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섯 개의 방과 두 개의 포치가 있는 삼대가 사는 집
여섯 개의 방과 두 개의 포치가 있는 삼대가 사는 집
  • 서범석 기자
  • 승인 2021.10.29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던 프렌치 스타일 전원주택 인테리어

경기 양주 전원주택은 삼대가 함께 사는 집이다. 건축주는 방이 많으면서도 거실과 주방이 넓은 집, 탁 트인 2층 공간이 있는 집을 원했다.

대지는 양주IC에서 자동차로 10분 이내에 위치한 택지지구에 위치했다. 신도시라는 특성상 주위에 아파트 단지, 학교, 상가 등 인프라가 고루 잘 갖추어져 있는 곳이다. 또 두 면이 도로에 접한 코너땅으로, 동쪽과 북쪽이 시원하게 개방돼 있는 곳이다. 주위는 넓으면서도 낮은 산봉우리로 둘러싸여 있으며, 양주역과도 가깝다.

도로에 접한 북쪽과 동쪽은 최대한 도로변에 건물을 붙이고, 남쪽에 마당과 주차장을 계획했다. 거실과 ‘아버님 방’은 남쪽, ‘자녀 방’은 동쪽, 주방과 다용도실을 북쪽으로 배치했다. 가족이 많아서 총 여섯 개의 방을 만들었고, 2층에는 아늑한 거실과 다섯 평 정도의 실속 있는 포치도 두었다.

또 거실과 주방은 개방감이 느껴지도록 통합형으로 계획했다. 2층의 높은 지붕을 이용해 남쪽에 위치한 거실 위의 안방을 스킵플로어 형태로 들어 올려 거실의 높이도 충분히 확보했다. 이는 또 안방의 채광이 풍부해지는 효과로 이어졌다. 아울러 실위데크와 포치를 만들어 가족들이 함께 어울려 쉴 수 있는 공간을 만들었다.

인테리어 컨셉은 1층은 화이트, 2층은 블랙&화이트로 벽면에 웨인스코팅 마감을 적용함으로써 전체적으로 모던 프렌치 스타일을 추구했다. 아울러 가족 구성권의 스타일에 맞게 디자인이 적용된 각 방은 프렌치 스타일의 뮤럴벽지와 한식 스타일로 연출해 각각의 개성을 구축했다.

현관
화이트한 공간에 바닥의 비앙코 포세린 타일과 골드 손잡이로 포인트를 주었다. 도어와 가구도어에는 몰딩을 적용해 고급스러움을 더했다.

1층 거실
가족들과 함께 다양한 시간을 보내는 거실은 웜톤의 연그레이 타일을 바닥과 아트월에 매치해 단정하고 미니멀한 느낌을 살렸다. 천장과 아트월의 은은한 간접조명과 샤무드 소파의 배치로 더욱 포근하고 아늑한 거실으로 연출했다. 

1층 주방과 식당
짙은 우드 컬러의 사선 형태 루버 천장 디자인과 내츄럴한 다이닝가구를 매치해 주방 공간을 더욱 고급스럽게 만들어주었다. 벽면 타일은 웨인스코팅 마감을 연결한 듯한 음각 형태를 적용해 전체적인 통일감을 추구했다.

1층 욕실(1)
블랙 액세서리와 포인트 타일을 마감해 모던하고 세련된 욕실을 연출했다. 세면대 하부장과 탑볼이 세련미를 더한다.

1층 부모님방 
단올림을 계획해 툇마루 공간을 분리했다. 상부에는 서까래와 전통살 문양 조명과 도어를 적용해 한실의 느낌을 한껏 강조했다. 짙은 우드톤의 가구 배치로 차분하고 고풍스러운 한실의 느낌을 배가시켰다.

계단
금속 오픈계단 구조를 적용해 시원하고 개방감 있는 계단실로 거실에서 가장 포인트 있는 공간이 됐다. 흰색의 난간과 멀바우 계단재는 미니멀한 공간에 이질감 없이 어울린다. 

2층 가족실
2층으로 올라서면 마주하는 가족실은 벽면의 웨인스코팅 마감과 블랙 톤 헤링본 마루가 어우러져 품위가 느껴지면서 아늑한 프렌치 스타일 공간이다.

2층 안방 
헤링본 마루와 웨인스코팅 마감으로 포인트를 주었으며, 은은한 분위기의 조명은 인테리어 디자인의 완성도를 높여 주었다.

2층 안방(드레스 룸)
안방의 블랙 톤 드레스룸은 가구와 골드 톤 메인 조명을 사용해 럭셔리한 드레스룸으로 연출했다. 

2층 안방(욕실3)
드레스룸을 지나 마주하는 안방 욕실은 블랙을 컨셉으로 했다. 포세린 타일을 바닥, 벽체에 동일하게 적용해 고급스러움을 강조했다. 샤워실을 분리함으로써 건식과 습식 공간으로 나누었다.

2층(욕실4)
핑크 헤링본 타일이 포인트인 욕실은 자녀들이 사용하는 곳으로 조적식 욕조를 계획해 넓은 욕조에서 물놀이가 가능하도록 했다. 아이들을 배려해 두 개의 세면대를 적용하고 거울도 낮은 높이로 달았다.

2층 포치
간이 주방을 계획하고 바닥에는 타일로 마감해 언제든 식사와 가족모임이 가능한 공간으로 연출했다. 폴딩도어로 개방감 있는 공간으로 야외에서 식사하는 기분을 느낄 수 있는 공간이다. 

건축개요
위치▷경기도 양주시
대지면적▷323.06㎡ 
건물규모▷2층
거주인원▷7인
구조▷경량목구조 
건축면적▷157.28㎡ (허가기준)
연면적▷283.33㎡ (허가기준). 1층_153.04㎡
46.29평),  2층_110.45㎡ (33.41평), 1층포치_4.25㎡(1.29평), 2층 포치_15.60㎡(4.72평) 
건폐율▷48.92% (허가기준)
용적률▷88.13% (허가기준)
주차대수▷2대
최고높이▷9,127mm

1층 평면도
2층 평면도

자재정보
외부 마감재▷치장벽돌 + 모노타일
지붕▷칼라강판<0.45T> - 진회색
창호▷디크닉<독일식T/T>, <독일식T/S> 80mm / 43mm triplex<5로이+14알곤+5투명+14알곤+5로이>
데크▷석재데크+합성목재

내부마감재
벽▷친환경 수성도장
바닥▷공용부 타일, 그외 강마루(헤링본시공)
위생기구▷대림, 아메리칸스탠다드
주방가구▷에넥스
계단재▷철재 오픈계단, 멀바우 집성목
난간▷화이트 평철난간
도어▷영림도어, 도장도어


시공사 소개
(주)더존하우징
우리나라 단독주택 시공기업 중 유일하게 18년 동안 한 사명과 한 기업 이념으로 성장한 국내 단독주택 시공 1위 기업이라는 게 더존하우징의 설명이다. 경기도 화성 1500평 부지에 대규모의 상설 주택전시장을 365일 오픈 운영하고 있으며, 매년 평형대별 새로운 모델을 선보이고 있다. 홈페이지를 통해 모델하우스 방문 접수를 하면 누구나 관람 가능하고, 주택 건축 무료 컨설팅도 받을 수 있다. 에넥스, 대림바스, 영림도어, LG디자인, YKKap, 성우스타게이트 등 기업과 함께 디자인, 도면, 자재수급, 공사 전 과정을 직접 진행하는 더존 토털 인테리어 전시장도 운영하고 있다. 7층 규모의 사옥에는 고객 편의 시설과 홍보관, 자재 쇼룸, 컨퍼런스룸 등이 갖추어져 있어 한 번의 방문으로 건축에 관한 모든 것을 보고 느끼고 경험해 갈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나무신문