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C Wood 캐나다 리조트 컨스트럭션 세미나
BC Wood 캐나다 리조트 컨스트럭션 세미나
  • 서범석 기자
  • 승인 2021.11.09 12: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월22일과 23일 온라인 양방향 동시통역…BC Wood 명의 수료증 수여

2021년 BC Wood 캐나다 리조트 컨스트럭션 세미나가 오는 11월22일과 23일 이틀에 걸쳐 열린다. 시간은 양일 모두 오후 1시부터 3시30분까지. 

지난 3월에 열린 세미나와 같이 온라인(Zoom)으로 캐나다와 한국을 연결해 동시통역으로 진행되는 이번 세미나는 비씨우드(BC Wood Specialties Group)가 주최하고 BC Wood-QWEB Korea, 한국목조건축협회, 대한건설협회강원도회, 나무신문이 공동주관한다. 주한캐나다대사관과 대한건설협회가 후원한다. 세미나 참가자들에게는 캐나다 비씨우드 명의의 수료증이 수여된다.

세미나 주요 일정은 22일 비씨우드 회장과 주한캐나다대사, 대한건설협회 회장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팀버프레임 컨스트럭션(Timber Frame Construction)을 주제로 한 △알프레드 와프(Alfred V. Waugh) 씨의 ‘Formline Architecture’ △로버트 말지크(Robert Malczyk) 씨의 ‘Timber Engineering’ 등으로 진행된다.

23일에는 비씨우드 아시아 디렉터, 한국목조건축협 회장, 대한건설협회강원도회 회장의 인사말과 함께 상업용 대형 매스팀버 빌딩(Mass timber in Commercial Building)을 주제로 한 △그레고리 보로우스키(Greg Borowski) 씨의 ‘Merrick Architecture’ △로버트 세스닉(Robert Cesnik) 씨의 ‘HDR Architecture’ 등 발표가 예정돼 있다.

이틀 모두 세미나가 끝나면 곧바로 설문을 작성하는데, 이때 수료증을 수령할 정확한 이름과 주소를 기입해야 한다. 참가신청은 비씨우드코리아(대표 이종천)로 연락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발표자 정보

Alfred V. Waugh

Alfred도 잉글랜드인인 동시에 스웨덴인이다. 그가 소속된 Formline Architecture는 웨스트 밴쿠버에 위치한 건축회사로 빛나는 수상경력을 지니고 있다. 북서 태평양 전 지역에 고객을 보유하고 있다. 

이 회사는 캐나다에 등록된 소수의 원주민 건축가 중 한 명인 Alfred Waugh에 의해 설립됐다. 친환경적이며 문화적으로 민감한 작업에 특화돼 있는 스튜디오는 클라이언트의 가치와 비전을 반영하고 강화한다.

프로젝트의 대부분은 디자인에 문화적 요소를 담기 위해 예술가들과 협력한다. 지속 가능한 기술 및 재생가능한 자원 사용을 통한 환경적 책임과 문화적 민감도 사이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전문 분야는 문화적이고 혁신적인 맞춤 제작 목조건물, 구조 및 시설을 짓는 것이다.  

Squamish_Lilwat_Cultural_Centre.

 

Robert Malczyk

Rober는 대학에서 훈련받은 몇 안 되는 목재 전문 기술자다. 바르샤바 공과대학교에서 석사학위를 받은 후, 캐나다로 시선을 돌렸고, 세계적인 목재 기술자인 보그 매드슨 교수의 가르침을 받으며 UBC에서 공부했다. 

1997년 Equalibrium Consulting를 공동 설립했으며 600개가 넘는 프로젝트 포트폴리오에는 수상 경력의 건축물들이 다수 포함된다. 그는 간소한 구조에 대한 천부적인 안목을 가지고 있으며 나무 및 기타 재료들을 활용한 새로운 구조 시스템에 열성적이다. 

그는 또 CSA O86 ‘Engineering Design in Wood’와 CLT 코드 위원회의 오랜 멤버다. 아울러 목재 공학과 제조에 대한 전문지식을 인정받아 캐나다와 전 세계에서 주기적으로 초청받는 강사다. 

Hemsworth_UpperSkeena.

그는 지속 가능한 설계 및 에너지 성능에 전념하고 있다. 그가 수상한 프로젝트로는 캐나다 최초의 패시브하우스 건물인 BC 휘슬러의 ‘오스트리아 하우스’와 BC 펜틱턴의 후디드 머간저 레스토랑(닉 비반다 아키텍트), 지금까지 지어진 목재 구조물 중 가장 복잡한 건축물 중 하나인 온타리오 갤러리아 이탈리아 아트 갤러리(프랭크 게리 아키텍츠) 등이 있다. 특히 국내 목구조건축 이야기에서 빼놓을 수 없는 홍천 블루마운틴CC 클럽하우스도 그의 작품이다. 

 

Gregory Borowski

GREGORY의 건축적 관점은 그의 특별한 삶의 경험에 뿌리를 두고 있다. 영국의 한 건축가의 아들로 태어난 그는 어린 시절 유럽의 여러 위대한 도시들과 현대 건축물들을 보고 자랐다.

이러한 초기 감상을 바탕으로 그는 UBC 건축학교 재학 당시에 RAIC 메달을 수상한 논문 프로젝트에서 캐나다의 자연을 다뤘다. 그는 프랑스에서 샤를 드골 공항 위성 프로젝트를 진행하다가 2001년 메리크 건축에 다시 합류하기 전까지 밴쿠버 올림픽 선수촌을 포함한 밴쿠버의 주요 위탁 공사들을 설계하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 

그는 또 중요한 프로젝트에 신선한 인식을 불러일으키는데 열성적이며, 도시와 자연환경이라는 넓은 맥락에서 건축물이 갖는 역할에 대한 확고한 믿음이 있다. 밴쿠버와 UBC 도시디자인 패널의 의장을 역임했으며, 건축물이 더 넓은 의미의 거주민과 도시의 역할에 기여할 수 있다고 굳게 믿고 있다. 

Sewells Landing.

현재 도쿄 올림픽 스타디움의 건축가인 켄고 쿠마 & 어소시에이츠(Kengo Kuma & Associates)와 협력해 1157년 버라드 하이 빌딩 프로젝트, 호스슈 베이에서의 세웰스 랜딩 프로젝트, 1568년 알베리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다.

 

Robert Cesnik

Robert는 LEED 공인 전문가로 주거, 상업 및 접객 시설에 대한 20년 이상의 경험과 전문 지식을 보유하고 있다. 브리티시컬럼비아주 펜틱턴에 본사를 둔 그의 회사는 오카나간의 기후와 문화에 최적화된 혁신적인 디자인 솔루션으로 잘 알려져 있다. 

40층짜리 목재 NAOIP 사무용 빌딩에서 볼 수 있듯이 대형 목재 디자인 분야에서 인정받는 선구자다. 그의 최근 작품으로는 디스트릭트 와인 빌리지, 레이크하우스, 12층 우드 호텔, 타임 와이너리, 웨스트 윙 호텔, 워터 스트리트 바이 더 파크, 펜틱턴 레이크사이드 리조트의 19층 우드 하이브리드 타워 설계가 있다.   /나무신문

HDR_HybridTower_Night_Fin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