축면적▷191.32㎡ (허가기준)
연면적▷324.16㎡ (허가기준)
1층 : 184.90㎡ (55.93평)
2층 : 137.89㎡ (41.71평)
다락 : 없음
1층 포치 : 2.40㎡ (0.73평)
2층 포치 : 17.70㎡ (5.35평)
건폐율▷49.44% (허가기준)
용적률▷83.76% (허가기준)
주차대수▷2대
단열재▷수성연질폼(아이씬_가등급)
마감재▷
외부_치장벽돌 + 세라믹타일
지붕_알루미늄징크 - 진회색
창호_앤썸캐머링 3중유리
데크_석재데크+합성목재
내부마감재▷
벽_친환경 벽지
바닥_강마루
천정_친환경 벽지
위생기구_대림바스
주방 가구_한샘
조명_더플러스라이팅
계단재_원목계단재
난간_벽난간
내부도어_영림도어

1층 평면도
2층 평면도
이용진 더존하우징 대표

시공사 소개
(주)더존하우징
우리나라 단독주택 시공기업 중 유일하게 18년 동안 한 사명과 한 기업 이념으로 성장한 국내 단독주택 시공 1위 기업이라는 게 더존하우징의 설명이다. 경기도 화성 1500평 부지에 대규모의 상설 주택전시장을 365일 오픈 운영하고 있으며, 매년 평형대별 새로운 모델을 선보이고 있다. 홈페이지를 통해 모델하우스 방문 접수를 하면 누구나 관람 가능하고, 주택 건축 무료 컨설팅도 받을 수 있다. 에넥스, 대림바스, 영림도어, LG디자인, YKKap, 성우스타게이트 등 기업과 함께 디자인, 도면, 자재수급, 공사 전 과정을 직접 진행하는 더존 토털 인테리어 전시장도 운영하고 있다. 7층 규모의 사옥에는 고객 편의 시설과 홍보관, 자재 쇼룸, 컨퍼런스룸 등이 갖추어져 있어 한 번의 방문으로 건축에 관한 모든 것을 보고 느끼고 경험해 갈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